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티=윤미선 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포스트코로나로 가는 디딤돌 학기에 학생들의 체력 회복을 위해 「틈틈체육 프로젝트」를 5월부터 12월까지 추진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학생들의 신체활동 위축이 지속되면서 서울 학생들의 과체중 및 비만 비율이 2019년 26.7%에서 2021년 32.1%로 늘어났다. 또한, 지난해 서울 초·중·고교생 건강체력평가 4·5등급은 13.9%로 코로나19 전인 2018년 9.3% 보다 4.6%p 증가하는 등 건강 체력에 적신호가 켜졌다.

‘틈틈체육 프로젝트’는 복도 끝, 건물 사이, 운동장 모서리 등 틈새 공간을 신체활동 공간으로 마련하여 아침, 점심, 쉬는시간, 방과후 등 틈새 시간에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예시) 틈새 공간 활용 사례/서울시교육청=사진
(예시) 틈새 공간 활용 사례/서울시교육청=사진

학교 안의 안전한 실내‧외 자투리 공간을 체육활동 공간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초·중·고 200여교를 선정하여 공간 구축비로 교당300여만원을 지원한다. 선정된 학교에서는 복도에 운동기구(탁구대, 다트 등)를 설치하거나 운동장, 건물 코너 등 틈새 공간에 농구골대, 철봉 등을 설치할 수 있으며, 벽면이나 바닥을 활용하여 체력운동, 신체놀이 공간 등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틈새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초급) 놀이형 신체활동 프로그램 50종, (중급) 게임형 신체활동 프로그램 48종, (고급) 스포츠형 신체활동 프로그램 50종 등 혼자서 또는 친구들과 함께 짧은 시간에 할 수 있는 150여종의 365+ 체육온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교육청은‘모두가 함께 뛰는 회복적 학교체육’을 모토로 365+ 체육온동아리 운영, 초·중·고 단위학교 운동회 개최, 체력회복‘힘힘힘(힘쓰리) 프로젝트’운영, 스마트건강관리교실 구축 등을 통해 코로나19로 저하된 서울 학생의 체력 증진을 위해 힘쓸 계획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학교의 자투리 공간을 체육활동 공간으로 만들어 틈나는 시간에 누구나 쉽게 체육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이러한 작은 변화를 통해 학생들의 움직임이 확대되고 신체활동이 일상화되면 체력 향상 뿐만 아니라 더 행복하고 건강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