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2020학년도 대학 신입 선발 정시모집 과정 속 미술대학으로 정평이 나 있는 일부 대학의 경우 스무 병 안팎의 소수의 인원을 뽑는 학군에서 지원자 550명 가까이 몰리며 그 인기를 실감케했다. 특히 돌아오는 2021학년도 미대입시 실기시험은 표현과 구도 중심에서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중심으로의 변화가 매우 뚜렷할 것으로 보이는 데다, 실시변별력을 더욱 확대해 공부와 실기의 비중이 5대 5로 균형감 있게 이루어질 것을 전망해 본다면 오는 입시경쟁 속 보다 철저하고 효율적인 준비가 불가피해 보인다.

수원 천천동 미술학원 ‘피플미술학원’의 홍현락 원장은 “각기 성향이 다르며 수준, 능력도 다 다른 학생들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똑같은 입시생을 만드는 것이 아닌, 맞는 꿈을 찾고 이룰 수 있는 입시생으로 거듭나게 지도해야 한다”라며 “피플미술학원은 19년간의 입시경력을 가지고 항상 철저히 관리하며 지도하는 곳”이라고 학원을 소개했다.

(사진. 통계표를 바탕으로 입시상담을 하는 모습)
(사진. 통계표를 바탕으로 입시상담을 하는 모습)

코로나19로 인해 미술대학 실기대회 등이 개최되지 못하고 있는 요즘, 그럼에도 피플미술학원에는 좋은 소식이 연이어 들리고 있다.

2020년 기호일보전국 수원화성그리기 대회에서 중학생 교육부장관상(대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작년 상명대 은상 및 95% 넘는 학생이 대학교에 합격, 진학하기도 했다. 힘든 시국 속, 참으로 감사한 일이다.

기안84와 함께 MBC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해 그 인기를 실감하기도 했는데….

운 좋게 <나 혼자 산다> 230회에 출연해 함께 작업했다.

이쯤에서 피플미술학원 소개를 부탁한다.

수원 천천동에 위치해 초중고 미술, 입시에 이르기까지 미술과 관련된 모든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미술의 진로와 미술 관련 디자인을 포함해 학생들의 꿈을 이뤄주기 위해 개원하게 됐다. 피플미술학원은 초등학교 시절부터 그림을 좋아하고 즐기는 친구들 또한 세심하게 관리하며 차별화 목표로 교육 서비스를 진행하는 곳이다. 대입 미술에 있어서는 진로, 전공 선택에 있어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변화하는 입시와 교육에 맞춰 소수정예로 운영하며 학생들, 학부모님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수능 환산 프로그램을 적용해 학생들의 진로를 정확하게 잡아주고 있다.

미술 교육 ‘컨설팅’이라는 생각이 든다.

맞다. 미술 과목 또한 컨설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강사들이 감으로 상담하는 게 아니라, 데이터 분석과 정확한 위치 선정으로 모두가 미대에 합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변화하는 입시 그림에 발맞춰 자신만의 차별화될 수 있는 조형의 방법을 찾는 수업을 기준으로 한다. 4차 산업혁명 직업군의 변화에 앞장서기 위해, 철저한 컨설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피플미술학원이 다른 학원과 차별성을 갖는 부분은 무엇인가?

상담이나 진로의 세심한 설정, 그리고 수업에 있어 관리를 받고 있다고 느껴야 하는데 실상 그렇지 못한 학원이 많다. 광고성만을 위한 학원 홍보 또한 그렇다. 미술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나 수업 내용과 진로에 대해 전무한 분들은 광고만 보고 학원을 선택하는데, 대개는 실망을 하고 돌아간다. 미술학원은 앞으로의 방향, 학생 개개인별에 맞춰 정확하고 세심한 수업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다수의 학생이 다른 그림과 자신의 그림을 비교하며 성장한다고들 하는데, 이는 한두 그림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다. 전국 상대의 그림을 보며 파단해야 한다. 더 넓게 생각하고 그림을 조율하고 연합시험을 통해 타 지역 타 학원의 그림과 비교 분석해야 한다. 이러한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차별화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학생들을 상담하고 있다.

입시가 변화한다는 것은 그만큼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에도 부합하는 이야기일 텐데, 이 부분에 대해 원장님의 생각이 궁금하다.

미대입시 후에도 포기하지 않고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는 것이 중요한데, 그 꿈을 포기하지 않고 열정을 만드는 일이 교육자라고 생각한다. 4차 산업시대가 곧 도래하는 만큼, 미적인 감각으로 세련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할 것이다. 모든 학생이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이자 희망이기에, 더욱 더 갖춰야 할 소양이 있을 거라 생각한다.

현재 미술교육 관련 생각을 전달하는 블로그도 운영 중에 있는 것으로 안다.

교육 목표와 결과, 또는 그 과정을 담는 글을 쓰고 있다. 미술교육에 대한 철학이 담겨 있어 조금이나마 학생들이나 학부모님께 도움이 되었음면 한다.

마지막으로 예비 미대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학원은 강사가 가장 중요하다. 어떠한 강사가 지도하는지에 따라 학원 이미지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우리 피플미술학원은 원장이 직접 그림을 그리며 수업을 진행한다. 19년이라는 입시경력을 가지고 항상 철저히 관리하고 지도한다. 입시의 흐름을 읽고 학생들에게 부족한 부분을 전달하고자 매달 연구품평회 및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현재 코로나로 인해 10% 할인 혜택을 드리고 있다. 고등부와 중등부 입시 설명회 또한 개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