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범죄 관련 사고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항상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그 정도가 갈수록 심각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충격적인 만행을 주기에 지속적으로 화두에 올라 촉각이 곤두 서있다. N번방 사건, 군부대 성범죄 사건 등 성범죄의 사각지대에서 만연하게 일어나고 있는 성범죄에 대해 엄중한 처벌과 각별한 후속 조치가 필요한 실정이다.

성범죄는 수준 높은 역설적 행동 때문에 발생하지만 가벼운 접촉이나 과실 등에도 연루될 수 있는 범죄다. 성적자기결정권을 침해하고 피해자가 수치심을 느겼다고 하면 범죄가 성립될 수 있으므로 그 종류나 방법을 불문하고 성희롱, 성추행으로 성범죄가 인정될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의 의도와 다르더라도 객관적인 시선으로 도덕적 관념에서 벗어난 행위를 했을 경우 사건에 연루되어 형벌이 내려질 수 밖에 없다. 또한 성범죄는 공중밀집장소에서 더욱 쉽게 적용되는 사안이다. 성폭력특례법상 공중밀집장소에서의 성추행은 일반 강제추행에서 폭행 및 협박의 구성요건이 없어지는 대신 공중밀집장소라는 장소적 구성요건이 성립된다. 즉, 사건이 발생한 장소가 공중밀집장소일 경우 명시적인 폭행이나 협박 행위가 없다 할지라도 접촉이나 유형력 행사만으로도 범행이 적용될 수 있다는 뜻이다.

성범죄에 대한 사회의 시각이 날카로워지며 일상에서 본인이 의도하지 않더라도 자신도 모르게 범죄행위가 이루어질 수 있다. 부천성범죄변호사 법무법인 기연의 변호인은 타인이 오해하지 않도록 상황 자체를 만들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적절한 상황이 닥쳐온다면 당황하여 상황을 악화시키지말고 법률대리인과 법률상담을 통해 적절한 대응을 하는 것이 현명하고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권고했다. 성범죄는 형사사건 중에서도 굉장히 엄중히 다뤄지는 편이고 사회적으로 쟁점이 되었던 다양한 성범죄 사건으로 인해 처벌의 수위가 강화되어 있어 가볍게 여겨 넘기면 안되고 초기에 신속하고 신중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법무법인 기연 변호인의 설명이다.

성범죄의 경우 수사과정이나 법률 분쟁에 있어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며 대처하는 방안조차 모르는 일반인의 경우 잘못된 대처방법과 시기를 놓쳐 실제 자신이 행한 사실에 비해 처벌을 과도하게 받는 경우가 흔하다. 그 때문에 성범죄와 같이 형사사건에 연루되는 경우에는 해당 분야의 전문변호사와의 법률상담을 통해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방법으로 대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성범죄 혐의에 연루되어 수사를 받게 된 경우 시안에 대한 정확하고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며 어느정도 범위의 혐의를 적용받고 있으며 어떤 법조항이 적용되는지 범행 사실에 대한 인정여부와 객관적인 증거 및 진술이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적절한 방안으로 변론을 준비해야 한다. 범행을 인정해도 성범죄의 피해자들은 보통 강경한 태도를 보이며 합의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기에 성범죄전문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합의점을 도출하여 합의 성립을 위해 조력받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부천성범죄변호사 법무법인 기연의 변호인은 생각보다 범주가 다양하고 넓은 성범죄는 우리 사회에서 반드시 근절되어야 할 심각한 사회적인 문제중 하나라고 이야기한다. 가볍게 여기고 넘어가지 않고 입장을 바꾸어 본인이 피해자가 되었을 경우에 어떠할지를 떠올리며 작은 행동도 조심하고 불필요한 언행을 삼가야 한다는 자세를 필요로 한다며 조언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