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다미 강남구의원/강남구의회=사진
박다미 강남구의원/강남구의회=사진

  박다미 강남구의원은 5분발언에서 "오늘 본 의원은 1999년 처음 문을 열고 지역독서문화 활성화와 지역주민의 사랑방 역할을 해 온 대치도서관의 폐관 결정과 관련하여 말씀드리고자 한다"며, "대치도서관은 은마상가 2층에 위치한 170평 규모의 공공도서관입니다. 2022년 1년 동안 13만 건의 대출을 할 정도로 많은 주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도서관이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0월 1일부터 홈페이지에 운영 종료 안내가 게시되었고, 10월 30일까지 도서 대출 종료 절차에 들어갔다. 갑작스러운 폐관 결정에 도서관을 이용하던 많은 주민들은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었다"며, "오늘까지 구청 민원게시판에 반대하는 글이 200여 개나 달리고, 1200명이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 대치도서관을 살리기 위한 구민들의 노력은 절실하기만 하다"고 발언했다.

또, "본 의원은 집행부의 폐관 결정 과정이 주민 의견을 전혀 수렴하지 않고 주먹구구식으로 진행된 것에 대해 지적하고 싶다. 우리 구 도서관 설치 및 운영 조례에 따르면 엄연히 도서관운영위원회가 있고, 이 위원회에서 도서관 관리·운영 및 그 계획의 수립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도록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논의도 없이 내부 결정만으로 폐관을 결정했을 뿐 아니라 담당과장은 임차 건물에 위치한 도서관은 도서관운영위원회의 심의 사항이 아니라는 적절치 못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며, "운영위원회의 안건 범위를 자의적으로 해석하여 올리고 싶은 것만 안건으로 삼는다면 위원회의 존치 의미조차 없을 것이다"고 말했다.

박다미 의원은 "합리적인 기준과 논의 없이 내부 결정이라고만 하면 의회와 주민들은 무조건 받아들여야 하냐"며, "대치도서관 운영 종료 안내에는 “임대차 계약 종료에 따라 도서관 운영을 종료하게 되었다”라고만 되어 있다. 도서관 운영 결정을 임대차 계약에 따라 하는 것이냐"고 발언했다.

아울러, "구청장은 독서진흥을 위한 시책을 마련하여야 하는 의무가 있다. 우선 주민들의 의견을 최우선으로 수렴하고 같은 장소에 임대가 어렵다면 다른 대안도 강구해야 했다"며, "물론 집행부에서는 3월부터 인근 임대 건물을 찾아봤다고 하지만 대치역사거리에 적정매물을 쉽게 찾을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단 한 군데도 없어 폐관을 결정했다는 답변은 무책임한 행정이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다음은 집행부가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처하는 자세의 문제이다. ‘강남구립 대치도서관 폐관 관련하여 드리는 말씀’이라는 해당 부서의 안내문에는 인터넷 카페 등에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허위 정보가 게재되었다며, 10월 11일자 지역언론 보도에 “임대인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 훼손 법적 조치할 것”이라며, 강력 대응을 시사하고 있다"며, "이것이 진정 주민이 원하는 대치도서관 운영을 존속하기 위해 집행부가 취해야 할 자세냐"고 발언했다.

또, "개인의 대처와 공공의 대처는 달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언론에 보도될 때에는 개인의 의견이 아닌 강남구의 공식적인 의견으로 비춰진다"며, "임대인과의 고충을 폐관의 이유로 몰아 법적 절차를 밟겠다고 공포하는 것은 매우 감정적인 대응으로 부적절한 처사라 할 것이다"고 말햇다.

박다미 의원은 "만일 공공예산으로 이 같은 소송에 착수한다면 이 소송을 결정한 책임역시 묻지 않을 수 없다. 주민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강남구의 대안과 계획을 밝히는 것이 주민들이 진정 원하는 집행부의 책임 있는 자세일 것이다"며, "지난 24년간 운영해 온 도서관 폐관 결정을 주민 의견 수렴 없이 내부 결정으로만 진행한 점, 다른 대안을 적극 추진하지 않고 단정적으로 운영중단 결정을 내린 점, 임대인과의 법적 조치 등 갈등을 부추기는 기사가 여과없이 그대로 나간 점 등 대치도서관 폐관과 관련한 집행부의 대처에 대해 주민들의 큰 실망은 구청을 향한 원성으로 돌아왔다"고 발언했다.

마지막으로 "대치도서관회원을 포함한 주민들은 지금 이순간에도 탄원서와 민원게시판을 통해 도서관운영을 지속해 줄 것을 간곡히 요청하고 있다"며, "24년전 대치도서관에서 꿈을 꾸던 아이들이 이제 엄마, 아빠가 되어 아이들과 함께 이곳에서 같은 꿈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임대인과의 적극적인 협의, 또는 이전 등 책임 있는 대안 마련을 요청 드리며 이상 발언을 마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