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운용심의위 사업 의결…1주일에 영암읍 2일, 삼호읍 3일 의사 상주

지난 14일 열린 영암군 고향사랑기금운용심의위원회 회의 모습/영암군 제공
지난 14일 열린 영암군 고향사랑기금운용심의위원회 회의 모습/영암군 제공

[서울시티 김정훈 기자]전남 영암군은 고향사랑기금으로 농촌지역 소아청소년이 전문의의 진료와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됐다.

17일 군에 따르면 영암군 고향사랑기금운용위원회가 지난 14일 영암군청에서 회의를 열고 ‘보건기관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신설 운영’을 새로운 고향사랑기금사업으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새로운 고향사랑기금사업에 '보건기관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신설 운영'을 선정하고, 2억4000만 원을 들여 소아청소년 주치의를 도입하기로 했다.

오는 5월부터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영암군보건소에 2일, 삼호보건지소에 3일간 상주하며 영유아건강검진, 소아과 진료 등을 진행한다.

또한 내년에도 사업을 이어가기 위해, 올해 고향사랑기금 지정기부를 시행해 재원 마련에 나설 예정이다.

영암군은 "소중한 성금을 전해준 전국 고향사랑기부자님들이 고개를 끄덕이는 사업, 영암군민에게 꼭 필요한 사업을 꾸준히 기획해 고향사랑기금을 알차게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영암지역 소아청소년은 정밀한 진료와 치료를 받으려면 광주나 목포로 나가는 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영암몰 다음달 5일까지 봄봄봄 이벤트

영암몰 봄봄봄 이벤트 홍보 이미지
영암몰 봄봄봄 이벤트 홍보 이미지

영암몰에서 ‘친구 추가해 봄, 축제해 봄, 할인해 봄’을 주제로 ‘봄봄봄’ 행사가 펼쳐진다.

영암군은 군 공식 온라인 쇼핑몰 ‘영암몰’에서 봄맞이 이벤트를 다음달 5일까지 진행한다.

축제해 봄 이벤트는 오는 28일부터 31일까지 영암왕인문화축제 기간에 영암군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블로그, 카카오스토리에 축제 인증사진을 올리는 방식이다. 이후 응모 링크에 접속·인증하면 1만원 상당 기프티콘 선물에 응모할 수 있다.

할인해 봄 이벤트로 영암몰 전 상품을 1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쿠폰을 1인당 1장이 배부되고 있다.

베스트 리뷰를 쓴 회원에게는 ‘영암농부남생이’ 캐릭터 문구 3종을 증정한다. 선착순으로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예산 소진시 조기 종료될 수 있다.

한편 영암군은 친구 추가해 봄 이벤트로 영암군과 영암몰 공식 카카오채널에서 친구 추가하면 각각 1000원의 할인쿠폰을 준다. 두 채널 모두 친구 추가해서 응모 링크에 접속·인증하면 1만원 상당 기프티콘을 받을 기회도 생긴다.

■군민주치의가 의료사각지대 없앤다

우승희 영암군수, 군민주치의 현장 방문해 의료 공백 최소화 다짐/사진은 군민주치의 현장...영암군 제공
우승희 영암군수, 군민주치의 현장 방문해 의료 공백 최소화 다짐/사진은 군민주치의 현장...영암군 제공

우승희 영암군수가 지난 13일 군서면 죽정마을경로당 '우리동네 군민주치의' 현장을 방문해 공중보건의사와 주민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의료 공백 최소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민선 8기 영암군이 시행하고 있는 우리동네 군민주치의는, 매주 수요일마다 11개 읍·면 마을 경로당을 공중보건의사와 보건소 직원 등이 순회하며 맞춤형 건강 검진을 해주는 정책이다.

영암군은 2023년 12월 현재 어르신 인구 비율 29.2%인 초고령사회로 분류돼, 어르신 맞춤 건강증진사업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군민주치의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군민주치의와 보건소 직원들은 혈압, 혈당 등 기초검사를 바탕으로 건강상담, 만성질환 관리, 국가건강검진, 심뇌혈관 예방 교육, 치매 조기검진 등을 안내하고 있다.

나아가 지역 병·의원 연계 만성질환 관리를 포함해 한방 침 서비스, 틀니 관리 등도 해주고 있다.

우승희 영암군수는 "한 분의 어르신도 의료사각지대에 있지 않도록 군민주치의 제도의 폭과 깊이를 더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영암군은 군민주치의 시범사업으로 3개월간 4281명 어르신을 돌봤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