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운 동대문구의원/동대문구의회=사진
장성운 동대문구의원/동대문구의회=사진

  장성운 동대문구의원은 5분발언에서 "본 의원은 동대문구청의 비영리 민간단체의 독립성 보장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며, {제10회 세계거리춤축제가 당초 계획대로 개최되지 못한 것에 대해 아쉽고 안타까운 마음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잘 아시다시피 10여 년 전 처음 개최된 세계거리춤축제는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장안동 지역 상인들을 주축으로 만들어진 순수 민간축제이다. 장안동 상인들의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축제로 당시 불법 안마시술소를 없애는 과정에 죽어버린 장한로 일대의 상권을 다시 살리겠다는 취지로 많은 상인분들의 참여와 호응을 받았다"며, "민간이 주도한 행사로는 드물게 큰 성공을 거두자 이후 전폭적인 지원을 해주겠다던 구청에서는 매년 2,000에서 3,000만원에 달하는 예산을 편성해 주었다. 춤축제위원회는 상인들과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개선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으며 연기 나는 음식 판매와 주류 판매 등을 금지 시켰고, 분양받은 부스 되팔기 등 많은 부조리를 없애려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장성운 의원은 "그 결과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난 2021년「비영리민간단체 지원법」제4조에 따라 서울특별시에 비영리 민간단체로 정식 등록되었고「동대문구 비영리 민간단체 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도 시행되었다"며, "조례에 따라 구청장은 비영리 민간단체의 창조성, 다양성 등을 이해하며 고유한 활동 영역을 존중하고 전문성을 발휘하여 구민이 공익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또, "구청장은 지난 2022년 10월 춤축제 예산 3,000만원을 집행하라고 문화관광과에 지시했다. 그러나 문화관광과에서는 춤축제위원회가 예산을 받지 않기로 하였고 사전에 협의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구청장의 지시를 거부하고 예산도 불용처리했다"며, "춤축제위원회는 예산을 안 받는다고 한 것이 아니라 예산을 안 줘도 좋으니 축제를 개최만 하게 해달라는 뜻이었다. 올해 10월 열 번째로 개최하기로 널리 알려진 춤축제가 열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구민들은 도대체 왜 개최되지 않은 것인지 궁금해 하고 있다. 본 의원은 구청이 춤축제위원회가 제출한 행사 안전관리계획을 일부러 심의를 하지 않고 보류하면서 개최 예정 기일이 지났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며, "춤축제위원회에서 지난 5월 10회 세계거리춤축제를 10월 7일부터 9일 3일간 진행하자는 의견으로 사업계획서를 구청과 문화재단에 제출했다. 이후 7월 19일 문화재단에서는 위원회가 제출한 사업계획서는 무시한 채 10월 6일 또는 10월 7일 하루만 장안사거리 주변에서 문화재단 단독 주관으로 개최하겠다며 위원회에 통보했다"고 발언했다.

동시에, "문화재단에서 주관하는 구간을 제외한 나머지 구간을 춤축제위원회에서 관리하겠다는 의견으로 재협상안을 제출하였으나 이마저도 문화재단은 거부하여 동대문구의회가 춤축제위원회의 건의사항을 대변하여 재검토 해달라는 의견으로 공문을 보냈다"며, "그 결과 구청장 주재 회의가 열렸고 구청장은 10월 7일부터 10월 9일 3일간의 축제 개최는 어려우니 10월 21일, 22일 개최하라고 춤축제위원회와 공동으로 문화재단에 개최를 지시했다. 화재단에서는 구청장의 지시마저 거부하였고 결국 춤축제위원회 단독으로 개최하기로 결정되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필형 구청장님께서도 지난 취임식에 춤축제를 발전시키겠다고 말씀하신 바와 같이 춤축제 개최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주셨으나 문화관광과와 문화재단은 춤축제에 대한 관심과 지원 의자가 보이지 않고 있다"며, "9월 22일, 10월 4일, 10월 11일 발송된 공문인 춤축제위원회의 행사 안전관리계획 심의요청 건에 대해 모두 무응답으로 대응하여 결국 21일 개최 예정이었던 제10회 세계거리춤축제는 개최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되었다"고 발언했다.

또, "축제 개최 기일을 10월 28일로 연기하겠다는 춤축제위원회의 공문에도 무응답으로 버티고 있다. 이러한 구청의 무성의한 태도에 본 의원이 문화관광과에 문의하니 춤축제위원회에서 축제개최를 하지 않겠다고 협의했다"며, "위원회에서 보낸 공문은 없다라는 답변을 들었고 춤축제위원회에서는 ‘권용순’ 행사준비위원장을 필두로 이번에도 안전관리계획에 대한 심의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11월 4일 축제를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일부 주민들 사이에서는 구청에서 어떻게 이럴 수가 있느냐며 비영리 민간단체에 대한 탄압이라고 여기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문화재단은 더 이상 유사한 행사를 만들지 말고 민간단체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보장해 주고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발언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