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청 전경/사진=해남군
해남군청 전경/사진=해남군

[서울시티 김정훈 기자] 전남 해남군은 어린이 놀이터 환경개선을 위해 해남읍 소재 공원 5개소의 어린이 놀이시설을 친환경 목재 놀이시설로 새롭게 단장한다.

이번 사업은 기존의 플라스틱 소재 놀이시설을 모두 철거하고 친환경 소재인 목재로 만들어진 놀이시설로 전면 교체해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놀 수 있는 환경으로 조성하게 된다. 놀이시설과 함께 바닥재와 주변 환경 개선도 시행하여 주민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올해는 서림공원을 시작으로 해리 동백아파트 옆 공원의 놀이시설 등 2개소를 완료하고 해리2 어린이공원과 남외·구교 어린이 공원 등 3개소는 연차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명현관 해남군수는“코로나로 신체활동에 많은 제약이 있었던 어린이들에게 건강하게 놀 권리를 되찾아주기 위해 놀이터를 친환경 소재로 교체하게 됐다”며“놀이터 주변 목재 쉼터도 함께 조성해 전 세대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 공원 기능을 증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2023년 농촌주택개량사업 신청 접수

해남군은 농촌 주택 개량 및 신축에 소요되는 비용을 시중보다 저금리로 융자 지원하는 농촌주택개량사업을 신청받는다.

신청자격은 △무주택자 △본인 소유의 노후·불량 주택을 개량하고자 자 △도시지역에서 농촌지역으로 이주하려는 자 △빈집정보등록관리 시스템에 등록되어 있는 빈집을 개량 및 철거 후 신축하는 경우 등이다.

세대주 또는 배우자가 신청할 수 있으며, 1가구 2주택 이상 소유자 또는 사업 완료 후 2주택 이상이 되는 경우는 신청 할 수 없다.

사업대상주택은 부속건축물을 포함한 연면적 150㎡이하 단독주택으로 대출한도는 신축 시 최대 2억원, 증축․대수선시 최대 1억원의 융자 지원과 280만원 한도 내 취득세 감면과 지적측량수수료 30% 감면 혜택이 있다.

대출금액은 사업대상자의 주택개량 소요비용(총 공사비) 이내로 농협 여신규정에 따라 한도가 달라질 수 있다. 대출금리는 2% 고정금리 또는 변동금리 중 선택 가능하고, 상환조건도 1년 거치 19년 분할 또는 3년 거치 17년 분할상환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 사업대상자가 40세미만(1983년 1월 이후 출생자) 청년의 경우 고정금리 1.5%의 우대금리가 적용된다.

2023년 농촌주택개량사업 물량은 73동으로, 사업 신청을 희망하는 군민은 3월 3일까지 주소지 읍면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군은 3월중 사업대상자를 선정해 연말까지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청 건축허가과 주택행정팀(☎061-530-5059) 또는 주소지 읍면사무소로 문의하면 된다.

■해남공룡박물관, 전국 캐릭터 캘리그라피 공모전 개최

해남군은 해남과 공룡을 주제로 한 독창적인 캐릭터 발굴을 위한 제4회 전국 캐릭터 캘리그라피 공모전을 실시한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공룡과 캘리그라피를 접목한 공모전으로, 2020년 첫 개최이래 다양하고 창의적인 작품들이 배출되었으며, 우수 작품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대형 플래카드, 거리 배너, 박물관 홍보 상품 제작 등 다양한 홍보를 진행한 바 있다.

해남공룡박물관을 떠올릴 수 있는 캐릭터(일러스트, 드로잉, 손그림, 스케치 등)와 그에 맞는 캘리그라피(타이틀, 카피, 명대사 등)를 평가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1인당 응모 가능 작품은 3매 이내로 작품규격은 8절지 이상의 종이 재질(한지, 도화지, 미색지 등)로 표현 방법은 제한이 없으며, 손 글씨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참가자격은 초등학생 이상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해남공룡박물관 직접 방문 및 우편으로 접수가 가능하다. 접수기간은 2월 13일부터 4월 13일까지이며 결과는 4월 26일 입상자에게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수상자는 일반부와 학생부로 나누어 20명을 선정해 상장과 시상금(20~70만원)이 주어진다.

선정된 입상작들은 해남공룡박물관에서 전시되며 해남군과 캐릭터에 대한 저작권 공유 및 작가명을 기재해 함께 홍보된다.

자세한 사항은 해남군·해남공룡박물관 홈페이지 및 공룡박물관 운영팀(☎061-530-5941)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