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무인이동체산업엑스포에서 고흥 드론산업의 청사진 선보여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무인이동체산업엑스포'를 참가한 고흥군은 공영민 군수가드론 기업 전시 부스를 순회하며 고흥군의 우수한 드론산업 인프라를 직접 소개하고 기업 유치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사진=고흥군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무인이동체산업엑스포'를 참가한 고흥군은 공영민 군수가드론 기업 전시 부스를 순회하며 고흥군의 우수한 드론산업 인프라를 직접 소개하고 기업 유치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사진=고흥군

[서울시티 광주·전남=김정훈기자]전남 고흥군(군수 공영민)은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무인이동체산업엑스포'를 참가해 고흥의 우수한 드론산업 인프라를 홍보하고 기업 유치활동에 매진했다.

‘무인이동체산업엑스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등 6개 기관이 공동 주최한 행사로, 고흥군은 ‘5G기반 드론활용 스마트영농 실증·확산사업’을 주제로 전시 부스를 운영해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공영민 군수는 드론 기업 전시 부스를 순회하며 고흥군의 우수한 드론산업 인프라를 직접 소개하고 기업 유치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 특히 육군·해군·공군 전시관을 찾아가 고흥에서 드론 실증 및 시험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5G 통신망이 구축되어 드론을 운용하게 되면 전국 최대 규모의 공역(직경 22km), 드론특별자유화구역, 고흥 드론센터, 고흥 항공센터 등과 더불어 드론산업 중심도시로서 고흥의 위상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고흥군은 ▲K-UAM 그랜드 챌린지 테스트베드 조성 ▲무인항공 영농기술 특화농공단지 조성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조성 ▲스마트빌리지 서비스 발굴 ▲섬 지역 치안드론 운용통합체계 개발 등 드론과 관련된 연구·개발, 시험·평가·인증, 제작·생산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특히, 드론산업 육성과 드론 중심도시로써 고흥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내년에는 드론 엑스포와 드론 라이트쇼를 개최하고, 드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드론 전문학과도 개설할 계획이다.

■귀농귀촌 박람회 참가 잇따라

고흥군이 도시민 유치를 위해 잇따라 귀농귀촌 박람회에 참가하고 있다.

고흥군은 24일부터 서울 aT센터에서 열리는 '창농 귀농 고향사랑 박람회'에 참가해 지역 정착 상담과 특산품 등을 홍보할 예정이다.

앞서 고흥군은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농림부 주최로 열린 '귀농귀촌 행복 박람회'에도 참가했다.

박람회에서는 귀농귀촌 창업자금 융자 지원과 귀향청년 주택 수리비 지원, 그리고 청년농부 농지 임차료 지원을 안내했다.

고흥군은 "민선 8기 '10년 후 인구 10만 기반' 마련을 위해 귀농어귀촌인의 안정적인 지역공동체 연차별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고흥청년 '리턴 고흥' 프로젝트 추진과 귀농어인의 기반 마련 등으로 인구유입에 더욱 더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년월세 한시 특별 지원사업’추진

고흥군은 저소득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사업'을 22일부터 시행한다.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청년층의 경제·고용불안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한시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월 최대 20만 원을 12개월 동안 월세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부모에게서 독립해 거주하는 만 19~34세 무주택 청년이며, 보증금 5천만 원 이하, 월세 60만 원 이하인 주택에 거주하는 경우 최대 20만 원의 월세를 1년간 지원받을 수 있다.

‘저소득 청년’에 해당하는 기준은 청년 본인이 속한 가구의 소득이 중위소득 60% 이하, 재산가액 1억 700만 원 이하 조건을 갖춰야 하며, 부모를 포함한 원가족 역시 중위소득 100% 이하, 재산가액 3억 8천만 원 이하 2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지원대상이 된다.

다만 기초생활 보장제도의 독립가구 인정 범위를 준용해 30세 이상이거나 혼인 등으로 부모와 생계를 달리하는 청년의 경우는 청년 본인 가구의 소득·재산만 적용한다.

신청기간은 올해 8월 22일부터 내년도 8월 21일까지 1년간이며, 최종 지원대상은 소득·재산 등의 심사를 거쳐 오는 10~11월 중 선정되며, 지급기간 내 12개월간 매월 25일마다 지급될 예정이다. 단, 주거급여 수급자는 월세 지원 한도액 20만 원에서 주거급여액을 차감하고 지원한다.

신청은 복지로를 통한 온라인 신청과 읍면사무소 방문 신청이 가능하며, 구비서류로 ▲신분증 ▲임대차계약서 ▲월 임대료 3개월분 납입확인서 ▲가족관계증명서 ▲통장 사본이 공통으로 필요하다.

이 사업에서는 부모와 거주하는 청년, 주택 소유자, 임차보증금 5천만 원 초과자, 공공임대주택 거주자, 고흥군 청년 디딤돌 주거안정 지원사업을 통해 주거비 경감 혜택을 이미 받은 경우 등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고흥군 관계자는“청년 월세 한시 특별지원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여건에 있는 청년들에게 경제적 안정과 위로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학교 밖 청소년 '급식꾸러미' 지원

고흥군은 학교 밖 청소년들의 결식을 예방하고 올바른 식습관 및 건강한 생활 습관을 지도하기 위해 찾아가는 ‘급식꾸러미 지원 사업’ 운영하고 있다.

급식꾸러미 지원 사업은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기호와 영양 상태를 고려한 간편식과 생활용품 등으로 꾸러미를 구성해 청소년들에게 직접 전달하고, 건강상태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식습관 지도를 병행하는 사업이다.

고흥군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에서 지난 2월부터 8월까지 학교 밖 청소년 15명을 대상으로 18회에 걸쳐 각 가정으로 1000개의 꾸러미를 직접 전달했다.

고흥군 관계자는 “방문상담을 통한 지속적인 소통으로 통합적인 사례관리와 청소년들과의 유대적인 관계 형성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9월 이후에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립 역량 강화를 위한 회계, IT 자격 취득 지원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라 밝혔다.

한편, 고흥군은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를 운영하며 상담, 교육, 직업체험, 문화체험, 건강검진 등 청소년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학교 밖 청소년들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돕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