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관광청은, 오는 12월 7일(목)부터 15일(금)까지 8일간, 어둡고 추웠던 시기에 찾아온 빛과 희망을 상징하는 유대인의 빛의 명절 하누카(Hanukkah)가 시작된다는 소식을 전했다. 특히 올해는 지난 10월 7일 가자 인근에서 행해진 대학살과 240명의 인질이 납치됨으로 인해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춥고 어두운 시기를 지나고 있는 만큼, 하누카의 의미가 더욱 깊이 다가온다. 

통곡의 벽의 하누카촛대 (사진: Western Wall Heritage Foundation)

하누카는 기원전 2세기, 역경에도 불구하고 유다의 마카베오가 이끄는 소수의 유대인들이 시리아-그리스 연합군대를 격파하고 그들에게 빼앗겼던 성전을 탈환한 후, 신께 다시 불을 밝히며 성전을 봉헌한 것을 기념하며 시작된 유대교의 중요한 명절이다. 

성전을 탈환한 유대인들이 성전의 메노라(일곱 가지로 된 촛대)에 불을 밝혀 봉헌하고자 했을 때, 오염되지 않은 딱 한 병의 올리브유를 발견했고, 하루를 밝힐수 있었던 분량이었던 이 기름은 무려 8일간 그 불이 꺼지지 않는 기적을 보였다. 이 때문에 하누카는 ‘봉헌절’이라는 의미를 지니며 아홉 개의 촛대 가지가 달린 하누키아’(hanukkiyah) 촛대에 명절이 이어지는 8일간 매일 하나씩 불을 밝힌다.

하누카도넛 (사진: Gil Aviram)

8일간 이어진 순전한 기름의 기적을 기념하여 하누카 기간에는 기름에 튀긴 다양한 음식을 먹는다. 사과 소스나 사워 크림으로 장식된 동유럽식 팬케이크인 감자 라케(latke), 젤리로 채워진 수프가냐, 고급 알코올 등 다양한 속을 넣은 도넛들이 포함된다. 특히 하누카 시즌에는 가장 맛있고 창의적인 도넛을 위한 새로운 디자인들이 나오곤 하는데, 올해는 특별히 최전선에서 목숨을 걸고 있는 군인들에 대한 존경과 감사의 표시를 담은 컬렉션들이 출시되여, 민간인과 군인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 전국의 남북부에서 이동식 도넛 카트가 운영될 예정이다. 

춥고 어두운 시간을 보내는 이들에게 빛과 희망을 나누어주는 하누카 명절에는 보통 가정뿐 아니라, 공동체 전체와 함께 희망의 빛과 신성한 보호를 나누는 것이 관례이다. 이러한 이유로 이스라엘 뿐 아니라 전 세계 도시들에서 매일 밤 공공조명이 켜진 거대한 메노라를 볼 수 있다. 특히 예루살렘의 구시가지는 개인 집들이 놓인 골목마다 수백 개의 석유 메노라들이 놓여지고, 지나가는 사람들과 함께 하누카 도넛을 나누며, 거리마다 명절의 노래가 들리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하누카 기간, 예루살렘의 유대인 구역을 지나며 이 특별하고 따스한 경험을 하거나, 단체 투어를 신청하는 것도 하누카의 빛과 희망에 참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예루살렘 올드시티의 골목을 밝히는 메노라 (사진: Hanna Taib)
예루살렘 올드시티의 골목을 밝히는 메노라 (사진: Hanna Taib)

8일의 휴가로 이어지는 하누카 기간에는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이스라엘의 역사를 기억하며, 하누카를 기념할 수 있는 다양한 명소들을 방문하기도 한다. 춥고 어두운 시간, 빛과 희망을 기억하며 기적을 기다리는 하누카를 더 깊이 경험할 수 있는 몇 곳을 소개한다. 

예루살렘 통곡의 벽
통곡의 벽(Western Wall, 또는 코텔(Kotel))은 매년 하누카를 공식적으로 기념하는 중심지 중 하나이다. 이곳의 넓은 광장에는 예년과 동일하게 2미터 높이의 전통적인 청동 메노라가 준비되며, 전통에 따라 특별히 기후 저항성이 있는 도구에 올리브 오일로 불을 밝혀 밤새도록 꺼지지 않는 메노라를 만나볼 수 있다. 

