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섬 축제 홍보 영상 스크린샷/신안군 제공
피아노섬 축제 홍보 영상 스크린샷/신안군 제공

[서울시티 김정훈 기자]전남 신안군은 피아노 섬으로 지정된 자은도 해변에서 촬영한 ‘100+4 피아노섬 축제’ 홍보 영상을 공개했다.

올해 2회째를 맞는 이번 축제의 홍보 영상은 다양한 피아노 연주, 아름다운 섬의 풍경과 해변, 파도 등을 배경으로 제작함으로써 ‘신안만의 멋’을 그대로 담아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신안군의 신재생에너지 중 하나인 풍력발전기의 영상도 숏폼(short-form)으로 담아 신안군의 청정한 이미지도 부각했다.

4월 27일부터 28일까지 개최되는 이번 피아노섬 축제는 자연과 어우러지는 아름다운 풍경을 관객들에게 선보임으로써 감동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2024 보라해 댄스 페스티벌, 신안 세계 김밥 페스타’행사도 같이 진행하게 되어 더욱 풍성한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신안군은“사람, 예술, 환경이라는 주제로 홍보 영상을 준비했으며, 홍보 영상을 통해 많은 분이 오셔서 피아노 선율과 함께 마음껏 즐기시고 신안의 청정한 바다를 보며, 환경에 관한 관심도 한 번쯤 가져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홍보 영상은 신안군 유튜브 공식 채널에서 볼 수 있다.

■생태계서비스지불제 사업추진.."철새와 서식지 보전, 지역주민 소득 창출에도 기여"

철새 먹이인 서숙(조)을 재배한 경작지/신안군 제공
철새 먹이인 서숙(조)을 재배한 경작지/신안군 제공

신안군은 야생조류서식지 조성 사업인 생태계서비스 지불제 계약 사업 참여자를 오는 4월 10일까지 모집한다.

철새 주요 이동 경로이자 중간 기착지인 흑산면에 철새 먹이를 경작하고 보상을 받는 사업으로 지난 2007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생태계서비스지불제 사업은 봄, 가을 철새들의 주요 이동 경로인 흑산면을 찾는 다양한 철새들에게 휴경지에 친환경 조(서숙)와 수수 등 철새 먹이를 재배 후 수확하지 않고 철새에게 먹이와 휴식지를 제공한 참여자에게 보상금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사업지구인 신안 흑산도는 철새들의 주요 이동 길목으로 봄, 가을철 다양한 철새들이 관찰되고 있다.

또한 철새들에게 지친 체력 보충을 위해 쉬어가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국내에 기록된 600여 종 중 국내 최대인 420여 종이 관찰될 정도로 철새들의 주요 거점이기도 하다. 

사업의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흑산면에 있는 철새박물관에 3월 29일부터 4월 10일까지 신청하고, 심사를 거쳐 6월부터 경작을 시작한다. 신청 자격과 규모는 경작할 수 있는 토지를 소유하였거나, 소유주에게 사용 승낙받은 주민으로 1가구당 1필지, 약 1,000㎡까지 신청할 수 있다.

■압해읍 송공항 해상 일원에서 제2회 1004섬 낚시대회 개최

2023년 도다리 낚시대회 종료 후 입항 전경/신안군 제공
2023년 도다리 낚시대회 종료 후 입항 전경/신안군 제공

신안군이 오는 4월 20일(토) 08:00~13:00까지 압해읍 송공항 해상에서 중금속 ‘납’을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낚시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섬 도다리낚시추진위원회가 주최하는 ‘제2회 1004섬 도다리낚시대회’로 참가자들은 납 대신 니켈 등 친환경 재질의 봉돌을 사용해야 한다.

신안군은 이번 대회를 통해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동시에, 친환경 낚시 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앞장설 계획이다”라며 나아가 “환경보호 정책을 실천하는 모범적인 지자체의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각오를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