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숙자 결핵환자 관리 인건비 삭감을 복원하여 관리 문제 해결에 천만다행 감사를 표함

김경 서울시의원(왼쪽)은 지난 29일 대한결핵협회 결핵관리시설 ‘미소꿈터’로부터 감사패를 수여받았다. (사진제공=서울특별시의회 김경 의원실)
김경 서울시의원(왼쪽)은 지난 29일 대한결핵협회 결핵관리시설 ‘미소꿈터’로부터 감사패를 수여받았다. (사진제공=서울특별시의회 김경 의원실)

[SC시민의회] 김경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강서1)은 지난 29일 대한결핵협회 결핵관리시설 ‘미소꿈터’로부터 감사패를 수여받았다.

김 의원은 지난 2023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으로 2024년 노숙인 결핵환자 주거시설, 미소꿈터에 시비 자체 예산을 지원하여 안정적인 시설 운영과 결핵환자 완치 및 자립에 만전을 기하고자 1억 9000만원의 예산을 증액했으며, ‘결핵 관리-보건소 결해관리’사업으로 총 5억 8300만원이 집행되었다.

결핵관리시설 ‘미소꿈터’는 노숙인 등 취약계층 중 복약관리가 필요한 결핵환자를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다. 시설입소, 응급보호, 그룹홈, 지역사회복약관리로 나뉘며 건강증진사업(복약관리/건강회복/주거지원)과 5단계 프로그램 운영(사례관리-심신건강회복-자존감향상-직업능력향상-사회망형성)을 통해 지역사회 정착을 지원하고 있다.

‘미소꿈터’는 취약계층 결핵환자를 위한 사회복지시설로 안정적인 주거생활 지원을 통한 결핵완치 및 체계적인 건강관리와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심신 회복 및 삶의 재충전, 완치 이후 자립 기틀 마련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미소꿈터 이 소장은 “바쁘신 의정 활동 속에서도 결핵 없는 건강한 사회를 위해,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결핵환자가 건강을 회복하고 재기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도움을 주셨다”며 깊은 감사의 마음을 담아 감사패를 전달했다.

김 의원은 “우리 사회에 시선이 닿지 않는 곳이 너무나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러한 사각지대가 최대한 없어질 수 있도록 앞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