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간 월 최대 20만원...만 19~34세 대상 온·오프라인 신청서 접수

나주시청 전경/사진=나주시
나주시청 전경/사진=나주시

[서울시티 광주·전남=김정훈기자]전남 나주시가 저소득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월세를 지원한다.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22일부터 저소득 청년층에게 1년 간 월 최대 20만원의 임차료를 지원하는 ‘청년월세 한시 특별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월세 지원은 코로나19 장기화 등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해 일정 기간 추진하는 정부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만19세 이상 34세 이하(1987년~2003년생) 청년이면서 부모와 따로 거주하고 임차 보증금 5000만원, 월세 60만원 이하 주택에서 사는 무주택자다.

청년 본인 소득이 1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116만6887원) 60%이하여야 하며 부모를 포함했을 경우 3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419만4701원) 100%이하일 때 지원받을 수 있다.

청년 본인과 부모 등 원가구 재산도 고려된다. 본인 재산은 1억700만원 이하, 부모 포함 원가구는 3억8000만원 이하여야 한다.단 기초생활 보장제도의 독립가구 인정 범위를 준용해 30세 이상이거나 혼인 및 미혼부, 미혼모 등 부모와 생계를 달리한다고 인정되는 경우 청년 본인 가구의 소득·재산만 단독으로 적용한다.

월세 지원은 납부하는 임대료 범위 안에서 월 최대 20만원씩 최장 12개월 간 지급된다.주거급여 수급자의 경우 주거급여액 중 월차임분을 차감한 금액을 지원한다.

신청 기간은 오는 22일부터 내년 8월까지 연중 수시로 신청이 가능하며 복지로 누리집 ‘모의계산 서비스’ 또는 마이홈포털 ‘자가진단서비스’에 접속해 지원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신청을 원하는 청년은 복지로 누리집 온라인 신청 또는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월세지원 신청서, 소득·재산 신고서, 임대차 계약서(전입신고 필수), 월세이체 증빙서류, 서약서, 가족관계증명서, 통장 사본이 공통으로 필요하다.월세 지원금은 소득·재산 등 대상 요건 검증을 거쳐 오는 11월부터 지급할 예정이다.

■식중독 발생 현장대응 모의훈련 실시

나주시는 여름철 식중독 확산 조기 차단을 위한 ‘식중독 발생 현장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23일 시에 따르면 보건소, 중부노인복지관 관계자 10여명이 참여한 이번 모의훈련은 대규모 식중독 발생 상황에 대비, 신속한 대응과 보고체계 확립, 식중독 원인 및 역학조사 역량 강화에 중점을 뒀다.

훈련은 단체급식시설인 복지관에서 음식 섭취 후 식중독 의심환자 9명이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복지관에서 보건소에 신고하는 것을 시작으로 진행됐다.

이어 ‘식중독 의심환자 발생보고’, ‘유관기관 간 신속한 전파 및 출동 접수’, ‘식중독 대응협의체 운영’, ‘원인 및 역학조사 실시’, ‘보존식 및 환경검체(식품용수·칼·도마 등) 수거, ’식중독 사후조치와 대책회의‘ 등이 이뤄졌다.

보건소는 이번 모의 훈련과 더불어 식중독 예방 진단 컨설팅, 집단 급식소 위생 지도 점검, 교육 및 홍보 등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한 보건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서현승 보건소장은 “이번 모의훈련을 통해 식중독 확산 차단을 위한 신속하고 체계적인 현장대응 역량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며 “시민의 안전하고 건강한 여름을 위해 식중독 예방수칙 홍보와 교육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내 기생충 감염’ 양성자 치료제 무료 투약

나주시는 장내 기생충인 ‘간흡충’, ‘장흡충’, ‘참굴큰입흡충’ 등 검사 결과 양성자에 대한 치료제를 무료로 투약한다고 밝혔다.

나주시는 영산강 유역에 위치한 지리적 여건으로 각종 기생충이 토착화된 지역으로 이에 보건소는 시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매년 장내 기생충 퇴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보건소에 따르면 최근 한 달 간 4개면 지역 감염 고위험군 532명을 대상으로 장내 기생충 검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2.4%가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검출된 기생충은 총 3종으로 ‘간흡충’은 1.5%, ‘장흡충’은 0.75%, ‘참굴큰입흡충’은 0.15%의 감염률을 보였다.

보건소는 감염 대상자에게 무료로 맞춤형 치료제 투약을 실시하고 있다.감염률이 가장 높은 간흡충은 초기에는 무증상이지만 급성 감염기에 상복부 통증, 발열 등의 증세가 발생한다.

만성기에는 허약, 식욕 부진, 체중 감소, 황달, 간경변, 담관암 등을 일으키므로 제때 치료제를 투약해야한다.장흡충은 십이지장이나 위, 장 등에 기생하며 출혈과 궤양, 장폐색을 일으키거나 암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한다.참굴큰입흡충에 감염되면 복부 불쾌감과 설사, 선통, 무기력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서현승 나주시보건소장은 “장내 기생충 질환 예방을 위해 민물고기를 날 것이 아닌 충분히 익혀 섭취하고 칼, 도마 등 주방용품은 10초 이상 가열 후 사용해주길 바란다”며 “여름철 식중독 예방 등 시민의 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봉황면, 봉동·잿등마을 주민들 벽화 작업 구슬땀

나주시 봉황면은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봉동·잿등마을 벽화 그리기를 추진, 활기찬 마을 분위기를 조성했다.

으뜸마을 만들기는 ‘인식전환’, ‘환경정화’, ‘경관개선’ 등 3대 목표 아래 오는 2025년까지 마을 주민들의 주도로 마을 환경을 가꾸는 전라남도 시책사업이다.

이번 벽화 작업에는 마을 주민과 공무원 등 40여명이 참여해 빛바랜 담벼락 바탕 색칠과 부엉이, 나뭇잎 등 마을 분위기와 조화를 이루는 벽화 그리기에 구슬땀을 흘렸다.

안중빈 봉동·잿등마을 이장은 “깨끗하고 정감 넘치는 마을 가꾸기에 함께해준 주민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으뜸마을 만들기를 통해 주민 화합과 활기찬 마을 분위기 조성에 노력해가겠다”고 말했다.

봉황면은 봉황·잿등마을을 비롯해 올해 신석, 박실, 철야, 구석, 옥산, 대실마을을 대상으로 각 마을별 특색 반영한 경관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동율 봉황면장은 “분주한 일상에도 아름답고 쾌적한 마을 경관 조성에 함께 참여해준 주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작년에 이어 올해 으뜸마을 사업이 주민 공동체와 화합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