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이 주축이 되는 도시재생 사업 유도 마련”

도시재생 아카데미 수료식/영광군 제공
도시재생 아카데미 수료식/영광군 제공

[서울시티 김정훈 기자]전남 영광군은 지난 27일 영광군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2024 영광군 도시재생 아카데미 「공모사업 기획가」 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진행된 도시재생 아카데미 「공모사업 기획가」 과정에서는 주민공동체가 직접 필요한 다양한 공모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업계획서 및 예산안 작성 교육을 실시했다.

지역공동체 및 협력 활동의 가치와 필요성을 공감하는 각 영역의 공동체 조직 간 적극적인 연계망을 지원하여 주민이 주축이 되는 도시재생 사업 유도를 위해 마련한 과정이다.

지난 2월 21일 시작된 아카데미는 공모사업의 이해, 공모사업 방향 정하기, 공동체 미래를 위한 사업 기획, 세부사업계획서 작성 실무 및 e-나라도움 입력 실무, 경진대회, 선진지 견학 등을 주제로 총 8회에 걸쳐 진행됐다.

특히 과정 교육생은 지난 14일 관계자를 포함 1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전라남도 강진군으로 선진지 견학을 다녀왔으며, 강진군 도시재생지원센터, 병영면 주민주도 마을여행 체험, 빈집 활용 청년인구 유입 등 현장 탐방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수료식에는 군 관계자, 도시재생지원센터 관계자, 교육생 등 15명이 참석해 수료증 수여와 함께 소감을 발표하고 도시재생에 관한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했다.

■새학기 맞이 민관협력 아동학대 캠페인 펼쳐

 새학기 맞이 민관협력 아동학대 캠페인/영광군 제공
 새학기 맞이 민관협력 아동학대 캠페인/영광군 제공

영광군은 새학기를 맞아 지난 27일 우체국과 영광초등학교일대에서 민·관합동으로 아동학대예방 캠페인을 실시했다.

학생들의 신학기 등굣길에 맞춰 실시한 이번 캠페인은 영광군과 영광경찰서, 영광교육지원청, 전남중부권아동보호전문기관, 영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영광청년회의소 등 지역의 여러 기관·단체들이 참여하였으며, 아동학대예방 홍보물을 배부하고 안내하는 적극적인 활동이 이뤄졌다.

이날 캠페인은 아동학대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 아동을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하는 긍정 양육의 인식 전환을 통해 군민의 이해를 넓힘과 동시에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지역공동체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영광군은 학대가 의심되는 아동을 발견했을 때 영광군청 또는 경찰서(신고전화 112, 353-1391)로 신고해주시길 당부했으며, 신고자의 신분은 철저히 보호됨을 강조했다.

영광군은 “아동학대예방 사업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며, 잘못된 훈육 방법이 아동학대 신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긍정 양육에 대한 군민의 이해와 이웃의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4월부터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실시

영광군청 전경/사진=영광군
영광군청 전경/사진=영광군

영광군은 농작업 질환 관련 예방과 건강복지 증진을 위해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을 실시한다.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사업'은 농작업 관련 각종 질환에 취약한 여성농업인의 건강검진비용을 지원해 의료비 부담을 줄이고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영광군은 올해 초 공모를 통해 50개 지자체 중 한 곳으로 선정됐다.

지원대상은 영광군에 거주하는 짝수년도에 출생한 51세~70세 이하의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여성농업인이며, 신청기간은 연중으로 검진을 희망하는 여성농업인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검진과목은 여성농업인에게 취약한 근골격계, 심혈관계, 골절·손상위험도, 폐활량, 농약중독 등 기존 검진과는 달리 여성농업인에게 특화되어 있다. 농작업 질병의 조기 진단과 함께 사후관리 및 예방교육, 전문의 상담도 함께 진행한다.

검진대상자는 오는 4월부터 우리 군 검진의료기관인 영광종합병원에서 검진을 받으면 된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