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1일부터 5월 10일까지 제안사업 접수
최종 선정된 사업은 25년 예산에 반영돼 사업 시행

중랑구 주민참여예산 포스터 (사진제공=중랑구청)
중랑구 주민참여예산 포스터 (사진제공=중랑구청)

[SC시민행정]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2025년도에 추진할 중랑구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3월 11일부터 5월 10일까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접수받는다.

주민참여예산제도란 투명하고 효율적인 예산의 운영을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운용 과정에 주민이 참여할 권리를 갖도록 보장하는 참여민주주의 제도다.

올해 주민참여예산 사업규모는 총 13억원으로, 작년 대비 1억 원이 확대됐다. 주민들은 ▲주민편익 및 지역발전 등에 관한 사업 ▲복리 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 등을 주제로 사업을 제안할 수 있다.

중랑구민, 중랑구 소재 직장인 및 학생 등 누구나 자유롭게 사업 제안에 참여할 수 있다. 공모기간 내 중랑구청 누리집(홈페이지)▷구민참여▷주민참여예산제▷사업제안에서 제출할 수 있으며, 담당자 이메일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중랑구 마을협치과로 방문하거나 우편 제출도 가능하다.

접수된 제안은 관련 부서의 검토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8월 중 주민투표를 통해 최종 선정되며, 선정된 사업은 2025년 예산안에 반영되어 의회 승인을 받아 최종 확정된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구민들이 원하는 다양한 사업이 실행되도록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제안한 사업은 내년도 예산에 최대한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