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이상익 함평군수와 주민들이 월야면 달맞이공원에서 올해 풍년과 번영을 기원하는 세시풍속을 재현하고 있다./함평군 제공
지난 23일 이상익 함평군수와 주민들이 월야면 달맞이공원에서 올해 풍년과 번영을 기원하는 세시풍속을 재현하고 있다./함평군 제공

[서울시티 김정훈 기자]전남 함평군은 정월대보름 하루 전인 23일 월야면 달맞이공원에서 한 해의 풍년과 만대 번영을 기원하는 세시풍속을 재현했다.

이번 행사는 사라져가는 전통문화를 체계적으로 보존·계승하기 위해 마련됐으며,액운을 쫓고 풍년을 기원하는 월야 농악단의 공연을 시작으로 지신밟기, 풍년기원제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참가자들이 각자의 소원을 적어 달집에 꽂고 이를 태우면서 소망을 염원하는 달집태우기와 쥐불놀이, 오곡밥 나눠 먹기 등 다채로운 세시풍속 행사도 펼쳐졌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이번 행사가 함평군민의 화합과 결속의 장을 마련하고 젊은 세대에게 잊혀가는 우리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모바일 헬스케어로 맞춤형 건강관리 시작

함평군보건소가 스마트폰 앱을 통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을 시작했다.

모바일 헬스케어사업은 활동량계 장치를 대상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여 스마트폰 앱(채움건강) 연동을 통해 대상자 스스로 운동과 식습관 개선을 유도하여 건강위험 요인을 낮추고, 만성질환 발병 위험 감소를 목표로 건강행태를 개선한다.

2024년도 사업 대상자는 100명이며, 대상은 19~64세 함평군민이나 함평소재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으로 건강위험 요인(혈압, 공복혈당, 복부비만, 중성지방, 총콜레스테롤) 1개 이상 보유자다.

다만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을 진단받았거나 관련 약을 복용 중인 질환자는 제외한다.

대상자는 3회 건강검진(최초, 3개월, 6개월)과 24주 동안 의사·간호사, 영양사·운동 전문가의 1:1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또 활동및 개선 정도에 따라 인센티브도 받는다.

■돌봄 필요 청·중장년층 대상 일상돌봄서비스 이용자 신청 및 제공기관 모집

함평군청 전경/사진=함평군청
함평군청 전경/사진=함평군청

함평군이돌봄이 필요한 청·중장년과 가족돌봄청년을 대상으로일상돌봄 서비스사업을 3월부터 시작하게 되어 이용자 신청접수와 함께 제공기관을 공개 모집한다.

일상돌봄 서비스는 질병, 부상, 고립 등으로 독립적 일상생활이 어려운19~64세 청·중장년과, 질병·정신질환 등을 앓는 가족을 돌보거나그로 인해 생계책임을 지고 있는 13~39세의 가족돌봄청년을 대상으로 재가돌봄·가사, 식사영양관리, 병원동행, 심리지원의 사회서비스를 제공해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서비스다.

이용자 신청은 주소지 읍·면사무소에서 수시로 가능하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하고 이용권을 발급받아 제공기관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제공기관 모집분야는 재가돌봄·가사 등 기본서비스와 식사영양관리, 병원동행, 심리지원 등 특화서비스 분야다.

신청을 희망하는 기관, 시설, 법인단체, 사회적협동조합은 이번달 27일(화)까지 함평군청 주민복지과를 방문해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함평군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