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창업자에 2천만원 지원, 4월 5일까지 접수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뜨거운 도전 정신 “환영”

강진군청사/사진=강진군
강진군청사/사진=강진군

[서울시티 김정훈 기자]전남 강진군은 지역 자원을 활용한 청년창업을 지원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청년 창업 지원사업과 가업승계 정착 기반 지원사업을 추진키로 하고 내달 5일까지 참여자를 모집한다.

2024년 ‘청년 창업 지원사업’은 총사업비 1억 800만 원을 투입해 5명 내외의 청년에게 최대 2000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며, ‘가업승계 청년 정착기반 지원사업’도 마찬가지로 1억 800만 원을 투입해 5명 내외의 청년에게 최대 2000만 원을 지원한다.

구체적인 지원 내용을 살펴보면 ▲사업장 인테리어 ▲환경 개선 ▲각종 홍보물품 제작 ▲첨단 시설 설치 등 현실적으로 창업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한다.

창업 청년 지원사업은 신청일 현재 만 19~45세 이하, 공고일 기준 2개월 이상 강진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하는 청년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가업승계 지원사업은 만 19~45세 이하 본인과 (조)부모의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강진군이고 가업을 승계받은 지 경력이 20년 이내이면 신청 가능하다.

사업 지원 접수는 오는 4월 5일까지 사업 대상지 소재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사업신청서, 사업계획서 등 구비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평일(월~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접수 가능하며, 우편이나 대리 신청은 불가하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인구청년팀(061-430-3064) 또 강진군청 누리집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확인 가능하다.

■전략작물직불제 신청 분주

강진군이 쌀 수급 안정과 식량자급률 향상을 위해 ‘2024년 전략작물직불제’ 신청 접수에 들어갔다.

사업대상자는 농업경영체를 등록한 농업인이나 농업법인이며, 대상 농지는 농업경영체법에 따라 등록된 농지, 1998년 1월 1일 이후 조성된 농지로서 농지법에 따라 지목과 상관없이 논으로 활용될 수 있는 농지 형상 및 기능 유지 농지이다.

하계 조사료 대상 농지도 2023년 전략작물직불금(조사료)을 받은 농지, 2023년 벼를 재배한 농지, 벼 재배면적 감축 협약 참여 농지 등으로 확대됐다.

지급 단가는 동계작물의 6월말 이전까지 수확이 가능한 동계작물을 단일 재배할 경우 ha당 50만 원, 하계에 두류·가루쌀 재배 시 ha당 200만 원, 하계조사료를 단일 재배 시 ha당 430만 원, 식용옥수수는 ha당 100만 원을 각각 지원한다.

또한 동계에 밀 또는 조사료 재배 후 하계에 두류 또는 가루쌀을 이모작할 경우 ha당 100만원을 추가 지급한다.

■‘꽃피는 중앙로 상가’ 만들기, 상인들 힘 모아

강진군 ‘꽃피는 중앙로 상가’ 만들기 상인들 꽃 심기로 도시재생과 상권 활성화 기여 기대/강진군 제공
강진군 ‘꽃피는 중앙로 상가’ 만들기 상인들 꽃 심기로 도시재생과 상권 활성화 기여 기대/강진군 제공

강진군은 지난 20일 강진상가번영회 회원 20여 명과 함께 봄맞이 상생캠페인 ‘클린데이 봄꽃데이’를 실시했다. 

상생캠페인은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강진군과 강진상가번영회가 손을 맞잡고 활력있는 상권을 만들기 위해 매월 추진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날 상생캠페인에 참여한 중앙로 상가 상인들은 관광객과 지역민들이 화사하고 깨끗한 거리를 걸을 수 있도록 직접 화분에 흙을 채우고, 꽃을 심으며, 거리 곳곳을 청소하는 등 매력있는 상가 거리 조성에 힘썼다.

강진군은 상생캠페인 추진에 이어 4월 12일부터 이틀간 중앙로 상가 탄탄대로 축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탄탄대로 축제는 지역민과 관광객들이 강진읍 상권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축제로 다채로운 공연뿐만 아니라 중앙로 상가 내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 체험 상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