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이동 일대를 역사 이야기와 레저‧아웃도어가 결합된 외국인들의 웰니스 관광지로 탈바꿈

강북구는 지난 11월 21일~22일 서울관광재단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서울 테마관광 카운티’를 진행했다. 사진은 강북 북한산베이스캠프@우이구곡 프로그램에 참여한 외국인 관광객/강북구=사진
강북구는 지난 11월 21일~22일 서울관광재단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서울 테마관광 카운티’를 진행했다. 사진은 강북 북한산베이스캠프@우이구곡 프로그램에 참여한 외국인 관광객/강북구=사진

[SC시민행정] 서울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서울관광재단의 「서울 테마관광 카운티」 콘텐츠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11월 21일(화)부터 22일(수)까지 우이구곡 일대에서 외국인 관광객 및 여행사를 대상으로 팸투어를 진행, 큰 호응을 얻었다고 밝혔다.

「서울 테마관광 카운티」는 서울시 각 자치구의 특색을 살린 경쟁력 있는 테마관광 콘텐츠를 발굴하는 사업으로, 지역 기반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특색있는 테마관광 콘텐츠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북구 지역은 도시 면적 중 60% 이상이 산림지대로서, 서울 자치구 중 가장 많은 산림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우이동 일대는 조선시대 선비들이 북한산 속에서 풍류를 즐겼던 역사적 공간으로, 서울에서 유일하게 남아 있는 구곡(九曲) 문화를 꽃피웠던 공간이자, 산악인들에게는 북한산 베이스캠프 역할을 하는 곳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강북구는 우이동 일대 우이구곡 문화 콘텐츠를 현대적으로 재구성하고, 이를 레저・액티비티와 결합해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국적 웰니스의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2. 강북구는 지난 11월 21일~22일 서울관광재단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서울 테마관광 카운티’를 진행했다. 사진은 강북 북한산베이스캠프@우이구곡 프로그램에 참여한 외국인 관광객/강북구=사진
2. 강북구는 지난 11월 21일~22일 서울관광재단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서울 테마관광 카운티’를 진행했다. 사진은 강북 북한산베이스캠프@우이구곡 프로그램에 참여한 외국인 관광객/강북구=사진

가진 것을 최대한 연계하기 위한 단계별 준비 과정

북한산 등산의 출발지이기도 한 강북구 우이동 일대는 산악, 역사, 문화 등 다채로운 자원들이 분포되어 있다. 외국인들에게 등산용품을 대여해주는 서울도심관광센터, 국제규격의 인공암벽을 체험할 수 있는 북한산 국제클라이밍센터, 북한산의 풍경을 즐길 수 있는 우이동 가족캠핑장, VR 등을 통해 산악 등반의 전문지식과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우이동 산악문화 H.U.B,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는 블랙야크 야크돔 등이 포진해 있다. 또한 청자가마터 체험장과 전통문화 체험을 할 수 있는 서록예술원, 고즈넉한 한국의 미를 느낄 수 있는 봉황각 등 문화예술 관련 명소도 있다.

구는 이러한 관광자원들을 연계해 경쟁력을 갖춘 관광상품으로 개발하고자, 이번 사업을 통해 외국인들이 방문할 수 있는 거점들의 수용태세를 다시 한번 점검하고, 그곳들의 정보들을 수집했다고 한다. 수집된 정보들은 외국어로 번역하고, 관광객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엽서형 여행가이드로 제작했다.

또한, 지역 상권 및 거점들의 마케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선비와 우이구곡의 문화를 재해석하여, 우이구곡 브랜드와 로고,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기념품도 개발했다. 이렇게 개발된 콘텐츠들은 홍보 영상과 다양한 디자인 콘텐츠의 소스로 활용하였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일관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아카이빙을 마쳤다.

3. 강북구는 지난 11월 21일~22일 서울관광재단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서울 테마관광 카운티’를 진행했다. 사진은 강북 북한산베이스캠프@우이구곡 프로그램에 참여한 외국인 관광객/강북구=사진
3. 강북구는 지난 11월 21일~22일 서울관광재단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서울 테마관광 카운티’를 진행했다. 사진은 강북 북한산베이스캠프@우이구곡 프로그램에 참여한 외국인 관광객/강북구=사진

다양한 이해자 간의 협업을 통한 여행 상품 시범 운영

<강북 북한산베이스캠프@우이구곡> 여행 상품은 크게 2가지 테마로 개발됐다. 첫 번째 상품은 ‘한량들의 아트워크 여행’으로, 예전 선비들이 일상을 벗어나 산과 계곡에서 즐겼던 예술문화 활동을 구현하기 위해, 동양화 드로잉과 물레 체험 및 도예 드로잉, 봉황각 해설 투어 등으로 구성했다.

두 번째 상품은 ‘북한산 산악 훈련소’로 전문적인 산악을 즐기기 위한 기본 역량과 전문지식을 키우기 위해 VR을 활용한 등산 간접 체험, 등산 준비 기초지식 교육, 클라이밍 체험 등으로 구성했다.

이번에 진행된 팸투어에는 10여 명의 다국적 외국인 관광객과 인바운드 전문 여행사가 참여했으며, 총 3회를 각각 진행했다. 준비 과정에서 서울관광재단과 구청 관계자, 거점 공간 운영자, 지역 상권 내 상인들이 함께 여행프로그램 운영에 참여했기에 상품 구성 뿐만 아니라 완성도도 높일 수 있었다고 한다. 참가자들은 강북구의 풍부한 산악관광자원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문화예술과의 복합 구성, 지역 고유의 이야기에 대한 경험 때문에 단순 산악 프로그램보다 경쟁력이 있다고 평가했다.

일상을 벗어나 자연에서 새로운 나를 찾는 가장 가까운 곳, 강북

이번 팸투어를 통해 우이동 일대에서 새로운 관광지로서의 개발 가능성을 발견한 것이 큰 성과로 보인다. 코로나19 이후, 취미나 취향 중심의 삶이 주목받고, 특히 레저・아웃도어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강북구도 서울 내 주요 관광지로서의 입지를 다질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

이런 의미에서 이번 사업은 중요한 마중물 사업이었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는 좀 더 다양한 마케팅을 준비할 수 있게 됐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강북구 인근에 위치한 대학교 어학당과의 협업, 블랙야크와의 브랜드 마케팅, 서울도심등산관광센터와의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주체들과의 확장이 가능해졌고, 북한산 종주의 시발점으로의 브랜드 선점, 우이구곡과 선비 문화의 현대적 재해석을 통한 개성있는 축제 개발 등 경쟁력 있는 콘텐츠 개발도 준비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북한산의 베이스캠프 우이동이 서울 산악관광 요충지로 자리 잡아 강북형 웰니스 관광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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