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 지역주민 안전 든든
삼마도 등 4개 도서 광케이블 전용망 확장, 24시간 통합관제

해남 삼마도 앞바다 전경/다음 캪쳐
해남 삼마도 앞바다 전경/다음 캪쳐

[서울시티 김정훈 기자]전남 해남군이 관내 도서지역까지 CCTV 통합관제망을 구축한다.

군은 전라남도자치경찰위원회의 범죄예방 인프라 설치사업 공모에 선정돼 사업비 2억원을 확보했다.

사업을 통해 관내 도서지역인 상마·중마·하마도와 어불도 등 4개 도서지역에 스마트 폴 및 CCTV 30여대를 설치하고 해남군 CCTV 통합관제센터와 연계하여 24시간 통합관제를 하게 된다.

통신사업자인 KT의 협조를 얻어 지난 2월 관내 도서지역 현장을 확인하고 광케이블 가설 설계를 끝냈고, 올 상반기 중 영상전송망의 혁신이라고 할 수 있는 광케이블 전용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도서지역은 섬의 특성상 접근성이 떨어지고, 정보통신 인프라가 취약해 CCTV 설치 및 관제 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CCTV 설치와 통합관제로 도서지역의 안전한 생활환경 기반 마련은 물론 주민들의 고품질 정보 통신서비스 향상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지역 내 기관 간 긴밀한 협업을 통해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데 적극 나섬으로써 상생협력의 모범사례를 만들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자랑스러운 해남인’주인공을 찾습니다

해남군민의 날 기념행사/해남군 제공
해남군민의 날 기념행사/해남군 제공

해남군은 해남군민의 날을 맞아 헌신적인 봉사 정신으로 군 발전에 크게 기여한 군정발전 유공자를 추천, 접수받는다. 수상자는 오는 5월 1일 열리는 제51회 해남군민의 날 기념식에서 시상한다.

추천분야는 자랑스러운 해남인 1인, 군정발전 유공자 25인 내외이다.

자랑스러운 해남인은 군정 각 분야에서 해남군 발전에 기여하여 해남인의 긍지를 드높인 군민 및 출향인사이다.

군정발전 유공 추천대상은 해당 분야에서 장기간 공적을 쌓아 타의 귀감이 되는 사람 또는 기관·단체이다. 지역발전과 군민복지증진 등 6개 분야로 나누어 추천을 받는다.

추천자는 군청 부서장, 읍면장 또는 유관기관·단체장으로, 추천기한은 4월 3일까지이다.

자세한 사항은 군청 총무과(☎ 061-530-5236)나 읍면 총무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지역발전에 기여한 숨은 주인공들을 찾아 지역의 명예와 긍지를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동차 운행 시간 줄이고 현금받자”

해남군청 종합민원실/해남군 제공
해남군청 종합민원실/해남군 제공

해남군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 참여자를 모집한다. 연간 자동차 주행거리를 감축하면 최대 1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오는 29일까지 탄소중립포인트 홈페이지(car.cpoint.or.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대상차량은 12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 및 승합자동차로, 전기·하이브리드·수소차는 제외된다.

올해는 총 189명의 참여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12월경 인센티브가 제공되는 가운데 2023년에는 관내 59명에게 인센티브 396만원이 지급됐다.

해남군은 "기후 위기에 대응하고, 경제적 혜택도 받을 수 있는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에 많은 군민의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