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생태계 보전·관리로 체험·휴식 공간 제공 확대

장록습지 전경/사진=광주광역시
장록습지 전경/사진=광주광역시

[서울시티 광주·전남=김정훈기자]광주광역시는 건강한 자연생태계 보전과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해 도심 생태 훼손지 복원과 시민이 자연을 즐길 생태공간 확충에 힘을 쏟고 있다.

올해부터 황룡강 장록습지의 거점시설인 습지생태관 건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2년여에 걸친 국비 유치 활동으로 사업비 100억 원을 확보한 광주시는 부지 3만1천㎡를 활용해 2026년까지 생태관 건립과 장록습지 주변 훼손지 복원에 사업비를 투입할 예정이다.

습지생태관은 습지탐방의 출발점이 되는 방문자센터 기능을 갖추고 탐방객에게 볼거리와 즐길거리, 다양한 생태체험을 제공한다.

지난해에는 영산강유역환경청과 함께 조류관찰대 2곳, 생태해설판 4개, 감시초소 등을 설치하고, 15곳에 불법투기 예방 CCTV를 구축했다.

장록습지는 2020년 12월 국가습지로 지정된 후 영산강유역환경청, 광산구, 환경공단 등 14개 유관기관과 함께 매달 정화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41회, 연인원 1030명이 참여해 장록습지 내 쓰레기 17t을 수거하고, 생태계교란생물 퇴치사업을 벌여 지난해 생태계교란식물 15.3t을 제거했다.

2021년부터 장록습지에서 해마다 개최하고 있는 생물다양성 탐사캠프에는 생태전문가와 함께 학생·학부모 100여 명이 참여해 다양한 체험을 했다. 앞으로도 시민에게 친숙하게 다가가는 행사로 만들어 갈 예정이다.

도심 곳곳에 방치되거나 훼손된 유휴공간에 생물 서식 공간을 조성하는 '도심속 소생태계 복원사업'도 펼친다. 올해는 4억6000만 원을 들여 '방림근린공원 도시생태축 연결 복원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광주시는 지난 2013년부터 '도심 속 소생태계 복원사업'을 펼쳐 9곳 25만5000㎡(90억원 투입)를 조성했다.

특히 무등산자락에 위치한 평촌반디마을은 환경부에서 2015년 '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했다. 수려한 자연환경과 지역문화 체험 등 다양한 생태관광을 할 수 있도록 광주시에서 생태관광지역 육성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향후 체험프로그램을 다양화할 예정이다.

또한 마을 주변에 북구 충효동~충효동 도요지~풍암제에 이르는 누리길 6.5㎞를 조성해 무등산 풍암정 등 명승지와 무등산의 정취를 가벼운 발걸음으로 돌아볼 수 있도록 했다.

송용수 시 기후환경국장은 "장록습지 탐방시설 등 그린인프라를 확충해 생태환경 서비스를 강화하고, 시민에게 쾌적한 환경과 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등 생태도시로서 위상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 공직자, 수압저감 호소

광주광역시는 가뭄 비상상황에서 급수설비 수압저감 참여가 미흡한 상가 등을 대상으로 수압저감 호소에 나선다.

이번 수압저감 호소 활동은 주택에서 사용하는 가정용을 제외한 상가, 숙박업소 등 3만7627곳이 대상이며, 오는 17일 강기정 시장을 포함한 시와 자치구 공직자 7500여 명이 동시다발적으로 현장방문을 할 예정이다.

공직자들은 97개 행정동을 기준으로 지정된 담당구역 내 상가 등을 방문해 물 부족 심각성을 알리며 홍보물품과 수압조정 협조 호소문을 전달하고, 수압저감 실천이 미흡한 곳에 대해서는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최선영 시 자치행정과장은 “심각한 가뭄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를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도 물 부족이 심각하고 제한급수가 이뤄질 경우 상가와 숙박업소 등의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수도밸브 수압 낮추기 등을 통해 현재 9%인 물 사용 절감률을 20%까지 올려야 장마 전까지 버틸 수 있는 만큼 시민의 참여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광주시가 지난해 11월 중순부터 시민의 실질적인 물 절약 실천을 돕기 위해 공동주택 1200단지 44만6947세대를 대상으로 실시한 수도밸브 조정에 53%가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철도건설본부, 설 대비 임금체불 점검

광주광역시도시철도건설본부는 설을 맞아 2호선 1단계 공사현장에 대한 임금체불 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20일까지 실시하며, 임금·자재·장비·하도급 대금의 조기 지급을 독려하고 원청업체와 하도급 업체, 하도급 업체와 현장 근로자·건설장비·자재 업체 간 대금이 체불 없이 정상적으로 이뤄지는지를 점검할 계획이다.

임금체불이 확인된 사업장은 명절 전까지 체불금을 신속히 지급할 수 있도록 촉구하는 등 적극 나설 방침이다.

김재식 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설을 맞아 임금 지급과 체불 여부를 면밀히 점검해 모든 건설현장 근로자들이 걱정없이 즐거운 명절을 맞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건설 사업은 현재 지역 전문건설업체 하도급률과 지역인력·자재·장비 사용 비율이 70%로,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실리콘밸리서 ‘혁신 DNA’ 찾는다

광주광역시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돌파구를 모색한다.

광주시는 1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구글(Google) 본사와 UC버클리대학교를 찾아 글로벌 첨단기술 기업이 바라보는 디지털 산업 동향 및 전망을 공유하고, UC버클리대학의 혁신적인 창업교육 프로그램과 시스템을 벤치마킹했다.

이날 구글 본사에는 강기정 시장, 정무창 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김광진 문화경제부시장, 전남대학교 정성택 총장‧민정준 산학협력단장, DH글로벌 이정권회장 등 15명이 방문했다.

이들은 올해 준공 예정인 광주 국가인공지능(AI)데이터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구글이 바라보는 디지털 산업의 최신 동향 설명을 듣고, 공공과 기업의 전문 서비스 부문을 융합할 수 있도록 광주시와 구글의 협업 가능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후 광주 방문단은 실리콘밸리 인재 양성의 중심지인 UC버클리대학교를 방문했다.

UC버클리대학에서 광주시 핵심 산업인 인공지능(AI), 모빌리티 인재 양성과 세대별 예비창업자 발굴‧육성, 창업 생태계 활성화 등 창업지원 정책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봤다.

특히 첨단과학기술을 적용해 다양한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AMENA센터와 미국 대학 중 가장 많은 스타트업을 발굴‧투자하는 액셀러레이터인 스카이덱(SkyDeck) 등을 방문했다.

강기정 시장은 “산업을 키우기 위한 큰 그림을 보는 시간이었다. 행정과 대학, 기업이 하나된 마음으로 협업하고 어떻게 하면 혁신기업을 창출할 수 있는가의 관점에서 봤다”며 “이번 경험을 혁신 시작의 기회로 삼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는 대한민국 실리콘밸리로 거듭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인공지능융복합단지 조성 사업(창업동·실증동·데이터센터 구축 등)을 공동 추진하고 있다. 첨단산단 3지구를 중심으로 2024년까지 약 4000여억원을 투입한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