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병태 시장 "시민 삶 직결·미래성장동력 육성 예산 위주"

나주시청 전경/사진=나주시
나주시청 전경/사진=나주시

[서울시티 김정훈 기자]전남 나주시가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에 따라 올해 나주시의 총 예산은 1조342억원으로 본예산보다 946억원(10.1%)이 증가했다.

나주시는 제1회 추경 편성으로 시의 올해 총 예산 가운데 일반회계는 9651억원으로 당초보다 854억원이 늘었고, 특별회계는 691억원으로 92억원이 증가했다.

세입은 일반회계 기준 지방교부세 274억원, 시·군조정교부금 94억원, 국·도비 보조금 172억원과 지방채 차환을 위한 공공자금 차입금 125억원 등이 반영됐다.

이 중 세입의 610억원(71%)은 사용 목적이 정해진 국·도비 보조금과 이에 따른 시 부담금, 지방채 상환금, 국·도비 반환금 등으로 실제 가용재원은 규모 대비 매우 열악한 상황이다.

나주시는 이번 추경예산에 일반행정 및 안전 분야 154억원, 문화·관광 및 교육 분야 144억원, 사회복지·환경·보건 분야 90억원, 농림분야 136억 원, 교통 및 지역개발 분야 307억원, 산업·중소기업·에너지 분야 24억원을 각각 반영했다.

나주시가 제출한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이번 달 25일부터 각 상임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28일 본회의를 통해 의결·확정될 예정이다.

■버려진 땅이 사계절 꽃동산으로 재탄생

나주시 금천면이 상촌마을 버려진 땅에 영산홍 등을 심고 있다./나주시 제공
나주시 금천면이 상촌마을 버려진 땅에 영산홍 등을 심고 있다./나주시 제공

나주의 방치된 땅이 알록달록 꽃동산으로 탈바꿈해 눈길을 끈다.

나주시 금천면은 최근 상촌마을 버려진 땅 1,187㎡ 부지에 ‘2024년 나주사랑 나무심기 사업’을 실시했다.

해당 부지는 평소 쓰레기 무단 투기가 우려되던 곳으로, 이장협의회 및 주민자치위원회, 새마을부녀회 회원 및 마을 주민 100여 명이 참여해 영산홍 2000주, 자산홍 1000주를 식재했다.

이날 활동에 참여한 주민들은 “앞으로 다양한 꽃을 식재하고 꾸준히 관리해 사계절 아름다운 힐링정원으로 가꿔 나가겠다”고 말했다.

■혁신도시 공공기관장 및 상임감사 초청 ‘나주 알기’ 행사 진행

나주시가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장 및 부원장, 상임감사 등을 초청해 ‘나주알기’ 행사를 가졌다. 이 행사는 나주의 유구한 역사문화자원 탐방과 체험을 통해 나주를 이해하고 지역 발전을 위해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나주시 제공
나주시가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장 및 부원장, 상임감사 등을 초청해 ‘나주알기’ 행사를 가졌다. 이 행사는 나주의 유구한 역사문화자원 탐방과 체험을 통해 나주를 이해하고 지역 발전을 위해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나주시 제공

나주시가 최근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장, 상임감사 등과 함께하는 ‘나주 알기’ 행사를 가졌다.

이 행사는 공공기관 이전을 통해 제2의 고향이 된 나주의 역사·문화를 직접 체험해보고 나주가 가진 잠재력과 미래 비전을 키우기 위한 상호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기획됐다.

윤병태 시장이 미래전략산업국장, 미래전략과장 등과 일일 가이드로 동행하며 나주의 유구한 역사와 특색있는 문화 등을 소개했다.

일정은 이날 오후 3시 국내 유일의 고고학 전문 박물관이자 국보 제295호 금동관과 옹관 등 고대 마한 유물이 다수 전시된 ‘국립나주박물관’ 견학으로 시작됐다.

또 조선시대 남인의 영수이자 명재상인 허목 선생, 체제공 선생을 배향한 미천서원(안창동 소재)을 찾아 장판각, 미천샘 등을 둘러보며 선생의 학문적 업적과 선비 정신을 되새겼다.

기관장들은 이어 다시면 소재 한국천연염색박물관 ‘쪽 염색’을 통해 우리나라 전통 색감의 아름다움을 체험했으며 이후 나주읍성권으로 이동해 금성관과 나주목사내아를 둘러보며 일정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