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 유관단체장·구의원 등 총 77명 대상

광주광역시청 전경
광주광역시청 전경

[서울시티 김정훈 기자]광주광역시공직자윤리위원회는 재산공개 대상자 77명에 대한 ‘2024년도 정기 및 수시 재산변동 신고내역’을 28일 전자공보에 공개했다.

재산공개 대상자는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매년 재산변동 사항을 다음해 2월 말까지 신고하고, 정부 및 관할 공직자윤리위원회는 1개월 이내 공개하도록 되어 있다.

올해 광주시 관할 재산공개 대상자는 공직 유관단체장 8명과 구의원 69명이며 평균 신고재산은 12억8502만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도 평균인 13억1486만원보다 2984만원 감소한 것이다.

재산 총액별로는 5억원 미만 보유자가 29명(37.7%)으로 가장 많았으며, 5억원 이상~10억원 미만 22명(28.6%), 10억원 이상 26명(33.7%)으로 집계됐다.

이 중 48명(62.3%)은 부동산 가액 및 저축액 변동 등으로 재산이 증가했으며, 29명(37.7%)은 고지 거부 및 채무 발생 등으로 재산이 감소했다.

광주시공직자윤리위원회는 오는 6월까지 이번에 공개한 재산변동 사항에 대한 성실신고 여부를 심사할 계획이다.

■시민이 도시 브랜드 기획한다

광주시가 시민이 공감하는 도시 브랜드 구축과 도시 홍보를 위해 '광주 브랜드 학교'를 연다.

광주광역시는 더 매력적인 광주 도시 브랜딩을 위한 프로젝트 강좌 '광주 브랜드 학교'를 열고, 수강생 36명을 오는 4월 12일까지 모집한다.

'당신의 기획은 광주가 된다'를 슬로건으로 내건 이번 프로젝트는 광주 시민이 직접 광주에서 겪은 경험과 지역 콘텐츠를 도시 브랜드로 디자인하고 도시홍보물로 제안하는 시민참여형 프로그램이다.

강의는 도시 홍보와 도시브랜드 기획 이해 과정 및 실습, 멘토링 프로그램, 공동연수 등으로 구성됐으며, 4월부터 6월까지 매주 토요일 7차례 진행한다.

특히 부산 영도와 경북 포항의 도시 브랜딩을 주도한 국민대학교 디자인학과 교수팀이 강사진으로 참여, 도시 브랜드 디자인 경험과 도시 홍보물 제작 등 현장감 넘치는 노하우를 전달한다.

광주시는 우수 수료생 10명에게 광주시 시정 홍보행사와 홍보물 기획 참여, 교육 결과물을 사업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 7월에는 교육생들이 직접 제작한 광주 도시 브랜드 결과물로 전시회를 열어 시민의 시선으로 제작된 광주 브랜드를 홍보할 예정이다.

■소규모 사업장 대기오염 방지시설 교체 지원

광주광역시가 소규모 사업장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으로 대기질을 개선하기 위해 소규모 사업장의 노후 대기오염방지시설 교체비용을 지원한다.

광주시는 올해 21억원을 투입, 소규모 사업장의 노후 대기오염 방지시설 교체비용의 90%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공고일 현재 광주시에 소재한 중소기업 가운데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른 대기오염 물질배출 시설을 설치 운영하는 사업장이며, 방지시설 별로 정해진 한도 내에서 설치비의 90%를 지원받을 수 있다.

단 3년 이내 설치한 방지시설과 5년 이내 정부로부터 지원받은 방지시설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며, 지원받은 사업장은 3년 이상 시설을 운영해야 한다.

지원을 희망하는 사업장은 지원 신청서 등 구비서류를 갖춰 4월 16일까지 광주시 환경보전과에 방문 또는 우편 접수하면 된다.

접수완료 후 서류검토와 현장조사 등을 거쳐 예산범위 내에서 우선 순위를 결정해 최종 대상자를 선정, 6월에 개별 통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