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공무원 함께하는 지속 가능 발전 워크숍 개최

‘군민과 공무원이 함께하는 워크숍’/완도군 제공
‘군민과 공무원이 함께하는 워크숍’/완도군 제공

[서울시티 김정훈 기자]전남 완도군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본 전략 및 추진 계획 수립을 위해 ‘군민과 공무원이 함께하는 워크숍’을 개최했다.

‘지속 가능 발전’이란 경제 성장과 포용적 사회, 깨끗하고 안정적인 환경이 지속 가능성에 기초하여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군은 워크숍 개최에 앞서 군민과 공무원 등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지속 가능 발전’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를 완도 고유의 지속 가능 발전 방향 설정에 반영하기로 했다.

3월 5일과 15일, 1, 2차로 나눠 진행된 워크숍은 완도군만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지속 가능 발전에 대한 기초 개념 교육과 비전, 목표, 세부 전략 및 지표를 설정하는 것을 목표로 마련됐다.

워크숍에는 경제·제도, 사회, 환경 분야의 시민단체·위원회 위원 27명과 공무원 28명 등 총 55명이 참여했다.

■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42개소 신규 선정

지난해 청정전남 으뜸마을 성과나눔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 모습/완도군 제공
지난해 청정전남 으뜸마을 성과나눔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 모습/완도군 제공

완도군이 전라남도가 역점으로 추진하고 있는 '2024년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에 신규 마을 42개소가 선정됐다.

신규 마을은 완도 서성리, 금일 구동리, 신지 백일리, 고금 봉암리, 약산 가사리, 금당 가학리, 보길, 여항리, 생일 덕우리 등 42개소이다.

올해 완도군에서는 기존 으뜸마을을 포함하여 총 140개 마을이 사업에 참여한다.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은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마을을 깨끗하게 아름답게 가꾸어 나가면서 마을 공동체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1년부터 추진되고 있다.

사업에 선정되면 마을별로 3년간 500만 원씩 총 1,500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하며, 우수 으뜸마을에 대해서는 200만 원의 추가 사업비와 우수 마을 현판을 수여한다.

그동안 완도군에서는 2021년에 45개, 2022년에 45개, 2023년에 53개 마을이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해 왔다.

지난해에는 완도읍 주도마을과 군외면 영흥마을, 신지면 금곡마을, 청산면 청계마을·진산마을이 ‘우수 으뜸마을’로 선정된 바 있다.

■ 면 단위 LPG 배관망 구축 사업 본격화

신우철 완도군수(왼쪽)이 한국LPG사업관리원과 읍면 단위 LPG 배관망 구축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완도군 제공
신우철 완도군수(왼쪽)이 한국LPG사업관리원과 읍면 단위 LPG 배관망 구축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완도군 제공

완도군이 한국LPG사업관리원과 '읍·면 단위 LPG 배관망 구축 사업' 추진을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읍·면 단위 LPG 배관망 구축 사업'은 지난해 기획재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 결과 완도군의 4개 면이 대상지로 확정됐다.

사업 대상지 확정으로 올해부터 5년 동안 총 사업비 139억 원을 투입해 LPG 저장 탱크와 공급관, 가스보일러, 가스 안전장치를 설치한다.

사업은 올해 고금면(418세대)부터 시작해 군외면(229세대), 약산면(146세대), 신지면(280세대)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될 계획이며, 고금면은 내년 준공, 군외·약산·신지면은 2028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취사·난방용 연료를 개별적으로 구입해서 사용해야 했던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배관망을 통한 가스 공급으로 기존 대비 30~40%의 연료비 절감과 안전하고 편리한 연료 사용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