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도로표지병/서울시의회=사진
태양광 도로표지병/서울시의회=사진

[SC시민의회] 강북구 관내 2,428개의 태양광 도로표지병 설치가 마침내 완료됐다.

도로표지병은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필수 안전 시설물이다.

강북구에서는 매년 적지 않은 교통사고가 발생한다.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강북구에서는 매년 1,000건 이상의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교통사고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교통안전 수준을 평가한 교통안전지수는 2022년 기준, 78.74점으로 서울 자치구 평균 대비 높은 편이지만 2020년부터 계속 하락하고 있어 관내 교통사고 예방책 수립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박수빈 의원(더불어민주당/강북구 제4선거구/행정자치위원회)은 교통사고 예방책의 일환으로, 2022년 ‘강북구 도로표지병 설치’ 예산 2억 원을 확보했다. 도로표지병은 야간 또는 악천후 주행 시, 운전자의 시선을 명확히 유도하기 위해 도로 표면에 설치하는 시설물이다.

태양광 도로표지병 설치완료
태양광 도로표지병 설치완료/서울시의회=사진

이번에 설치한 태양광 도로표지병은 운전자 외에도 노인과 어린이 등 교통약자의 야간 보행 시 시인성을 높여주는 효과로 안전사고 예방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보인다.

표지병이 교통사고 감소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는 것은 연구 결과를 통해서도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박수빈 의원은 “한 해 우리 지역에서 1,000건 이상의 교통사고가 발생해 교통사고 예방책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다”며, “특히 어르신, 어린이 등 교통약자의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아 실제 교통사고 예방·감소 효과가 있는 도로표지병 설치를 통해 교통사고 예방·감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