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행정 공무원 인센티브·보호 제도 신설 등 기관장 추진 의지 인정받아

화순군 화순읍 전경
화순군 화순읍 전경

[서울시티 김정훈 기자]전남 화순군이 ‘2023년 적극행정 종합평가’에서 역대 최초이자 최고 성적인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행정안전부가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020년부터 시작해 4회째를 맞은 이번 평가는 5대 항목에서 18개 정성·정량 지표를 평가해 상위 30%에 속하는 기관을 우수기관으로 선정했다.

화순군은 지난해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2회 선발하여 성과급(인센티브)을 부여하고, 특별승급을 시행해 소속 직원의 적극행정을 독려했다.

또한, 적극행정 실천 공무원을 보호하는 적극행정 면책보호관 제도를 마련, 적극행정을 펼치는 조직문화 조성에 앞장섰다.

화순군은 이러한 운영 실적을 바탕으로 모든 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적극행정에 대한 ‘기관장의 추진 의지’도 긍정 평가에 힘을 실었다.

화순군은 “적극행정을 펼치는 공무원에게 실질적 보상이 주어지고, 보호장치가 마련되면서 직원들의 일하는 방식 자체가 더 적극적으로 변화했다”며 “앞으로도 적극행정을 독려할 다양한 제도를 발굴·운영해 적극행정 문화 정착 및 우수기관의 지위를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2024년 화순 버스킹 참가자 모집

2024년 화순 버스킹 참가자 모집 안내 이미지
2024년 화순 버스킹 참가자 모집 안내 이미지

화순군은 화순천 꽃강길과 남산공원 등에서 ‘2024년 버스킹 화순 상설공연 사업’에 참여할 버스킹 공연자를 모집한다.

군은 버스킹 운영을 통해 꽃강길 음악분수대 등 문화예술 향유 공간에서 군민, 관광객들과 공연자들이 편안하게 소통하면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버스킹 참가자 모집 분야는 음악 부분(대중가요, 국악, 재즈 등), 악기연주, 무용, 마술 등이며, 신청 자격은 광주 ・전남 지역에 소재해 버스킹 공연이 가능한 단체 또는 개인이다.

참가 신청은 오는 27일까지이며, 화순군청 누리집 고시·공고에서 관련 서류를 내려받아 신청서 및 1곡 이내의 공연영상, 공연 사진 등을 담당자에게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선정된 단체 또는 개인은 공연 후 소정의 공연료(군 누리집 참조)를 받게 되며, 선정 결과는 4월 초에 군 누리집에 게재 및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양성평등 공모사업 추진

화순군청 전경/사진=화순군
화순군청 전경/사진=화순군

화순군은 3월 14일부터 4월 5일까지 23일간 양성평등 관련 참여 확대 및 문화확산을 위하여 '2024년 양성평등 관련 지원사업을 공모한다.

사업 대상은 화순군에 소재하며 여성의 인권 보호 및 복지증진 등 양성평등 발전을 위한 사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비영리 단체 또는 법인이다.

공모 분야는 ▲양성평등 촉진 및 의식개선을 위한 활동 ▲여성의 경제·사회 참여 확대 ▲여성친화도시 관련 군정 발전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 사업 등으로 추진 시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는 사업이다.

지원 규모는 총 1600만 원으로 1개 단체(사업)별 최대 400만 원까지 지원할 수 있으며, 지원보조금의 10% 이상은 자부담으로 추진해야 한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