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선과 마도선 등 최근 5년간의 수중발굴성과 담아 제1상설전시실 개편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 제1상설전시실 개편 초청장/문화재청=사진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 제1상설전시실 개편 초청장/문화재청=사진

[SC서울문화]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김성배)는 오는 12월 26일 오후 2시 개편 기념 행사를 시작으로 최근 5년간의 수중발굴 성과를 반영하여 전면 개편한 태안해양유물전시관 제1상설전시실을 일반에 다시 공개한다.

새롭게 개편한 제1상설전시실은 네 개의 공간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공간에서는 1976년 신안선 발굴부터 2023년 해남선 발굴까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서 수행한 수중발굴의 역사와 성과를 연표와 지도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두 번째 공간은 서해의 수많은 해난사고의 원인을 험난한 자연환경과 역사기록 속에서 찾아볼 수 있도록 다양한 유물과 영상으로 구현하였다. 세 번째 공간에서는 서해중부해역 수중발굴의 최대 성과인 태안선과 마도 1, 2, 3, 4호선의 수중발굴 결과를 정보그림(인포그래픽) 영상으로 구현하였으며, 실제 수중발굴 장비 등으로 재현한 발굴 현장도 만나볼 수 있다. 네 번째 공간은 전시관에서 엄선한 유물을 6개월마다 교체 전시하는 ‘오늘의 해양문화유산’ 공간으로, 첫 유물로는 태안 양잠리 조간대에서 발굴한 조선 전기 왕실마루장식기와인 ‘태안 양잠리 취두’가 전시된다.

‘오늘의 해양문화유산’ 첫 전시유물 ‘태안 양잠리 취두’의 소개 예시/문화재청=사진
‘오늘의 해양문화유산’ 첫 전시유물 ‘태안 양잠리 취두’의 소개 예시/문화재청=사진

태안해양유물전시관은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관람 편의를 위해 이번 개편에 무장애(배리어 프리, Barrier Free) 요소를 적극 도입하였다.

각종 영상 자료에는 자막의 색깔과 모양 등에 강한 대비를 줘 가독성을 높인 고대비 자막을 삽입하고, 전시실 곳곳에 공간 전환을 알리는 점형블록, 동선 유도 조명 등을 설치하였으며, 전시실 내부의 유물 설명 판(패널)을 휴대폰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무늬(QR코드)를 추가하여 관람 편의를 한층 강화하였다. 이를 위해 전시 기획 단계부터 태안군의 장애인 단체와 긴밀하게 협조해 왔으며, 향후 장애인 평가단을 적극 운영하여 개편된 전시실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전시공간으로 거듭날 것이다.

정보무늬(QR코드)로 유물 설명을 확인하는 예시/문화재청=사진
정보무늬(QR코드)로 유물 설명을 확인하는 예시/문화재청=사진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태안해양유물전시관이 앞으로도 해양문화유산의 발굴과 보존, 전시 및 교육 활성화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여 보다 많은 국민들이 해양문화유산을 즐기고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