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국화 무궁화 꽃
대한민국 국화 무궁화 꽃

  무궁화 꽃의 학명은 Hibiscus syriacus(히비스쿠스 시리아쿠스) 순(Shun meaning is ideal Monarch) 화flower 로 불리며 부모에 효성이 지극한 제왕의 꽃이다. The filial piety of his parents, the king of legends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렸다. 꽃말은 그 이름처럼 무궁화 다움이 었다.

비슷한 꽃과에 속한 Hibiscus rosa-sinensis 는 꽃 색갈과 꽃 수술이 다르며 말레이어 로 bunga raya 라고 불리는 말레이시아의 국화로 쓰이고 있다. 대한미국의 국화인 Hibiscus syriacus는 "큰 꽃" 또는 "축하 꽃"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뜻으로 표현 되고 있다. 색이 은은하고 꽃이 '대한 민족의 기상을 닮았다'고 일컫는다. 무궁화 꽃의 이런 카르시마가 전통적으로 백성과 가까운 꽃이었으며 대한민국에서 무궁화가 국화의 대우를 받는 배경이다.

무궁화는 무한이 무한을 의미하며, 이는 꽃이 끝없이 피고 지는 것을 의미한다."피고 지고 또 피어 무궁화라 한다" 무궁화는 한민족의 질긴 생명력과 민족 저항정신을 상징하는 근거로 삼고 있다. 꽃 하나만 볼 것이 아니며 관목 전체를 봐야 할 것이다. 대한 민국이 오늘날 선진국이 되기까지 무궁화 꽃 말과 무궁화 꽃 의미가 갖는 강한 정신을 갖고 있으며 이제는 세계인 들에게 BTS와 같이 한국문화의 가치와 정신이 철학이 연계 되는 무궁화 꽃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려야 한다.

대한민국의 국화 상징물로서 무궁화를 사용하며 법적으로 국화로 인정하고 있다.
무궁화는 인도와 중국 서남부가 원산지 이나 이제는 만주와 한반도 전역에서 폭넓게 분포하여 예로부터 민가를 중심으로 다양한 목적으로 널리 재배 하였다. 고대에는 신성시 하던 식물로서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제단 주위에서도 많이 심었다. 우리는 태극기도 소중하고 특별히 한국의 국화 무궁화는 한국인의 정신 문화를 상징하는 꽃으로 1가구 1주택 무궁화 꽃을 화분에 키워 보면서 그 소중한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색이 은은하고 꽃이 오래가서 '민족의 기상을 닮았다'고 일컫는다. 전통적으로 백성과 가까운 꽃이었으며 대한민국에서 무궁화가 국화에 준하는 대우를 받는 데에도 이러한 배경이 작용했다. 무궁화 꽃은 제법 큰 편이며, 꽃잎은 흰색 내지는 분홍색을 띄며 5장이 잔처럼 벌어진다. 가운데 붉은 테가 있고 거기서 노란 수술이 솟아있는 것이 특징이다. 보편적으로 흰 꽃이 유명하지만, 본래 무궁화는 붉은 빛이 도는 꽃이고 오늘날의 흰 무궁화는 오직 한국에서 첨단 개량 보급 한 것이다.

대한민국 대통령 휘장의 무궁화 꽃
대한민국 대통령 휘장의 무궁화 꽃

봉황 한쌍이 무궁화를 보호하는 듯한 휘장은 대한민국 법령상 대통령 공고로 1957년부터 대한민국 대통령을 위해 쓰였다. 대통령의 연설 시 연단에, 대통령 선물, 대통령 서신, 대통령 기(flag), 대통령 전용기, 대통령 관용차 등에 한쌍이 무궁화를 보호하는 형태의 대한민국 대통령 표장이다.
 
기본적으로 생명력이 강해서 어지간히 척박한 환경에도 적응하며 다양하게 번식 시킬 수 있으며, 이식이 강해서 두목 작업을 해도 가지가 잘 자란다. 목적에 맞추어서 어떻게 수형을 잡을 것인지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만 모든 장미꽃 나무 식물들이 그렇듯이 관리를 잘 안 해주면 벌레가 모이기 쉬운데 주로 진딧물이 많이 생긴다. 진딧물이 생긴다는 것은 무궁화 꽃에 그 만큼 먹을 것이 풍부 하다는 것이다. 그것을 친 환경 바이오로 퇴치하여 무궁화 꽃 잎이 떨어지면 건조하여 차나 약으로 사용할 수 있다.

흰 무궁화는 설사와 구토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사실, 진딧물 같은 벌레가 많이 모인다는 것도 꽃에 영양분이 많다는 증거다. 허브차의 일종으로 서양에서는 매우 대중적이다. 국내 시판되는 허브차 중에서 블렌딩 된 차 중에서 붉게 우러나는 차는 구성성분을 보면 십중팔구 히비스커스다. 우리는 1가구 1무궁화 화분 갖기 체험을 해보는것이다. 꽃잎이 떨어지기면 자영상태나 혹은 건조하여 허브차로도 사용 할 수 있다. 허브티의 재료로 쓰이는 로젤(Roselle)[8]이 무궁화와 가까운 친척이다.
 
로젤 꽃을 말려 만든 차를 흔히 '히비스커스차'라고 부르는데, 색은 붉고 새콤한 맛이 있다. 색이 우러나오는 게 강한 편이어서 히비스커스 티백 하나만 큰 물통(1.5리터 분량)에 넣어놓고 하루쯤 기다리면 물통 안의 물이 죄다 붉게 변해있는 기염을 토한다. 또 붉은색이 맑게 우러나오는 편인지라 보기에도 예쁘다. 효능에는 혈압과 콜레스테롤 개선, 면역력 증진, 체중 감량 등이 있다.

무궁화는 내한성(耐寒性)을 지닌 식물이지만, 기온이 영하 20도 이상인 북부지방에서는 성장에 약하며 어린 묘목은 추위에 약해서 겨울에는 실내재배 등 방한이 필요하다 이것은 마치 인간의 최고 활동의 적정 온도 상온 18도 에서 왕성하듯 번식력이 강하다. 접시꽃 등 Hibiscus속 식물들의 꽃 형태가 비슷해서 그런지 서로 혼동하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Hibiscus속 식물은 대부분 열대, 아열대 지방 식물이 많지만 유독 무궁화꽃은 난대-온대지방이 서식지이며 대한민국 상징인 국가 꽃이다. 

이제는 정원 산과 들 에서도 쉽게 볼 수 있도록 하고 정원과 실내 화분에서 가꾸면서 가장 사랑 받는 국가 꽃 무궁화 꽃을 어디서나 볼 수 있길 바란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