■ 천연소재 ICT 융합...맞춤형 제조, 유전자·세포 바이오 및 코스메슈티컬 소재기술로 첨단 기술력 과시
■ 대한민국 신기술인증 및 국내 화장품 최초 대통령상 수상
■ 희소 원료인 마타제닌·칼리코네틴 효능, 주름·탄력 개선 및 항노화 극대화
■ 비고시 고유 성분을 기능성 주성분으로...최신 항노화 NMN 적용, 탁월한 효능 보여
■ 생물전환기술 적용 항노화 한방화장품, 국내 최고 산업기술상인 ‘IR52 장영실상’ 수상
■ 독점특허 천연원료 ‘상동나무잎추출물’ 기반 안티폴루션 소재, 국책연구사업 통해 개발
■ 최신 소재인 NMN 성분, 화장품에 적용...항노화 즉각 효능 실현
■ 발효숙지황·발효겨우살이·발효유리수·발효밀싹...발효 원료로 최상 시너지 효능 구현

 사임당화장품 오창 본사 전경
 사임당화장품 오창 본사 전경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로 인한 세계 경제위기의 격랑 속에서도 명품 패션·화장품·장신구 등 고급 소비재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해 시장 양극화의 대표적인 분야로도 각인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은 수년 넘게 연 10%대 고속 성장을 지속하고 있어 세계 메이저 브랜드는 물론 'K-뷰티' 바람을 탄 '메이드인코리아' 제품의 프리미엄 마켓 확장 역시 공격적으로 이뤄지는 추세다. 

본지는 2017년 SBS 드라마 '사임당 빛의 일기'(이영애·송승헌 주연) 후원을 계기로 자사 브랜드를 국내외에 널리 알린 한방화장품 전문 중견업체인 (주)사임당화장품 서울 사옥을 찾아 동사의 신제품 및 미래전략에 대해 들어봤다. 다음은 이형규 대표이사와의 일문일답. <편집자주>

 

새롭게 선보인 사임당화장품의 프리미엄 한방화장품 '인현진 윤단 시그니처'  
새롭게 선보인 사임당화장품의 프리미엄 한방화장품 '인현진 윤단 시그니처'  

■ 최근 들어 대형 화장품 업체들이 더마코스메틱 시장에 대한 공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동국제약, 동화약품, 유한양행 등의 메이저 제약회사와 아모레, LG생활건강 등 화장품 업체들 사이에 경쟁이 격화되는 양상인데요. 이러한 시장 트렌드에 비춰봤을 때 이번 '인현진 윤단 시그니처' 출시의 의미와 입지는 어떻게 보시는지요.

□ 단순한 화장품을 넘어 보다 즉각적이고 확실한 효능효과를 원하는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화장품에 의학적 원료를 더한 ‘더마코스메틱'의 경우, 의학적 원료의 효능·효과가 뛰어날 수는 있지만 피부 트러블 등의 부작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사임당화장품은 창업이래 지속 발전 시켜온 당사만의 한방 원료를 베이스로 해서, 보다 즉각적이고 효능·효과가 높은 의학적 원료를 접목함으로써 한층 더 안전하면서도 효능이 높아진 ‘인현진 윤단 시그니처’를 출시했으며, 이러한 차별화로 인해 프리미엄 고객층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 기존 한방 화장품 브랜드들의 최근 기술 추세가 고기능·고품질·저자극을 동시에 실현하는 데에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한 '인현진 윤단 시그니처'의 시장 전략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 최신 항노화 소재인 NMN 성분을 화장품에 적용함으로써 항노화 성분의 즉각적인 효능을 보여주고 당사 발효원료인 발효숙지황, 발효겨우살이추출물 등과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른 즉각적인 효과를 중심으로 고객에 접근함으로써 제품의 기술적 우위를 통한 시장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장수유전자 전구체 'NMN'의 효능
장수유전자 전구체 'NMN'의 효능

■ 'K-뷰티' 붐을 타고 아시아, 유럽, 북미 등에서 한국산 화장품의 성장세가 눈에 띠고 있습니다. 귀사의 프리미엄 럭셔리 라인인 '인현진 윤단 시그니처'의 해외 마케팅 계획에 대해 한 말씀 부탁합니다. 

□ '인현진 윤단 시그니처'는 국내 프리미엄 고객을 위한 전용 브랜드입니다. 해외시장의 경우, 현지 파트너사와 협업하여 현지인의 피부와 트렌드에 맞춰 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을 이어 나갈 계획입니다.

