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르갈리 아르스타노프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와 김진표 대한민국 국회의장이 면담을 갖고, 국회 간 협력 현황과 전망을 논의했다(사진 주한카자흐스탄 대사관)
좌: 누르갈리 아르스타노프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
우: 김진표 대한민국 국회의장

2023 12 13 서울 누르갈리 아르스타노프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와 김진표 대한민국 국회의장이 면담을 갖고, 국회 협력 현황과 전망을 논의했다

이날 면담에서 누르갈리 아르스타노프 대사는 올해 9 성공적으로 한국을 방문한 예를란 코샤노프 카자흐스탄 하원 의장님의 따뜻한 인사를 대신 전했다. 특히, 양국 입법 기관 카자흐스탄-한국 친선 협회를 포함해 의회 외교 발전의 중요성이 주목되었다.

누르갈리 아르스타노프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와 김진표 대한민국 국회의장이 국회 간 협력 현황과 전망을 논의했다(사진 주한카자흐스탄 대사관)
누르갈리 아르스타노프 주한 카자흐스탄 대사와 김진표 대한민국 국회의장이 국회 간 협력 현황과 전망을 논의했다(사진 주한카자흐스탄 대사관)

이에 김진표 의장은-중앙아 국회 의장 포럼개최를 위한 한국의 노력을 지지해 카자흐스탄 하원 의장에게 진심으로 감사와 안부 인사를 전해달라고 화답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특히 무역, 경제, 문화 인도주의적 협력의 점진적인 발전을 언급하면서 기아와 같은 한국 기업의 카자흐스탄 투자 활동의 성공적인 경험을 지적했다. 에너지 분야, 디지털 전환, 관광, 문화 교류, 교육 등이 유망 분야로 부각되었다.

김진표 의장은 “카자흐스탄과 중앙아시아 국가들을 방문해 양국 우호 관계를 더욱 강화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면담이 끝날 무렵, 김진표 의장은 카자흐스탄과 한국 우호 관계 증진과 전략적 동반자 관계 확대에 누르갈리 아르스타노프 대사의 성공적인 행보를 기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