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작년에 이어 올해도 학생 1인당 교육기관 보조금 서울 자치구 중 1위
방과 후, 외국어 학습, 학력 증진, 지역협력, 환경 개선 등 지원내용도 풍성

김길성 중구청장이 지난달 22일 청구어린이집 졸업식에서 축하의 말을 전하고 있다. (사진제공=중구청)
김길성 중구청장이 지난달 22일 청구어린이집 졸업식에서 축하의 말을 전하고 있다. (사진제공=중구청)

[SC시민행정]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올해 관내 학생 1인에게 지원하는 교육기관 보조금은 82만원에 이른다.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는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최고 수준이다. 자치구 평균인 42만4천원보다는 39만6천원이 많고, 25위인 자치구보다는 54만8천원이 많은 금액이다. 유례없는 세수 감소로 재정 여건이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위해 중구가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음이 확연히 드러나는 대목이다.

교육기관 보조금은 자치구가 유치원, 학교 등 교육기관에 지원하는 보조금이다. 올해 중구는 △교육경비보조금 59억 6천만원 △외국어 학습지원 7억 1천만원 △친환경 학교급식 지원금 30억 4813만원 △교육급여 ‧ 입학준비금 및 고등학교 무상교육 지원금 등 6억 2935만원 등 총 103억 4748만 원을 교육기관 보조금으로 편성했다.

구는 공교육 활성화를 위해 이 중 59억 6천만원을 관내 유치원 14곳과 초‧중‧고교 25곳에 교육경비보조금으로 준다. 해마다 기본으로 지원하던 △교육 환경개선 △학교 특화 프로그램 운영비뿐만 아니라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반영해 △고교 학력 증진 △유치원‧초등학교 현장 체험 버스 △지역협력 사업 등도 신규 지원한다.

지난달 17일 열린 한솔어린이집 졸업식에서 졸업생과 인사 나누는 모습 (사진제공=중구청)
지난달 17일 열린 한솔어린이집 졸업식에서 졸업생과 인사 나누는 모습 (사진제공=중구청)

이 중 지역협력 사업이란 학교가 도서관, 체육관, 주차장 등의 시설을 주민에게 개방할 때 구가 그에 따른 비용을 부담하는 것을 말한다. 학교가 지역에 문을 활짝 열면 주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문화생활과 편의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구는 3월 중 심의를 거쳐 새 학기 교육과정에 필요한 19억 6,721만 원, 초등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1학기 운영비 13억 8405만원, 안전을 위해 시급하게 개선해야 하는 장원중학교 담장 수리비 3천만원 등을 교부한다.

이 밖에도 구는 외부 재원 확보를 통해서 부족한 예산을 보완하고 있다. 중구가 운영하는 초등돌봄 사업은 매년 약 38억 원의 예산이 소요된다. 적잖은 교육사업비가 초등돌봄에 편중되어 있어, 초등 고학년과 중고등학생은 상대적으로 소외되고 있다. 중구는 지난해부터 서울시와 교육청에 예산 지원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알려 매년 약 9억 5천만 원 규모의 협력사업비를 받았다.

김길성 중구청장은“중구는 미래사회의 근간이 되는 교육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학생과 학부모, 교사와 소통하며 모든 학령기의 아동 청소년이 골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그 규모나 내용 면에서 최고 수준으로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