■ 한국산 화장품의 최대 수출시장인 중국 및 동남아·유럽·중남미 등 신흥 시장들에 대한 마케팅 전략이 서로 다르게 추진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에 대해 간략한 설명 부탁합니다. 

□ 사임당화장품은 현재 각 현지의 파트너업체와 함께 현지에 맞는 유통방식을 채택하고 제품 출시와 마케팅을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당사 현지 법인을 통한 위생허가 및 법적사항 관리를 하면서 현지 인플루언서 및 온라인몰, 에스테틱 유통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일본은 현지 홈쇼핑 채널을 통한 제품 판매를, 홍콩은 OBM(자체상표 생산)·OEM(주문자 위탁생산)을 통한 현지화를, 미국은 미국 법인을 통한 온·오프라인을 공략하고 있으며, 각각의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사임당화장품 피부과학연구소
사임당화장품 피부과학연구소

■ 최근 여러 화장품 제조업체들의 한방 화장품 라인 강화에 편승하여 시중에 각종 한방 유래 화장품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당경쟁 현실이 우리 소비자들의 한방 화장품 선택의 변별력에 혼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이들 제품군이 따라올 수 없는 '인현진 윤단 시그니처'만이 가진 특별한 강점과 효능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 '인현진 윤단 시그니처'의 특별한 강점은 제품에 적용된 소재의 차별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고시 원료를 사용한 기능성 화장품이 아니라, 사임당 고유의 성분인 ‘칼리코네틴(Calyconetin)’을 기능성 주성분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최신 항노화 소재인 ‘NMN’을 적용함으로써 기존 한방 화장품과 다른 기술적 차별성을 갖고 있다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 '인현진'만의 특허 성분인 발효유리수, 마타제닌, 칼리코네틴의 특장점에 대해 간단한 설명 부탁합니다. 

□ 특허성분 발효유리수, 마타제닌, 칼리코네틴의 특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해당 소재의 기술적 성과로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던 기술인 ‘바이오컨버전(Bio-conversion) 기술’이 적용된 소재입니다. 
둘째, 국내 천연자원을 활용해 글로벌 수준의 유효성과 가치를 갖는 기능성 소재로 개발됐다는 점입니다. 
셋째, 마타제닌 및 칼리코네틴의 희소성과 가치는 그 자체로 특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최신 항노화 소재인 장수유전자 전구체 'NMN' 성분을 화장품에 접목시킨 '인현진 윤단 시그니처'의 효능을 극대화하여 뽑아내려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어떤 사용법과 생활 습관을 실천하면 좋은지요.

□ ‘NMN’을 포함하여 차별화된 안티에이징(항노화; Anti-aging) 성분이 적용된 '인현진 윤단 시그니처'의 효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가장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최적의 피부 환경을 유지하는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하다는 일반적인 상식이 진리인 것처럼, 가장 기본에 충실한 생활습관이 필요합니다. 이에 더해 지친 피부와 누적된 활성산소, 노화인자를 잘 제거할 수 있는 '인현진 윤단 시그니처'를 함께 사용한다면 더욱 최적의 조건이 될 것입니다. 

인현진 윤단 크림 시그니처 효능 시험 결과
인현진 윤단 크림 시그니처 효능 시험 결과

■ 경쟁 브랜드들과는 달리 4가지 성분 발효 기술을 적용하여 효모발효와 유산균발효가 동시에 진행되는 '인현진 윤단 시그니처'의 차별화된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러한 특장점들이 가진 혜택을 가장 두드러지게 누릴 수 있는 소비자층은 주로 어떤 연령대 및 체질·피부 성향인지요.

□  발효의 장점은 활성성분 흡수율 개선, 세포독성과 같은 유해성 저감, 피부에 유익한 활성성분의 증가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효는 사용되는 균주나 소스에 따라 다양한 생리 활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효모, 유산균 등 다양한 균주를 활용한 발효 소재를 함께 사용할 때 그 효과가 더욱 극대화 할 것입니다.
발효의 장점은 연령대나 체질, 피부에 제한 받지 않지만, 특히 피부 노화의 변곡점이 될 수 있는 40~50대 고객들이 사용한다면 더욱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식약처에서 귀사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주름개선 기능성 성분으로 인증한 '칼리코네틴'과 '마타제닌'의 특별한 효능에 대해 간단히 추가 설명 부탁합니다. 

