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구원, 도보여행 프로그램 ‘서울 감성 여행’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 개시
하나의 살아있는 도시 박물관인 서울 도심에서 근현대 서울의 기억과 감성을 공유
서울연구원의 연구결과 활용하여 미래유산에 담긴 가치 발견하고 향유할 수 있는 콘텐츠 제공

서울감성여행 오디오가이드 서비스 (사진제공=서울시)
서울감성여행 오디오가이드 서비스 (사진제공=서울시)

[SC시민행정] 서울연구원(원장 오균)은 새봄을 맞이하여 ‘서울 감성 여행 (Seoul Odyssey)’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를 서울연구원 누리집에 게시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시민들은 하나의 거대한 생활사 박물관인 서울 도심에서 원하는 시간대에 전문적인 해설사의 도움 없이도 근현대 서울의 감성이 담긴 문화유산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현장에서 핸드폰을 활용하여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누구나 ‘서울 감성 여행’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를 즐길 수 있으며, 일부는 외국 방문객을 위해 영문으로 제작하였다.

미래유산이나 여러 관련 장소에 대한 정보 외 이를 소재로 제작한 영화나 소설, 시 등도 함께 즐길 수 있다. 미래유산인 이만희 감독의 <귀로>와 유현목 감독의 <수학여행>에 촬영된 과거 서울의 모습을 현장에서 오디오 가이드를 통하여 직접 감상하고 현재와 비교해 볼 수 있다. 박완서의 『나목』, 손창섭의 『길』에 묘사된 당시 서울 사람들의 삶의 모습도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서울 미래유산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서울시 미래유산 홈페이지에서, 이 외에 서울에 소재한 다양한 문화유산에 대한 정보는 서울연구원 연구데이터서비스의 ‘서울의 근현대 유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균 서울연구원장은 “이번 오디오 가이드 서비스를 통하여 서울연구원의 연구 결과가 서울의 문화콘텐츠를 풍부하게 하는 등 문화경쟁력을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