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원의회 도서관장 Ms Keo Vannarith (가운데)과 도서관 관계자들, 그리고 퓨쳐누리 추정호 대표이사(오른쪽에서 네번째)와 임원들.
상원의회 도서관장 Ms Keo Vannarith (가운데)과 도서관 관계자들, 그리고 퓨쳐누리 추정호 대표이사(오른쪽에서 네번째)와 임원들.

[서울시티=김효중 기자] 캄보디아 프놈펜 상원의회 도서관에 퓨쳐누리 전자도서관 시스템 "TULIP"을 선보여 지난주 12월 7일 퓨쳐누리가 캄보디아 상원의회 도서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자사의 전자도서관 솔루션 TULIP을 선보인 것은 캄보디아 지식 산업 발전과 도약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있다. 글로벌 전자도서관솔루션 전문 기업 ㈜퓨쳐누리(대표이사 추정호)가 최근 캄보디아 프놈펜 상원의 회 도서관(관장 Ms Keo Vannarith)을 방문해 소개한 자사의 전자도서관시스템 "TULIP"은 통합형 전자도서관 관리 및 서비스 시스템으로 단순한 도서의 대출/반납등 관리하는 것 뿐만 아니라 도서관 전반적인 관련 업무의 완벽한 연계 및 연동이 가능하며 이북이나 전자자료등 다양한 디지털 자료의 아카이빙 및 이용자 서비스를 용이하게 제공한다.

“TULIP"은 빅데이터, AI, IOT 등 최신 기술이 접목되어 있어 고유의 의회정보의 생산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원의회 도서관에 적합한 솔루션이다. 캄보디아 3대 도서관 중 하나인 캄보디아 상원의회 도서관은 기존 타사의 전자도서관 솔루션을 이용해 왔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사태로 인해 도서관이 2년여간 문을 닫는 동안 시스템에 여러 장애를 겪었고 상원의회 도서관 업무 서비스가 원활이 되지 않아 현재 전자도서관 솔루션을 정산적인 운영을 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할 대책이 시급한 상태다.

캄보디아 국회의사당
캄보디아 국회의사당

또한 상원의회의 각종 행정 문서 아카이빙 디지털화가 이뤄지고 있지 않아 퓨쳐누리의 전자도서관시스템 TULIP에 더욱 큰 관심을 보였으며 퓨쳐누리는 지난 30여년간 전자도서관 시스템 전문 기업으로 대학, 공공기관, 기업 등 한국내 600여개 디지털 도서관을 구축한 전문기업으로 퓨쳐누리는 약 8개국의 진출된 국가마다 성공적으로 구축하여 만족도가 매우 큰 글로벌 디지털도서관시스템 리더다. 최근 태국의 명문대 탐마삿대학교와 우즈벡 국립중앙도서관, 케냐 KAIST, 베트남 경찰 대학 등에 전자도서관 솔루션을 수출하며 해외시장에서도 꾸준히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특히 우즈벡 국립중앙도서관은 산하 도서관에 TULIP를 추가 확산하는 것을 ㈜퓨쳐누리와 논의 중이며 세계 IT 강국인 인도에서도 "TULIP"에 대한 관심이 매우 큰 상태이다. 스마트폰 모빌리티로 오프라인 도서관 방문은 물론 원격 학습 및 교육을 통해 학생과 방문자 누구나 디지털 도서관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Ai 지식생산성 시대 이런 상황에서 디지털 도서관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디지털 도서관 솔루션은 미래를 위한 국가 지식 생산성 향상에 매우 중요하며, 특히 TULIP은 HTML과 100% 웹 기반 시스템으로 OS나 브라우저 종류에 상관없이 사용 가능한 공공/대학 도서 관 및 특화 관리 시스템에 적합한 솔루션이다. 또한 시스템은 MARC, MODS 등 국제 표준을 준수한다. 세계화를 실현하기 위해 유니코드를 채택함으로써 온톨로지 및 시맨틱 웹을 위한 국제 수준의 메타데이터 채택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도서관 및 기관의 특성에 맞는 설정 기능을 제공하는 편리한 웹 기반 시스템으로 유니코드 기반 검색 엔진은 다국어 입/출력이 가능하며, 통합 화면 구성과 자유로운 작업 접근성으로 비전문가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템플릿 기능을 통해 특별한 수집 기능(학위논문, 연구 보고서, 회의록 등)과 편리한 승인 기능을 활용한 전문데이터의 손쉬운 관리를 지원한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TULIP은 Acquisition, Catalog, Circulation, Common 모듈로 구성된다. 수집 시스템은 이전 데이터 정리 작업을 수행한 선택, 주문, 접수, 전송, 취소 및 추가 정보 관리를 제공한다. 카탈로그 시스템은 서지 관리, 이관 관리, 장서 관리, 콘텐츠 관리, 매체 관리로 구성되며, Circulation 시스템은 체크아웃, 반납, 이력, 사용자 관리를 위한 시스템으로 공통 모듈은 알림 관리, 코드 관리, 규제 목록 관리, 출력 관리, 관리자 관리 등 다른 모듈들을 지원한다. TULIP은 풍부하고 안정적인 기능을 통해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며 누구나 지정된 ID/PW로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