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367억원 투입…5년간 R&D 지원 분석, 매출 5,043억원↑, 4,457명 일자리↑
AI, 로봇, 첨단제조, 양자 등 미래성장산업 집중 지원, 약자를 위한 기술투자 확대
네이버클라우드, 비바리퍼블리카 등과 연계해 ‘테크파트너스’ 구성…기술협업, 판매 매칭
중‧장기 지원체계 도입…우수기업 해외진출, 기술특례상장에 최대 4년간 8억 지원

서울형R&D성과공유회 (사진제공=서울시)
서울형R&D성과공유회 (사진제공=서울시)

[SC시민행정] 서울시는 올해 총 36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혁신기술 발굴, 기술개발, 실증, 시장진출 등의 전 과정을 지원에 나선다. 서울의 경제성장을 견인할 창조, 양자, 첨단제조 등 신성장 산업에 대한 ‘핀셋 지원’을 강화하고, ‘누구나 약자가 될 수 있으므로 약자를 위한 투자는 모든 시민을 위한 투자’라는 서울시 철학을 바탕으로 약자를 위한 기술 투자도 확대한다.

서울시는 올해부터, 성장궤도에 오른 기업의 고속성장을 지원하는 ‘중‧장기 R&D’ 지원체계를 도입한다. 1년 단위로 지원이 결정되어, 장기적인 투자가 어려웠던 R&D 예산을 최대 4년간 지원하고, 기업당 최대 2억을 넘기 어려웠던 예산도 최대 8억까지 상향한다.

돌봄로봇 (사진제공=서울시)
돌봄로봇 (사진제공=서울시)

기술패권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서울시도 기술을 통한 미래성장동력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 바이오‧의료, 인공지능, 로봇 등 서울시 ‘산업 클러스터’ 중심 기술사업화 지원 뿐만 아니라 창조산업, 첨단제조, 양자 기술사업화까지 지원범위를 확대해 총 183억원을 투입한다.

디지털헬스케어, 인공지능, 로봇, 핀테크 등 서울시 핵심산업 분야를 비롯해 기술을 통해 약자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과제를 적극 발굴한다. 서울시 정책을 반영한 우수기술의 상용화를 가속화하고, 국내외 판로를 확보하기 위한 실증지원에 총 90억원을 투입한다.

연구실험동 건물 외경 (사진제공=서울시)
연구실험동 건물 외경 (사진제공=서울시)

올해는 혁신기술 보유기업과 쇼핑센터, 제조사업장 등 민간 실증기관이 실증과제를 발굴하여 컨소시엄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자유공모형 협력과제’를 신규로 도입하고, 서울에 지점이 있는 외국법인에 대해서도 실증기회를 제공한다. 실증장소를 매칭하고 실증이 성공할 경우 서울시장명의 실증확인서 발급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혁신기술 스타트업의 등용문으로 자리잡은 ‘서울혁신챌린지’의 운영도 내실을 더한다. 실효성 있는 초기 기업을 육성하고, 효율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시제품 제작기간을 최대 반년까지 확대하고, 시제품 제작비도 기존 2천만원에서 최대 8천만원으로 상향한다.

서울핀테크랩 (여의도) (사진제공=서울시)
서울핀테크랩 (여의도) (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 기술사업화(R&D)는 서울 소재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하는 산학연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하며 세부사업별 공고 및 자세한 사항은 ‘서울경제진흥원’, ‘서울R&D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해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행정을 변화시키고, 시민의 삶을 바꿀 수 있는 기술개발은 서울의 미래를 위한 투자”라며, “산업별로 필요한 투자는 과감하게 추진하고, 꾸준한 지원으로 산업 생태계를 강화해 서울의 경제성장을 견인하고, 유니콘 기업을 탄생시키는 기반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