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명 전(前) 공정거래위원회 부이사관, 신임 시민감사옴부즈만 위원 임명
시민․주민․직권감사, 고충민원 조사, 공공사업 감시활동 독립적으로 수행
임기 3년 동안 시민의 입장에서 시정을 감시하고 시민 권익 보호

이상명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신규 위원 (사진제공=서울시)
이상명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신규 위원 (사진제공=서울시)

[SC시민행정] 올해로 8년차를 맞는 전국 최초 합의제 행정기관이자 시민고충민원 전담기구인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의 신규 위원 1인이 임명됐다. 지난 1일 임기가 종료된 2명 위원 중 마지막 빈자리를 채움으로써 시민감사옴부즈만 위원 7명의 구성이 모두 완성되었다.

이번에 공개채용을 거쳐 선발된 신임 이상명 위원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25여 년간의 오랜 근무경력을 가진 조사업무의 전문가로서 18일부터 서울시에서 임기를 시작한다.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해 총 7명의 옴부즈만 위원과 5개 팀으로 운영되고 있다. 신임 옴부즈만 위원은 서울시와 자치구의 위법‧부당한 행정처분에 대해 시민들이 청구한 시민․주민 감사와 고충민원 조사, 공공사업 감시‧평가 등의 업무를 임기 3년 동안 독립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서울시는 2016년 2월 전국 최초의 합의제행정기관으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를 출범시켰으며, 2024년 현재 시민의 눈으로 행정을 살피고 시민의 마음으로 시정을 바로잡기 위한 3기 위원회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주용학 서울시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장은 “시민의 눈으로 행정을 살피고, 시민의 마음으로 시정을 바로 잡는다는 위원회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서울시민과 함께 건강한 서울시정 구현에 꼭 필요한 조직이 되도록 더욱 헌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