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지피티 활용 방안 교육(정보통계담당관)/세종시=사진
챗지피티 활용 방안 교육(정보통계담당관)/세종시=사진

[서울시티 세종=정진규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가 초거대 생성형 인공지능(AI) 서비스인 ‘챗지피티(GPT)’를 행정업무에 적용해 업무 처리 방식의 전환을 시도한다.

인공지능(AI) 대화로봇(챗봇)인 챗지피티는 메신저에 채팅을 하듯 질문을 입력하면, 빅데이터를 분석해 사람과 대화하듯 답을 해주는 시스템이다. 기업뿐만 아니라 행정업무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최민호 시장은 지난달 5일 디지털 역량 강화를 통한 ‘지능형 미래전략수도’ 조성을 목표로 “챗지피티 등을 행정업무에 적용하고 이에 따른 공직자 역량강화에 나서야 한다”고 지시한 바 있다.

시는 이를 위해 지난달 22일 이수안 세명대 교수를 초빙해 150여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공공데이터 이해 및 챗지피티(GPT) 활용 방안’을 교육했다. 또한 공직자 능력 향상을 위해 오는 8월 직원 소통의날 행사에 전문강사를 초빙해 ‘챗지피티특강’을 열고, 신규 공무원 필수 교육과정 등도 마련할 계획이다.

시는 챗지피티가 업무에 활용되면 인력으로 수집하기 어려운 방대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어, 기획보고서, 보도자료 등을 보다 손쉽게 작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언어번역, 신규 아이디어 발굴 등 다방면에서 챗지피티를 활용해 반복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시켜 행정서비스의 질을 한 단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는 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서 주관한 초거대 인공지능 공모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시는 이를 기반으로 이달부터 국내 최고수준의 인공지능 기업과의 협업으로 초거대 인공지능 활용 및 실습교육, 서비스 기획 및 발굴을 위한 맞춤형 상담(컨설팅), 초거대 인공지능 플랫폼 활용 등을 통해 인공지능기술을 공공부문 행정서비스에 적용할 방침이다

채수경 기획조정실장은 “지방이 선도하는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현을 위해 인공지능 챗지피티 서비스 등 다양한 신기술을 행정영역에 접목하고 직원 역량강화 교육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