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집 표지/서울시=사진
자료집 표지/서울시=사진

[서울시티=홍정훈 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새학년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입학 초기 적응을 돕는 교사용 도움자료‘행복한 학습자로의 첫걸음을 2월에 개발·보급하였다.

초등학교 입학 후 3월에 이루어지는입학 초기 적응 활동은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를 도와 기본생활 습관과 바르고 원만한 학생 간 관계 형성, 기초학습 태도와 기능 습득을 통해 학교생활 적응을 돕는 활동이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1학년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및 한글 해득 교육 등의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을 진로연계교육으로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서울시=포스터
서울시=포스터

이번에 발간된‘행복한 학습자로의 첫걸음’은 전국 최초로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와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지원을 포괄하여 초 1학년 학생들이‘행복한 학습자’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자료이다. 이 자료는 6개 대주제인 학교와 친구, 움직임, 놀이, 안전 생활, 우리말‧글, 형태‧선 그리기에 따른 38개 소주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소주제별로 필요에 따라 유치원 생활과 배움에 대한 안내자료를 수록하여 1학년 담임선생님이 유치원과 연계한 입학 초기 적응 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다. 또한, 특수교육대상 학생과 함께할 수 있는 지도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아울러 문헌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1학년 초기 적응을 돕는 핵심 요인 5가지도 제시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학교에서 자료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지난 2. 9.(목)에 본 자료를 적용할 공모 운영교 33교 1학년 교사를 대상으로 워크숍을 진행하였으며, 2. 20.(월)~2. 21.(화)에는 초 1학년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연수를 계획하고 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입학하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이 학교급 간 연계 등의 입학 초기 적응 활동을 통해 행복한 학습자로의 첫걸음을 시작하게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