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 군수 주재로 2024년 1분기 신속집행 및 이월사업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지난15일 김성 잠흥군수가 ‘2024년 1분기 신속집행 및 이월사업 추진상황’에 대한 보고및 1분기 신속집행 목표 달성을 위한 집행 제고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장흥군 제공
지난15일 김성 잠흥군수가 ‘2024년 1분기 신속집행 및 이월사업 추진상황’에 대한 보고및 1분기 신속집행 목표 달성을 위한 집행 제고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장흥군 제공

[서울시티 김정훈 기자]전남 장흥군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신속한 재정 집행에 박차를 가한다.

장흥군은 ‘2024년 1분기 신속집행 및 이월사업 추진상황’에 대한 보고회를 개최했다.

김성 군수가 주재로 진행된 이번 보고회는 1분기 신속집행 목표 달성을 위한 집행 제고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각 부서에서는 추진하는 주요 사업과 이월사업,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의 세부 집행계획과 이에 따른 집행 상황을 공유했다.

군은 사업 지연을 방지하기 위해 토지 보상 협의와 사전 행정절차의 신속한 이행, 기본·실시 설계의 공정별 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사업별 공정률 상시 관리, 수의계약 절차 간소화, 선금, 기성금 지급 등 행정안전부의 신속집행 지침 및 한시적 특례제도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농업보조사업이 많은 특성을 고려해 사업 대상자에게 신속히 사업비를 교부함으로써 농번기에 차질 없이 사업을 진행하고 지역 경기 활성화 및 민생경제 회복에 기여할 예정이다.

김성 군수는 “침체된 지역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민생 안정을 위해 상반기 내 신속한 재정 운용은 필수적인 상황”이라며 “상반기 공공부문 재정 투입으로 목표액 그 이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전 부서에서는 총력을 기울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현장에서 답을 찾는다” 주요 사업현장 방문

김성 장흥군수 “현장에서 답을 찾는다” 주요 사업현장 방문해 담당 공무원 및 현장 관계자로부터 사업 현황 및 향후 추진 계획을 듣고 진행 상황을 점검지시하고 있다/장흥군 제공
김성 장흥군수 “현장에서 답을 찾는다” 주요 사업현장 방문해 담당 공무원 및 현장 관계자로부터 사업 현황 및 향후 추진 계획을 듣고 진행 상황을 점검지시하고 있다/장흥군 제공

장흥군은 이달 7일부터 14일까지 주요 사업현장 14개소에 대한 현장방문 일정을 마무리했다.

김성 군수는 주요 사업 현장을 방문해 담당 공무원 및 현장 관계자로부터 사업 현황 및 향후 추진 계획을 듣고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현장에서 농촌체험객 주거공간 마련, 사업 조기 완료, 공사장 안전사고 방지, 진행중인 사업과의 연계방안 강구, 관광 컨텐츠 개발 등을 강조했다.

1일차인 지난 7일 안양면 장재도 권역단위 거점개발사업장, 용산면 신활력플러스사업 다거점센터 방문했다.

11일에는 정남진 종합스포츠타운 조성사업장, 역사 향기숲 테마공원, 칠거리 도시재생사업장, 힐링테라피센터 신축 공사장을 찾았으며, 12일에는 장흥댐 관광자원개발사업장, 대한민국 체육인재개발원 건립 공사장, 북부 농업기계임대사업소 신축 공사장, 안중근의사 문화관광자원 개발사업장을 점검했다.

13일은 장흥노력항 여객선터미널 개보수공사장, 정남진 통일기원동산, 마지막날인 14일에는 농산어촌 유학마을 조성사업장을 각각 방문했다.

■찾아가는 복지로 위기가구 지원

정남진사랑나눔봉사대    
정남진사랑나눔봉사대    

장흥군이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은 위기가구 지원을 위해 2020년부터 자체 추진 중인 ‘사회보장급여 중지 가구 생필품 지원’ 사업을 집중 운영하고 있다.

사회보장급여 중지 가구 물품 지원 사업은 기초수급자 신청 탈락 또는 중지 가구를 찾아가 위문품을 전달하며 실제 생활실태를 살피고, 지원 가능한 복지 서비스를 직접 안내 및 현장 신청 접수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군은 사업을 추진 중 주민등록 주소지와 실거주지가 다른 취약가구를 발굴, 실거주 중인 인근 지역까지 찾아가 실제 생활 여건까지 살피고, 이후 통합복지·정신보건서비스를 신청받고 관련 기관에 지원 연계하는 등 빠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장흥군은 위기가구 발굴 시스템을 운영하여 취약계층을 찾아 한번 등록하여 대상자가 복지 서비스 범주에 들어오면 문자나 우편으로 자동 안내해 주는 맞춤형 급여 안내(복지멤버십) 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김성 장흥군수는 “사회보장급여가 중지 또는 제외되어 어려움에 처한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를 위해 긴급 지원 등 발굴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라며, “주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따뜻한 복지행정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