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41개팀에 마을공동체 활동 및 행복드림 돌봄사업 2억여원 지원

전남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밀착 컨설팅/순천시 제공
전남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밀착 컨설팅/순천시 제공

[서울시티 김정훈 기자]전남 순천시(시장 노관규) 마을공동체지원센터는 오는 28일까지 2024년 전남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에 선정된 공동체 41개 팀을 대상으로 밀착 컨설팅을 실시한다.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은 주민 모임, 공동체를 대상으로 주민 간 관계 맺기, 마을 프로젝트 기획 및 마을 알리기 등 주민이 주도해서 따뜻한 지역을 만들기 위한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컨설팅은 심사 결과를 반영해 팀별 면담을 통해 사업 내용 및 예산 조정 등을 다룰 예정이다. 신규 팀에게는 고유번호증 발급과 사업 실행 시 유의사항 안내를, 기존 팀에게는 사업 고도화 및 장기 활동계획 수립에 대한 지원을 집중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전남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은 지역 내 사회적 관계 형성과 마을공동체의 주도적 역할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마을공동체 활동지원사업」과 주민들이 함께 돌보는 “마을 돌봄”문화 형성을 위한 「행복드림 돌봄공동체 지원사업」으로 진행된다.

전남도 내에서 마을공동체 활동지원사업 1단계(씨앗) 6팀, 2단계(새싹) 10팀, 행복드림 돌봄공동체 지원사업 25팀으로 총 41팀이 선정되어 2억여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어르신지킴이단 발대식 및 역량강화 교육 실시

위촉장 전수 (노관규 순천시장, 조창영 대표단장)순천시 제공
위촉장 전수 (노관규 순천시장, 조창영 대표단장)순천시 제공

순천시는 지난 12일 순천시청에서 2024년 제1차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송경환, 김윤아 공동의장 등 시의회, 학계, 공공기관, 기업 및 민간위원 25명을 상임운영위원으로 위촉하고 송경환 순천대학교 교수가 상임의장으로 선출됐다.

상임의장 주제 회의에서는 2023년도 사업 및 결산‧감사보고, 2024년 사업계획 예산보고 등 전년도 사업성과와 올해 사업계획을 공유하고 사업추진을 위한 분과위원 구성 및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순천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상임운영위원회를 통해 승인된 사업계획에 따라 순천시 지속가능발전 지표 연구, 시민과 함께 만드는 순천시 행복 연구, 지속가능발전 포럼 개최, 순천시민 생물다양성 대탐사, 사람중심, 생태교통 활성화, 시민참여 홍보 캠페인, 찾아가는 지속가능발전교육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순천형 식물성지향 메뉴 시식회 성료

순천형 식물성지향 메뉴/순천시 제공
순천형 식물성지향 메뉴/순천시 제공

순천시는 최근 오버랩(순천오천점)에서 순천형 식물성지향 메뉴 홍보를 위한 시식회를 개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시식회는 인플루언서·비건 동호회원 등 12명이 참석했다. 메뉴 개발을 담당한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셰프가 직접 음식 및 개발 배경 등을 소개했고 참여자들이 먹어보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앞서 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시장조사 및 수요자 면담을 통해 외식하고 싶은 식물성지향 메뉴 개발을 계획했다. ㈜풀무원푸드앤컬처가 개발에 참여해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메뉴 6종(두부라자냐, 미나리 김 파스타, 버섯크림파스타, 미나리튀김 떡볶이, 칠리버섯강정)을 개발했다.

시식회에서 선보인 개발메뉴는 4월부터 관내 식당 4곳에서 판매할 계획이며 판매처는 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