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10개 인증 최고 수준 마라톤대회, 보스톤‧아테네와 함께 세계 육상문화유산 선정
17일 오전 7시 40분부터 서울 도심 일대에서 개최, 79개국 3만 8천여명 참여

교통통제안내문 (사진제공=서울시)
교통통제안내문 (사진제공=서울시)

[SC시민행정] 보스톤‧아테네와 함께 세계육상문화유산으로 선정됨과 동시에 국내에서 유일하게 세계육상연맹(WA)이 인증한 최고등급 ‘플래티넘 라벨’을 획득한 「2024 서울마라톤(Seoul Marathon 2024)」 가 17일 광화문광장에서 잠실종합운동장에 이르는 구간에서 개최된다.

올해 대회에는 총 79개국 3만 8천여명이 참여해 선수들간의 경기인 국제 엘리트(풀코스)와 일반시민들의 마스터스(풀코스‧10km) 부문에서 기량을 겨룬다.

국제 엘리트 부문은 10개국 141명의 엘리트 선수들이 참여한다. 특히 ‘2023년 상하이 마라톤’에서 나란히 1·3위를 차지한 케냐의 ‘필리몬 킵투 킵춤바(2시간 5분 35초)’선수와 ‘솔로몬 키르와 예고(2시간 5분 42초)’선수 등 세계적 수준의 해외 마라토너들이 참여해 ‘서브2(2시간 이내 마라톤 완주)’에 근접한 기록달성을 할 것인가에 대한 러너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코스도(풀코스) (사진제공=서울시)
코스도(풀코스) (사진제공=서울시)

일반 시민들이 참여하는 마스터스 부문은 기록 경쟁을 다루는 풀코스와 입문자들도 즐길 수 있는 10㎞코스로 구분해 진행된다. 시는 올해 마스터스 코스에 작년보다 20% 많은 3만 8천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라며 최근 주목받고 있는 시민들의 러닝 문화 수요가 적극 반영된 결과라고 덧붙였다.

시는 대규모 인원이 참여하는 대회인 만큼 참가자의 안전관리를 최우선으로 풀코스(광화문광장)와 10㎞코스(잠실종합운동장) 출발지점을 이원화해 운영한다.

또한 관할 자치구, 경찰청, 소방서, 의료기관 등과 긴밀히 협조해 교통통제로 인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대회 운영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코스도(10km 코스) (사진제공=서울시)
코스도(10km 코스) (사진제공=서울시)

서울마라톤 관련 정보 및 교통통제 등 자세한 사항은 ‘120 다산콜센터’로 문의하거나 ‘2024 서울마라톤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서울마라톤은 역사와 규모를 포함한 모든 면에서 세계육상연맹으로부터 인정받아 국제적 위상을 갖춘 마라톤 대회”라며, “서울마라톤을 통해 글로벌 스포츠 도시 서울로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국내·외 마라톤 저변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