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구청장, “따뜻하고 섬세한 지원으로 자립준비청년들의 ‘언제나 든든한 내편’ 될 것”
서초구, 전국 최고 수준의 경제적 지원... 경제적 어려움 경감, 진로탐색·자기계발 도와

2023 언제나내편 네트워킹 데이 행사 (사진제공=서초구청)
2023 언제나내편 네트워킹 데이 행사 (사진제공=서초구청)

# 멘토가 되어주신 변호사님에게 개인적인 고민 상담과 함께 법률적인 조언도 받는 등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어른이 생겨 큰 도움이 됐다. 앞으로 나도 어려움에 처한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훌륭한 어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SC시민행정] 지난해 서초구의 자립준비청년 대상 심리·정서지원 사업인 ‘언제나 내편’ 멘토링에 참여한 청년 멘티의 소감이다.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올해 만18세 이상 자립준비청년들을 대상으로 전국 최고 수준의 경제적 지원과 함께 심리·정서까지 챙기는 더 넓고 섬세한 지원을 더해 ‘2024 서초형 희망사다리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서초구는 그간 정부·서울시 지원금과 별개로 5년 최대 2,500만원의 자립정착금을 비롯해 ▲최대1,800만원 생활보조수당 ▲최대1,200만원의 대학등록금 ▲최대 400만원의 학원비 등 전국 최고 수준의 경제적 지원을 해오고 있다.

자립준비청년들이 일생생활에서 겪는 경제적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자기계발 및 진로 탐색에 필요한 교육비를 충분히 지원함으로써 건강한 사회인으로의 성장을 돕기 위함이다.

올해 서초구는 경제적 지원과 함께 주변에 ‘기댈 수 있는 어른’이 없는 자립준비청년들을 위한 심리·정서지원 사업을 더욱 강화해 운영한다.

먼저 작년 7월부터 시범 운영했던 ‘언제나 내편’ 멘토링 사업의 지원 내용을 확대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에 나선다.

2023 언제나내편 멘토단 발대식사진 (사진제공=서초구청)
2023 언제나내편 멘토단 발대식사진 (사진제공=서초구청)

‘언제나 내편’ 멘토링 사업은 아동양육시설 등에서 홀로서기에 나서는 청년들에게 의지할 수 있는 든든한 어른을 만들어주는 사업으로, 작년 한해 동안 의사·변호사 등 전문 직업인 13명이 청년들과 월 1회 이상 정기적 만남을 가지며 생활 속 고민 뿐 아니라 주거·금융·법률 상담까지 지원했다.

서초구는 올해부터 자립준비청년에 더해 고등학생 이상 예비 자립준비청년까지 대상자를 확대하고, 멘토링 활동비도 멘토·멘티 분기별로 각 3만원씩 지원하던 것을 5만원으로 늘려 활동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이 외에도 자립준비청년 간 ‘또래 자조모임’을 신설해 요리체험, 자유페인팅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숨은 재능 발굴 및 취미활동을 지원하고, 조손가정 자립준비청년까지 ‘서초 1인가구지원센터’의 다양한 자립지원 프로그램을 우선 이용하도록 혜택을 부여할 계획이다.

한편 서초구는 보호종료 5년이 경과하는 대상자도 최대 만29세까지 자립을 지원해 보호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1:1 맞춤형 자립지원 전문컨설팅 ▲자립생활교육 및 활동지원 민·관협력 프로그램 ‘Dream홈씨씨’ 등 다각도의 지원책으로 자립준비청년들의 안전망 강화에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