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 검토, 건립후보지 평가결과 공유 등…5월 최종 선정

‘AI기반 어린이 상상놀이터’ 용역 중간보고회/사진=광주광역시
‘AI기반 어린이 상상놀이터’ 용역 중간보고회/사진=광주광역시

[서울시티 광주·전남=김정훈기자]광주광역시는 23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인공지능 기반 어린이 상상놀이터(가칭)’ 건립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인공지능 기반 어린이 상상놀이터(가칭)’는 인공지능 기술과 어린이 놀이 콘텐츠가 어우러진 공간으로 놀이와 체험, 교육, 공연, 소통공간과 함께 편의시설을 갖춘 어린이 복합문화공간 조성사업이다.

광주시는 지난해 9월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착수 보고회를 진행했으며, 이번 중간보고회는 용역을 통해 조사·분석된 건립 후보지별 자료와 전문가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적정 입지를 선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고회는 문영훈 행정부시장이 전문가, 공무원들과 함께 용역수행업체로부터 ▲사업개요 ▲기초조사 분석 ▲사업부지 검토 ▲전문가 의견조사 ▲기본구상(안) ▲추진일정을 보고받고 논의하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특히 광주시는 최적의 건립 부지를 선정하기 위해 자치구 희망부지를 포함해 총 17개소에 대한 경제성, 기반환경, 접근성 등을 고려해 건립 후보지 3개소를 선정헀으며, 올해 2월 전문가 평가를 실시했다.

전문가 평가는 아동교육, 도시건축, AI, 생태, 디자인분야 전문가 8명이 참여해 상징성, 경관성, 접근성, 기반환경, 경제성, 부지활용성 등 6개 지표에 대한 중요도 및 지표별 가중치를 종합 평가했다.

광주시는 이날 중간보고회에서 후보지 3개소에 대한 평가 결과를 공유하고, 회의 시 추가로 제시된 2개 부지를 포함한 5개 부지에 대해 면밀히 검토해 5월 중 최종 부지를 선정, 발표하기로 했다.

문영훈 행정부시장은 “미래세대를 이끌어 갈 아이들을 위한 전용 공간 조성 사업인 만큼 부지 선정이 최우선 과제이므로 건립 부지를 신중히 검토한 후 선정하겠다”며 “‘어린이 상상놀이터’가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깨워주는 멋진 공간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LH 매입임대주택 입주자 모집】

광주시는 4월4일부터 15일까지 한국토지주택공사(LH) 매입임대주택의 입주자를 모집한다.

매입임대주택사업은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다가구 등 주택을 매입해 개·보수 후 시중 시세의 30~40% 수준으로 저렴하게 임대하는 사업이다.

이번 모집 물량은 총 1778호로 일반 유형 1686호, 고령자 유형 42호, 다자녀 유형 50호 등이며, 각 사업대상지역(자치구)별로 모집을 실시한다.

입주자격은 입주자 모집공고일(3월23일) 기준으로 광주시에 주민등록이 등재되어 있는 무주택 세대 구성원으로, 일반유형(1순위)은 생계·의료 급여수급자, 보호대상 한부모가족, 주거지원 시급가구,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 70% 이하의 장애인인 자다.

고령자는 만 65세 이상 공급신청 자격자로 1세대 1주택에 한해 신청이 가능하며, 다자녀는 태아를 포함해 2명 이상의 미성년 자녀를 양육하고 기타 자격요건에 해당하는 다자녀가구다.

입주 희망자는 LH청약센터의 분양·임대정보-매입임대·전세임대의 모집 공고를 참고해 모집기간에 거주지 동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문영훈 부시장, 건축건설공사 현장 점검】

문영훈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은 23일 서구 농성동의 ㅂ아파트와 광산구 신가동 ‘주택재개발정비사업’ 현장을 방문해 공사 상황을 점검했다.

문 부시장은 먼저 농성동 아파트 신축공사 현장에서 콘크리트 양생 등 주요 공정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공사 관계자들에게 시방서, 도면, 설계도서 준수 등 철저한 품질·시공관리를 당부했다.

또 “공사현장 높은 곳에서 작업자 추락사고가 매년 발생하고 있다”며 “안전모 착용, 안전고리 체결 등 작업자 안전교육 강화와 가설 발판, 난간 등 작업공간 안전시설 점검 등 준수사항을 철저히 수행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신가동 주택재개발정비사업 철거 현장에서 관계자로부터 건물 철거 계획에 대해 설명을 들은 후 소음, 비산먼지 등 인근 주민들의 피해발생 요소 등 공사장 내외 안전대책을 확인하고 해체계획서 성실 준수와 안전한 해체공사를 주문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