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페이스북=사진
서울시교육청 페이스북=사진

[서울시티=정진규 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9월 13일(수) 오후, 구례 광의초등학교에서 2023년 2학기 농촌유학 학생과 학부모를 만난다.

이번 전라남도 농촌유학 현장방문에는 서울시교육감, 구례 광의초등학교 관계자와 구례교육지원청 관계자 등이 참석하여 구례 광의초등학교를 방문하고 학생과 학부모 면담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은 2021년부터 전라남도교육청과 업무협약을 맺고 농촌유학 참가자 모집을 시작하였으며, 2023년 2학기 현재 총 148명의 서울 학생이 전라남도에서 농촌유학 중이다.

2023년 2학기 전라남도 농촌유학 거주유형별 학생 수는 가족체류형 132명, 유학센터형 9명, 홈스테이형 7명이다. 서울 학생이 생활 중인 전남의 농촌유학 학교는 초‧중학교 41개로, 지역은 15개(강진, 고흥, 곡성, 구례, 나주, 담양, 무안, 보성, 순천, 영암, 장성, 장흥, 진도, 해남, 화순)이다.

지역별 참여 인원은 구례(39), 곡성(24), 해남(17), 화순(15), 보성(12), 순천(11) 등으로 구례 지역에 유학생 수가 가장 많다.

현재 서울에서 6명(4가구)이 유학 가 있는 구례 광의초등학교는 지리산이 보듬고 섬진강이 안고 도는 생태체험의 최적지로 농촌유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지리산 둘레길 걷기, 자전거 타기, 수상레저, 스케이트 및 스키 체험 학습 등 계절별 스포츠 활동을 통해 ‘건강하게 움틀 활동’을 운영하며, 꿈‧끼 탐색을 위한 작가와의 만남, 예술 꽃 씨앗학교, 순천만 생태교육 및 마을과 함께하는 탄소중립 캠페인 등 ‘행복하게 꿈틀 활동’을 운영하여 유학생과 학부모들에게 교육과정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고,

매주 수요일 ‘아침체육활동’, 매주 금요일 ‘그림책 읽어주는 어머니 활동’, 학부모회 주관 ‘함께하는 모내기’ 및 ‘구래 脈 진로 캠프’ 등을 학부모들이 직접 주관하는 등 농촌유학생 학부모의 참여 활동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도시의 아이들이 농촌유학을 통해 생태감수성을 키우고, 자연만이 줄 수 있는 소중한 가치를 마음에 간직한 채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아름답게 성장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