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려운 상황 속 비상 진료체계 유지에 감사 및 격려

구복규 화순군수 화순 전남대학교병원 비상진료체계 점검/화순군 제공
구복규 화순군수 화순 전남대학교병원 비상진료체계 점검/화순군 제공

[서울시티 김정훈 기자]구복규 전남 화순군수는 지난 20일 김영록 전라남도지사와 함께 화순전남대학교병원을 방문해 병원장과 간담회를 갖고, 비상 진료체계 운영 등 의료현장을 긴급·점검했다.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과 관련, 전공의들의 단체행동이 장기적 국면에 접어든 가운데, 구복규 군수와 김영록 도지사는 관내 수련병원인 화순전남대학교병원의 비상 진료체계 현장을 찾아 상황을 점검하고 의료진을 위로·격려하였다.

구복규 화순군수는 “업무 피로도가 누적되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현장에서 환자들을 치료하고 계시는 의료진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라면서 “전공의들이 하루빨리 복귀해 교수님들과 함께 근무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한편 화순군 관계자는 “비상 진료 대책상황실을 운영 중으로 관내 의료기관의 진료에 어려움이 없도록 병원의 야간 연장 진료와 응급의료시설 등의 비상 진료체계를 잘 유지하여, 군민의 의료기관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약재 산업 육성에 기여

화순군내 전경/화순군 제공
화순군내 전경/화순군 제공

화순군은 21일 우수 한약재 유통지원센터 활성화를 위하여 ㈜상상바이오를 대표사로 한 참여업체 전남생약조합, ㈜우아한세상을 수탁자로 선정하고, 지난해 3월부터 3년간(사용료 1억 2100만 원/년) 위탁계약을 체결, 정상 운영을 하고 있다.

수탁업체인 ㈜상상바이오는 식품 및 건강 기능성 식품 제조·가공을, 전남생약농업협동조합은 한약재 수매 및 저장, ㈜우아한생활은 유통 및 마케팅 등 각각의 역할을 분담했다.

화순군은 제2공장(원예브랜드 육성지원 사업으로 조성된 '원외탕전') 시설을 농식품부와 협의를 통해 대여 승인을 받았다.

이로써 우수 한약재 유통지원센터에서 선별 가공된 우수 한약재를 제2공장에서 활용 가능해져 수익 창출에 나섰고, 우수 한약재 유통지원센터도 운영이 정상화됨에 따라 작약을 비롯한 우수 한약재 432톤을 수매하는 등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특히 대표사인 ㈜상상바이오는 충남 당진 공장(인력 20여 명 포함)의 화순군 이전을 고려 중으로 신규직원 채용 또한 화순군민을 대상으로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화순군은“우수 한약재 유통지원센터(1공장)와 원예브랜드사업(2공장)의 정상화로 고용 창출 효과를 높이고, 우수 한약재 유통지원시설을 더욱 활성화하여 약초 재배 농가의 소득증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미세먼지 저감 대기질 개선 사업 총력

화순군은 지역 내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사업으로 9개 분야 43억 9500만 원을 지원한다.

이번 2024년 1회 추경예산 반영으로 군이 확보한 사업비는 국·도비 26억 4천3백만 원과 군비 17억 5천2백만 원으로 총 43억 9천5백만 원이며, 전기자동차 민간 보급 사업, 노후 경유차 폐차 등 저공해 조치 지원 등이 있다.

주요 사업으로 ▴ 전기자동차(승용·화물·버스·이륜) 구매지원 25억 5천9백만 원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지원 8억 5천만 원 ▴매연저감장치 설치지원 1억 9천8백만 원 ▴건설기계 엔진 교체지원 2억 9천7백만 원 ▴전기 충전기 민간 보급 사업 3천만 원 ▴어린이통학차 LPG전환 지원 5천만 원 ▴소규모 대기오염 방지시설 설치지원 3억 4천6백만 원 ▴친환경(저녹스) 보일러 설치지원 7백만 원 ▴탄소중립포인트제 가입지원 5천8백만 원 등이다.

해당 사업은 화순군청 누리집을 통하여 수시 공고하며, 방문 또는 온라인 신청으로 접수하면 되고, 환경부 시행 지침 등 선정 기준에 따라 사업대상자를 선정·지원한다.

사업별 지원 조건 등은 공고문을 통하여 확인하면 되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화순군청 환경과(379-3081)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