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방식 추진, 내년 조기 착공 2031년 완공 예정
솔밭공원역(우이신설선)~방학역(1호선), 총 연장 3.93㎞, 3개 정거장
각종 심의 및 중앙부처 협의 등 관련 절차 신속 이행, 금년 7월 입찰공고 예정

우이신설 연장선 노선도 (사진제공=서울시)
우이신설 연장선 노선도 (사진제공=서울시)

[SC시민행정] 서울시는 우이신설선 솔밭공원역에서 1호선(경원선) 방학역까지 연결하는 ‘우이신설 연장선’을 설계와 시공을 일괄입찰하는 턴키(Turnkey) 방식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추진 방식이 일괄입찰(턴키)로 결정됨에 따라 설계와 시공을 일부 병행(Fast-track)할 수 있어 조기 착공을 기다리는 도봉구 방학동, 쌍문동 일대 주민들의 요구에 부응한다는 계획이다.

‘우이신설 연장선’은 현재 운영 중인 우이신설선 솔밭공원역에서 1호선(경원선) 방학역을 잇는 총연장 3.93km, 정거장 3개소(방학역 환승 포함)를 건설하는 도시철도(경전철)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4,267억 원이며 2031년 준공 예정이다.

서울시는 지난 2월 국토교통부 노선별 기본계획 승인 이후 입찰방법 심의 등 본격적인 공사 발주 절차를 시작하였으며, 이후 각종 심의 및 중앙부처 협의(입찰 전 총사업비 조정) 등 관련 절차를 신속히 이행하여 올 7월에는 공사를 위한 입찰공고를 시행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입찰공고 이후 진행 상황에 따라 금년 예산 13억원으로 건설사업관리 용역 등을 하반기에 발주할 예정이며, 중앙투자심사(’24.5월 예정) 결과에 따라 연차별 사업 예산을 적기에 투입하여 ’31년까지 공사가 준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진석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본 사업을 통해 우이신설선이 1호선 방학역과 연결되면 서울 동북권 지역주민들의 교통편의가 개선되고, 지역의 균형발전과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도봉구 방학동, 쌍문동 일대 주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숙원사업인 만큼 사업이 지연되지 않도록 사업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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