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환경 변화 등에 따른 현실적인 공약 이행 방안 논의

나주시는 민선 8기 나주시장 공약이행평가단 제2차 자문회의를 통해 공약사업 10건에 대한 변경계획안을 승인했다./나주시 제공
나주시는 민선 8기 나주시장 공약이행평가단 제2차 자문회의를 통해 공약사업 10건에 대한 변경계획안을 승인했다./나주시 제공

[서울시티 김정훈 기자]전남 나주시가 민선 8기 나주시장 공약이행평가단 제2차 자문회의를 통해 공약사업 10건에 대한 변경계획안을 승인했다.

회의에선 제1차 자문회의 결과 심의 보류된 공약사업 10건에 대한 추진과제 변경, 추진 일정 변경, 공약 폐기 승인을 위한 평가단 논의가 이뤄졌다.

평가단은 공약사업 소관 팀장으로부터 정책환경 변화 등에 따른 사업 세부 변경 내용을 청취한 뒤 질의응답을 거쳐 ‘추진과제 변경’(6건), ‘추진일정 변경’(3건), ‘공약 폐기’(1건) 등 10건에 대해 승인했다.

먼저 추진과제 변경은 ‘금성산 역사문화 생태 교육장 및 힐링공간 조성’, ‘농촌 거주자 정책 지원’, ‘원도심과 혁신도시 공실률 개선·쇼핑시설 확충’, ‘상권 활성화 지원·디지털 환경 조성’, ‘16개 공공기관 연계 고교학점제 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원’, ‘16개 공공기관과 상생 자매결연 활성화’ 등 6건이다.

새롭게 ‘상권 활성화 기반 조성’, 디지털 기기 도입을 지원하는 ‘디지털 소상공인 양성 사업’을 추가했다.

시는 올해부터 에너지·정보통신·문화예술·농생명 등 분야별 2개 기관과 연계해 분야별 1개 이상의 학과 신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어 추진 일정 변경 사업은 ‘나주쓰레기는 상용화되고 있는 대안기술 도입해 처리’, ‘한국에너지공대 연계 에너지 산학연클러스터 조성’, ‘남평 지석천변 제2의 강변도시 개발’ 등 3건이다.

남평읍 동사리, 남석리 및 평산리 일원을 개발해 인구 유입 및 도시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임기 내 도시개발사업 시행자를 지정할 계획이다.

폐기된 공약사업은 ‘나주배 국가 중요 농업유산 지정 추진’이다. 고유 배 품종, 전통 배 재배농법의 존재 여부 등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되기 위한 필수 전제 조건 미충족으로 농업유산 지정이 어려운 상황임을 감안했다.

민선 8기 나주시 공약사업은 총 98건으로 2023년 연말 기준 이행 완료는 29건(29.5%), 추진중은 69건으로 전체 이행률 43.36%를 기록 중이다.

■농업인상담소, 영농철 현장중심 지도 집중

 나주시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가 현장지도에 집중하고 있다.

나주시는 지역별 농업인상담소(14개소)에서 전문기술교육, 우량종자 공급, 농업인학습단체 육성 등 현장 지도를 시행한다.

특히 나주배의 경우, 이른 개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4월 초 저온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영양제 적기 살포, 방상팬 점검 등을 당부했다.

농업인상담소는 영농철 현장지도 뿐 아니라 ▲주요작물 정부 보급종 홍보 및 신청 ▲과수 화상병 예방 약제 사용법 등 교육 ▲농업인학습단체 역량 강화 교육 ▲지역별 전략 품목(딸기, 호박, 풋고추 등) 육성 등을 지원하고 있다.

나주시는 “14개 농업인상담소의 영농철 현장 중심 지도를 통해 영농서비스의 공백을 줄이고 농업 현장의 문제에 발 빠르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여성농업인 경영 마인드&역량 강화 최선”

나주시는 지난 25일부터 이틀간 국립나주숲체원에서 열린 ‘전남 여성농업인 경영혁신 리더교육’에 참가했다.

(사)한국여성농업인전남도연합회가 주최·주관한 이번 교육은 급변하는 농업 시장에서 여성농업인의 자립도와 경영 마인드를 높이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개최됐다.

여성 농업인 등 100여 명이 참석한 이번 교육은 김향숙 전남도연합회장과 강진희 나주시연합회장의 인사말로 시작해 농산물명예감시원, 농지제도, 심폐소생술 교육 등 총 6개의 특강과 프로그램이 이어졌다.

윤병태 시장은 “급변하는 농업시장에서 여성농업인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여성농업인이 건강하고 행복해야 농업과 농촌이 발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자체에서도 다양한 정책을 발굴 및 추진해 물심양면으로 여성농업인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나주시는 여성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여성농업인 지원센터 운영, 행복바우처 지원, 찾아가는 돌봄교실, 농번기 돌봄, 특수건강검진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