□ ‘칼리코네틴’과 ‘마타제닌’은 황기와 개나리 열매라는 친숙한 국내 천연 자원을 활용해 글로벌 활성 소재 이상의 효능을 갖는 기능성 성분으로 개발됐습니다. 
특히 주름개선 및 탄력개선 기능에 더욱 확실한 효과를 갖는 소재로서, 일반적인 천연 유래 기능성 성분 중에 지표성분 함량이 10~20%의 높은 함량을 갖고 있으며, 다량의 폴리페놀 및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 메이저 경쟁사의 프리미엄 제품들과의 블라인드 품평 결과, '인현진 윤단 크림[에센스] 시그니처'가 탁월한 결과값을 얻은 데 대해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반응은 어떠한지요.

□ 블라인드 품평의 특징은 사용하는 소비자의 평가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메이저 브랜드의 가치나 기대치가 아니라, 직접 사용한 사용자들의 객관적인 평가에서 '인현진 윤단 시그니처'가 탁월한 결과를 얻었다는 의미이며, 이 같은 평가 수치에 대해 많은 소비자들이 만족감과 호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임당화장품 피부과학연구소
사임당화장품 피부과학연구소

■ 위와 같은 품평 결과, 다른 메이저 경쟁사들의 경우 20가지 주의성분 중 3~9개의 성분이 포함돼 소비자들이 유의해야 할 점으로 꼽힌 반면, '인현진 윤단 크림 및 에센스 시그니처'는 단 1개의 주의성분인 향료만을 포함해 상대적인 우수성을 나타냈는데 이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부탁합니다. 

□ 사임당화장품은 천연 소재 기반의 한방화장품을 회사의 기술적 모토와 방향성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현진 윤단 시그니처'를 포함해 사임당의 주력 브랜드인 '인현진'이나 '사로매' 브랜드는 유해성분 배제, 천연 방부제 적용 등 브랜드 컨셉의 중요한 포인트로서 안전성을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 사임당화장품의 피부과학연구소는 일찍이 '전통 한의학의 잠재력' 개발에 상당한 비중을 두고 신제품 개발에 적용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같은 제품 개발 향방을 설정한 특별한 계기 또는 의도가 있다면 무엇인지요.

□ 회사 사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임당화장품은 남성 사회라고 일컬어지는 조선 중기 예술과 문학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전개한 여류 예술가이자 한국을 대표하는 단아하고 현명한 여성·어머니 상으로 대표되는 ‘신사임당’으로부터 사명을 가져옴으로써 당당한 여성의 사회적 꿈과 행복을 실현시키고, 한국문화의 아름다움과 한의학의 우수성을 기반으로 세계적 뷰티 기업으로 발돋음 하고자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사임당화장품은 1995년 창사 이래 사임당화장품 피부과학연구소가 중심이 돼 전통 한의학을 바탕으로 ‘우리의 재료, 우리의 기술’이라는 차별화된 한 길만을 고집했습니다. 이 바탕에는 한국문화의 아름다움과 과학적 우수성을 기반으로 ‘한국 여성을 위한 화장품’을 개발해보자는 기업 이념이 녹아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동양의학에 기반한 피부미용 화장품 제품이 서양의학에 기반한 제품에 비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지닌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질병의 원인을 직접 치료하는 서양의학과 달리, 한방의학을 포함한 동양의학의 핵심은 피부고민에 대한 근본 원인을 인체의 기와 혈의 순환에 대한 불균형으로 본다는 것입니다. 한방 화장품은 주름이나 색소 침착과 같은 노화의 현상을 다스리는 것은 물론, 근본적인 노화의 원인이라 할 수 있는 기와 혈의 순환과 조화 및 균형을 개선함으로써 노화를 다스리는 것이 가장 큰 차별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현진 윤단 시그니처' 피부 복원력 시험 결과
'인현진 윤단 시그니처' 피부 복원력 시험 결과

