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경감 자재 1천910ha 보급·방상팬 설치 등 21억 지원

전남도가 과수 개화기 저온피해 예방대책을 추진한다. 농가 기술지도 모습. /전남도 제공
전남도가 과수 개화기 저온피해 예방대책을 추진한다. 농가 기술지도 모습. /전남도 제공

[서울시티 김정훈 기자]전남도는 배, 사과 등의 꽃피는 시기에 앞서 대대적인 과수 저온 피해 예방대책을 추진한다.

이는 봄철 기온 상승 등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도내 배, 사과 주산지역 기준 만개기(배 4월 5~7일·사과 4월 14~16일)가 평년 대비 7~10일 가량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데 따른 것이다.

꽃이 빨리 핀 상태에서 갑자기 날씨가 영하권으로 떨어지면 저온피해가 발생해 착과 불량 등으로 생산량이 감소할 수 있다.

이에 도는 오는 4월 20일까지를 피해 예방 중점 추진 기간으로 정했다. 이 기간 농업기술원에서는 현장기술지원단을 편성해 저온피해 예방을 위해 예방시설 점검, 피해예방 기술지도와 농가교육을 추진한다.

전남 6953농가를 대상으로 주 2회 농가 맞춤형 기상정보 서비스를 해 피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또 농협전남지역본부 등과 협력해 1226ha(4억 7천만 원)분의 요소와 붕산 등 저온피해 경감 자재와 영양제 684ha(3억650만 원)분도 공급을 완료했다.

저온피해 예방시설이 없는 경우 요소와 붕소를 잎에 뿌리면 피해 예방과 착과 증진에 도움을 준다. 여기에 14억 원 규모의 열풍 방상팬 등 과수 저온피해 예방 설비도 지원한다.

정광현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과수 저온피해 경감제 등을 반드시 3월말까지 살포하고 저온 등 기상특보 발령 시 미세살수장치와 방상팬 등을 가동하는 등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며 “선택이 아닌 필수인 농작물 재해보험에도 꼭 가입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고향사랑 실천 운동 글로벌 확장 시동

전남도청 전경/사진=서울시티DB
전남도청 전경/사진=서울시티DB

전라남도는 해외에 거주하는 향우,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고향사랑 실천 운동을 추진한다.

도는 오는 22일 중국 광저우에서 열리는 중국호남향우회 총연합회 정기총회에 참석해 글로벌 고향사랑 실천 물꼬를 틀 방침이다.

이에 앞서 지난 12일 정광일 세계호남향우회 사무총장(영광 출신)이 전남 사랑애(愛) 서포터즈와 고향사랑기부제에 많은 해외 향우가 참여하도록 전폭적인 홍보와 지원에 나설 것을 약속했다.

2013년 창립된 세계호남향우회 총연합회는 미국, 중국, 일본 등 27개국 200만 명의 회원이 참여해 장학사업 등 고향사랑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한편 전남 사랑애 서포터즈는 관광 활성화, 농수축산물 판매 촉진 등 지역 발전에 필요한 새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2022년 9월부터 시행해 현재 44만 명을 모집했다.

가입자에게는 ‘전남사랑도민증’을 발급해 전남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식당·카페 등 230여 가맹점 할인과 ‘남도장터’ 1만 포인트 지급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생활도자 산업 활성화 나서

생활 도자(세라믹) 산업 활성화를 위해 공동브랜드 및 디자인 개발 등 도자 제작기업 지원을 본격 추진한다.

지난해엔 시제품 제작, 제품 고급화 및 공정 개선, 세라믹기업 제품 상용화 사업에 총 19개사를 지원해 신규 고용 17명을 창출하고 17억 원의 매출 증대 효과를 올렸다.

실제로 지난해 전남도와 무안군의 시제품 제작 지원을 받은 E사는 직화 가능한 내열자기 티(tea)포트를 개발해 연간 매출 10억 원을 달성했다. N사는 국내 최초로 스프레이 시유기법을 적용해 연간 매출 3억 원을 달성했다.

올해는 생활 도자 공동브랜드 개발, 공동브랜드 적용 상품 제작, 제품 홍보를 위해 전년 대비 1억 3천만 원 증가한 4억 원을 세라믹 기업에 지원한다.

공동브랜드를 적용한 도자 제품을 제작부터 홍보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도자 제작기업의 매출 증가와 판로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원사업 신청은 오는 29일까지 진행되며, 절차 등 자세한 사항은 전남테크노파크 누리집 지원사업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