올해 통곡의 벽에서 열리는 하누카 촛불 점화식은 병사들의 안녕과 조속한 포로귀환을 기원하는 의미로 ‘통곡의 벽- 우리 마음의 빛(The Western Wall - the Light in All Our Hearts)이라는 주제로 열린다.
공식적인 하누카 촛불 점화 행사는 12월 8일(금) 15:30과 12월 9일(토) 19:30 외에는 하누카 명절 기간동안 매일 저녁 16:30에 통곡의 벽 광장에서 진행된다. 이번 점등식행사에는 랍비와 고위 인사들, 그리고 10·7 학살로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이들이 함께 참석할 예정이다.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많은 디아스포라 유대인과 이스라엘 사람들이 기도하며 안식을 찾는 통곡의 벽에서의 하누카 점등식은 안식일인 금요일과 토요일 저녁을 제외하고 통곡의 벽 헤리티지 재단 웹사이트(Western Wall Heritage Foundation, https://thekotel.org/en/)를 통해 생중계된다.
 
유대사막 마사다의 일출
유대 사막 중심부에는 로마군에 대항하여 끝까지 자신을 지킨 유대인항전지, 마사다가 있다. 헤롯왕의 장엄한 궁전, 요새, 방어시설 및 포대 등이 잘 보존되어 있는 이 곳은 사해에서 약 450m에 위치하며 2001년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마사다의 일출 (사진: Noa Gordon)
마사다의 일출 (사진: Noa Gordon)

이곳은 특히 사해와 사막 위로 떠오르며 어둠을 몰아내는 태양을 마주하는 환상적인 일출을 경험하기 좋은 곳으로 알려져 있다. 관광객들은 마사다 정상까지 난 길 (Snake Path)를 따라 하이킹을 하며 마사다의 일출을 경험하며, 어두움이 거치고 찾아오는 새로운 날을 기념한다. 

사해 인근 쿰란 국립공원
사해가 내려다 보이는 쿰란 국립공원에서 발굴된 고대 두루마리에는 어둠에 대한 빛의 영원한 승리를 예언하는 묵시적인 예언이 발견되었다. 기원전 150년경의 사해 두루마리는 무려 929개의 사본이 발견되어 현재 이스라엘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으며, 유대 사막 종파로 알려진 에세네파의 삶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내용으로 가득하다.

이스라엘 의회, 크네셋 

이스라엘 의회, 크네셋의 메노라(사진: Noam ChenIMOT )
이스라엘 의회, 크네셋의 메노라(사진: Noam ChenIMOT )

이스라엘 의회인 크네셋의 입구에는 성전의 일곱 가지 촛대를 닮은 높이 5미터, 무게 4톤의 거대한 청동 메노라 조각상이 있다. 어두운 역사의 시기에 빛과 희망의 상징이었던 메노라는 유대 민족이 고국으로 향하는 길고 힘든 여정을 반영한다.

베이트 쉐아림의 고대 메노라 동굴
갈릴리 하부, 이스르엘 계곡에 위치한 국립공원인 베이트 쉐아림의(Beit Shearim) 메노라 동굴에는 유대인 정체성을 상징하는 일곱 가지 촛대 조각이 전시되어 있다. 로마 도시의 잔해와 고대 유대인 묘지 카타콤바 가운데 위치한 베이트 쉐아림은 하누카 메노라의 지속적인 빛과 공명하는 풍부한 역사적 의미를 보존하고 있다. 

이스라엘 관광청 조유나 소장은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 어려운 시간 속에도 빛과 희망을 기억하며 기념하는 하누카 명절을 소개할 수 있어 기쁘다”며, “가장 춥고 어두웠던 시기에 찾아온 빛과 희망을 기념하는 하누카의 의미를 되새기며, 전 세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 특히 무고한 희생으로 고통받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따스한 빛과 희망의 메시지가 속히 현실화되기를 기도한다”고 밝혔다. 

◇ 이스라엘 관광청 한국 사무소 소개: 
이스라엘 관광청은 이스라엘 정부 관광부의 한국 사무소로, 성지의 감동과 지중해의 낭만이 공존하는 이스라엘의 다채로운 매력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 및 홍보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전통과 현대의 조화뿐 아니라, 아름답고 매력적인 이스라엘의 역사, 문화, 미식체험 및 종교지들을 홍보하는 이스라엘 관광청 한국 사무소는 서울 종로구 인사동에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