■ 미래의 사임당화장품이 중점적으로 연구 개발할 화장품 소재로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에 대한 기대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 사임당화장품의 미래기술 핵심 키워드를 말씀드리자면, 천연소재를 기반으로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기술을 융합한 고객 맞춤형 소재기술, NMN(니코틴아마이드 모노뉴클레오타이드)과 같은 유전자 및 세포 단위에 작용하는 바이오 소재기술, 천연소재를 중심으로 한 코스메슈티컬 소재기술 등이 있습니다. 
천연 및 한방소재를 기반으로 최신의 피부과학 트랜드를 반영하고 한방의학과 최신 트랜드의 기술을 융합함으로써, 빠르게 변하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화장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인류의 영원한 꿈인 '항노화'를 향한 사임당화장품만의 차별화된 연구 개발 전략 및 성과를 특별히 말씀하신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 2004년 개발된 사임당화장품의 대표적인 브랜드인 ‘인현진(INHYUNJIN)’ 브랜드의 컨셉은 ‘프리미엄 항노화 한방화장품’이었습니다. '인현진' 브랜드는 국책연구기관인 한국한의학연구원과의 협업을 통해, 한방의학을 기반으로 피부노화의 원인을 규명하고, 노화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처방을 개발했습니다. 
당시에는 획기적인 소재기술이라 할 수 있는 바이오-컨버젼(Bio-conversion; 생물전환기술) 기술을 적용해 특화된 소재를 개발함으로써, 사임당화장품의 대표 브랜드로 개발했으며, 대한민국 신기술인증 및 2011년 국내 화장품 회사로는 처음으로 대통령상 표창이라는 대외적인 기술적 성과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사임당화장품 피부과학연구소의 기술력을 집대성한 플래티넘 브랜드인 ‘자보예(ZAVOYE)’ 는 생물전환기술을 활용한 항노화 한방화장품 개발로 기술개발의 우수성을 평가하여 수여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산업 기술상인 ‘IR52 장영실상’을 2015년에 수상한 바 있습니다. 

■ 갈수록 심각해지는 대기오염, 수질오염 등에 의해 손상되는 피부 복구 및 유지 등을 위해 사임당화장품만이 가진 독자적인 솔루션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최근 대기오염이나 자외선, 공해 등에 대한 이슈는 안티폴루션 화장품이라는 분야가 화장품 분야의 새로운 트렌드의 하나로 자리잡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사임당화장품 역시 이러한 안티폴루션 소재와 화장품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임에 따라, 사임당만의 특허 원료인 ‘상동나무잎추출물’ 등 천연소재를 기반으로 다양한 안티폴루션 소재를 국책연구사업을 통해 개발했으며, 인체 시험을 통해 효과가 검증된 안티폴루션 화장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재와 기술이 적용된 대표적인 제품으로 ‘인현진 소프트 포밍 클렌저’, ‘사로매 브래이트닝 클렌징 폼’, ‘사로매 액티브썬 안티폴루션’ 등이 있습니다.

■ 일찍이 사임당화장품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보건복지부 등 다양한 부처·지자체의 국책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성과가 있는데요. 이에 대해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 2000년 6월 기업부설연구소로 최초 설립된 이래, 22년간 천연소재 및 한방소재 기술에 대해 업계의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국책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차별화된 자체 소재 기술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개발된 소재기술을 통해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장관상 수상 등 대외적인 성과도 얻게 되었고, 약 60여건의 특허기술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식경제부 신기술 인증이나 IR52 장영실상 수상 등 다양한 성과를 달성함으로써, 업계에서 기술력으로 인정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아토피, 만성염증 등 환경 악화에 따라 나날이 늘어나는 피부질환 트러블에 대해 사임당화장품의 특화한 대응방안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 아토피, 만성염증, 피부트러블에 대한 고객 니즈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임당화장품은 2016년 제주피부과학연구소를 설립, 아토피나 염증 케어와 관련된 다양한 천연소재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청정 이미지와 지역 특화의 제주 유래의 천연소재를 활용한 소재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마이크로바이옴 전문 소재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피부 트러블과 관련된 맞춤형화장품 개발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일찍이 2012년도에 우수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CGMP)을 인증 받는 성과를 거두셨는데, 이 과정에서 사임당화장품이 경쟁사들에 비해 탁월했던 사례 또는 인증 후 제품 경쟁력 제고 등의 성과에 대한 후일담 등에 대한 말씀을 부탁합니다.

□ 사임당화장품은 2012년 7월에 업계에서는 15번째로 CGMP인증을 받았습니다. 대기업군을 제외한 중소기업 중에서는 무척 초기에 인증을 진행함에 따라 적지 않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하지만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인증을 완료했으며 2015년,  2018년, 2021년의 사후 심사도 무난하게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사임당화장품은 CGMP 뿐만 아니라 ISO 9001, 14001, 22716 등의 표준인증도 획득했습니다. 이러한 품질관리의 우수성은 자사 제품에 대한 신뢰는 물론, 후발 주자로 점차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OEM·ODM(제조자 설계 생산) 유통에서 큰 자산이 되고 있습니다. 

 사임당화장품 오창 본사 전경
 사임당화장품 오창 본사 전경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