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우열 강동구 의원/강동구의회=사진
심우열 강동구 의원/강동구의회=사진

  심우열 강동구 의원은 5분발언에서 "요즈음 여러 언론에서, 당면한 민생과 경제위기는 외면하면서 뜬금없는 이념논쟁으로 국민을 갈라치며 정치 공학적 이해득실만 따지는 무책임과 무능의 정치가 판을 치고 있다는 취지의 보도나 칼럼들을 자주 접하면서 지역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마음이 무겁다"며,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권력의 주인은 명백하게 국민이다. 선출된 권력은 ‘위임 받은 권력을 오로지 국민의 생명과 안전, 재산을 지키고,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서만 사용되어야 하며 그 책임의 한계는 무한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국가나 지역사회의 정책은 공공성과 공익성이 첫 번째로 고려되어야 할 사안이지 공익의 가면을 쓴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이익을 보장하는 방향이 되면 안되고 오직 국민만을 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대한민국 헌법은 전문에서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 이념을 계승’한다고 밝히고 있다"고 발언했다.

이어, "최근, ‘독립’ 보다 ‘건국’을 앞 세우는 것 같은 분위기, 육군사관학교에 설치된 독립운동가 김좌진 장군 등 흉상 이전,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방류에 대처하는 대한민국 정부의 태도, 미 국방부의 일본해 표기 공식 입장에 대한 미온적 태도 등을 볼 때 대한민국의 헌법 정신이 부정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금할 수 없으며 ‘이승만 기념관 건립’ 추진 또한 같은 맥락인 것은 아닌지 염려스럽다"며, "본 의원은 스스로가 특정한 이념 또는 역사 편향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며 역사적 인물에 대해서도 공만 있다거나, 과만 있다거나 하는 극단적 사고 또한 가지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심우열 의원은 "역사는 있는 사실 그대로 기록되고 전해져야 하며, 그것이 가지는 의미와 가치에 대한 판단은 개인의 자유 의지에 따라야 한다는 것이 본 의원의 소신이다. 본 의원에게 이승만은 ‘상해임시정부 대통령’, ‘38선이남 단독정부 수립’,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 ‘반민족행위자특별조사위원회 활동 반대’, ‘3.15 부정선거’, ‘4.19 혁명’ 등의 단어로 기억되는 역사 속의 인물이다"며, "정부에서 ‘이승만 대통령 기념관 건립’을 추진하는데 기념관건립추진위원 중의 한 분이 이승만 전 대통령이 낚시를 즐겼던 곳이라는 연고로 강동구 고덕동에 있는 개인 사유지 중 일부를 기념관 건립 부지로 기부채납 의사를 밝혔다는 언론보도가 있었다"고 발언했다.

동시에, "해당 지역은 박정희대통령 정부 시절부터 상수도보호구역으로 개발제한구역이면서 그린벨트로 지정돼 있는 지역이다. 최근에는 인근 강일,고덕지역의 대규모 재건축 아파트, 고덕비즈밸리 등이 들어서면서 강동구의 허파로 그 중요성과 역할이 더욱 부각되는 지역이어서 걱정이 앞선다. 그런데 이를 기화로 특정 지역신문에 게재된 “이승만 기념관 건립을 환영합니다”라는 제하의 광고 또한 문제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실체가 불분명한 “강동시민모임” 회원이라는 이름으로 ‘강동구 고덕동 한강변 이승만기념관 건립을 환영하고 관계기관 및 단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하고, 기념관 건립기금을 모금할 예정이니 참여를 바란다’며 은행 계좌와 함께 모금 광고를 게재했다. 그 단체가 ‘강동시민’의 대표성을 담보할 만큼의 공개적이고 적법한 절차를 거쳐서 구성된 단체인지, 그 모금 활동에 위법 사항은 없는지 꼼꼼하게 따져보고 필요하다면 수사 의뢰가 가능한지 등을 검토하고 적절한 조처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고 발언했다.

마지막으로 "광고를 게재하는 특정 지역신문사 역시 편향된 의도가 있다는 의혹을 받지 않도록 충분히 검증된 내용을 광고해야 하며, 마치 강동구민들의 절대다수가 ‘이승만 기념관 건립’을 찬성한다는 오해를 살 수 있는 행위와 부적절한 모금 활동을 해서 선의의 구민들에게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 하시기 바란다"며, 그래서 강동구에서 만큼은 독립운동과 친일 논란에 휘말리지 않게 해 주시기 바란다"고 발언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