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주거·복지 등 135개 사업 담겨…청년통계·달력 등도 수록

광주청년정책길라잡이 표지. /광주광역시 제공
광주청년정책길라잡이 표지. /광주광역시 제공

[서울시티 김정훈 기자]광주시의 청년정책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종합안내책자 ‘2024 광주청년정책 길라잡이’가 나왔다.

광주광역시는 일자리, 주거, 교육·역량 강화, 복지·문화, 참여·권리 등 광주에서 시행 중인 청년정책 5개 분야 135개 사업을 담은 ‘2024 광주청년정책 길라잡이’를 발간했다.

광주시의 청년정책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청년 통계와 주요 청년정책 달력, 우리동네(자치구) 청년정책 등이 함께 수록됐다. 특히 책자에는 청년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부서와 전화번호가 수록돼 정책에 대한 궁금증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앞으로 광주청년센터와 함께 지역대학을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청년정책’을 통해 ‘2024 광주청년정책 길라잡이’를 배부하고 지역 청년들에게 광주청년정책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광주청년정책 길라잡이’는 광주청년센터, 토닥토닥청년일자리잡(JOB)카페,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등 청년 자율공간과 96개 동 행정복지센터 등에서 볼 수 있다.

■광주시, 주거복지 담당자 역량강화 교육

광주시가 시민에게 양질의 주거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주거복지 담당자를 대상으로 역량강화에 나섰다.

광주광역시는 지난 20일 시청 무등홀에서 5개 자치구, 행정복지센터, 광주도시공사 등 주거복지 업무 담당자 80여명을 대상으로 '주거복지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주거복지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전문성을 높이고, 이를 통해 주거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에게 맞춤형 주거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광주시는 이와 함께 다양한 주거복지 혜택과 주택관련 금융지원 서비스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구축한 '광주주거복지포털'을 홍보해 주거지원이 필요하지만 정보가 부족한 시민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내했다.

또 전세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전세계약 유의사항 및 청년전세보증금 반환보증료 지원사업, 피해 발생 시 상담 방법, 전세사기특별법에 따른 지원 신청 방법 및 절차 등 관련 사항을 안내했다.

광주시는 올 상반기에 '광주광역시 종합주거복지센터 상담매뉴얼'을 제작해 지역 행정복지센터에 배포, 상담업무를 지원했으며, 앞으로도 주거복지담당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주거복지교육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민방위 교육 강사 21명 위촉 

광주광역시는 ‘2024년 민방위 교육강사’에 대해 위촉장을 수여하고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에 위촉된 민방위 교육강사들은 오는 4월부터 자치구 민방위 교육일정에 따라 민방위 대원 임무수행 및 실전대응능력 배양을 지원한다.

광주시는 앞서 지난 2월 공개모집해 서류심사, 강사평가위원회를 통한 강사별 강의평가 및 면접심사를 거쳐 21명의 민방위 교육강사를 선발했다.

이들은 기본교육 분야 ‘민방위 기본소양’ 5명, 실전훈련 분야 ‘화생방’ 2명, ‘응급처치’ 9명, ‘화재안전’ 5명 등으로 구성됐다.

광주광역시는 “사전 역량교육을 통해 민방위 교육의 수준을 높이고 대원 역량강화 등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