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새집증후군에 취약, 환기 더 필요
연구원에서 ‘연구성과 나눔 마당’을 열어 우수한 연구성과를 달성한 논문 11편 발표
캠핑용품, 새집증후군, 미세먼지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연구 결과 공개
새로운 시험법 마련하는 등 수준 높은 연구를 지속하고 이를 공유할 것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 2023 연구성과 나눔마당 (사진제공=서울시)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 2023 연구성과 나눔마당 (사진제공=서울시)

[SC시민행정]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7일 ‘연구성과 나눔 마당’을 개최하여 2023년에 수행한 우수 연구과제 11편을 발표하고 시상하였다.

연구성과 나눔마당은 보건과 환경 관련 주제를 3부로 나누어, 과일, 한약재, 캠핑용 조리기구 등 식·의약품 안전성 평가 연구와 매개모기, 사육 조류 등 인수공통 감염병 관련 연구 그리고 내분비계 장애물질(알킬페놀류), 새집증후군, 미세먼지 등 환경 분야 연구 순으로 진행되었다.

새집증후군 유발물질로 알려진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의 신축공동주택 단지별 농도, 캠핑용 조리기구의 중금속 용출 특성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청년주택처럼 좁은 면적의 세대가 밀집한 공동주택 단지가 VOCs에 더욱 취약한 것으로 밝혀져 이들 세대에 환기의 중요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으며, 해외직구 캠핑용품의 경우 기준치를 초과한 니켈이 검출되어 구매 시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 등 시민들이 바로 참고하여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또한, 지난해 SCIE급 학술지에 게재한 논문 중 ‘올해의 보건환경연구원 우수논문상’으로 선정된 3개 과제도 함께 발표하여 우수한 연구성과를 공유했다.

연구원은 새롭게 발생하는 보건 환경 이슈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시민밀착형 연구를 지속해나갈 것이다.

박주성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장은 “연구원은 빠르게 변하는 보건환경 문제에 즉각 대응하며 높은 수준의 연구를 수행하였다.”라며 “앞으로도 시민 생활 속 안전성 확보에 도움이 되는 연구를 수행하고 각 분야 전문가들과 시민들께 그 결과를 공유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