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연 왕따 줄이기 국제 연대 이사장 / 작가
김정연 왕따 줄이기 국제 연대 이사장 / 작가

 

채널만 바꾸어도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평소 우리가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 정보는 현명한 길이 아니었고, 최후에 선택한 방법 또한 정작 대안을 찾아주지 않는다.

 

유익을 얻기 위해서 선택한 방안이 허사가 되었을 때에는 다른 방안을 찾아야 함에도, 사람들은 한번 선택한 길을 벗어나려고 하지 않는 습성이 있다.

 

그 동안의 경험과 습득한 지식을 보아서는 자신이 선택한 길에서 충분히 성공 출구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매우 위험한 나태요 안일에 속한다.

 

특히 이러한 사람이 공무원 직위 중 중요한 위치에 있거나, 교육자가 되거나, 정치 지도자의 길을 가고 있다면 망국의 불을 지피는 마른 장작과 같은 모습이 된다.

 

현실에 안주하는 사람들은 변화의 속도에 낯설고 무서워한다.

변화의 형태와 힘이 마치 자신의 세계까지 몰아내는 것은 아닌가! 염려하는 것이다.

 

이러한 보신주의는 혁신의 에너지를 고개 숙이게 하고 활동성을 막아선다.

 

익숙한 환경에서 벗어나지 않고 안주하려는 본능은 혁신과 개혁이 필요 한 것을 외면하는 진부한 사회가 될 수밖에 없다.

 

나는 오늘날 현대사의 성장 판을 미래 지향적으로 바꾸고, 선진 문명 창달의 무한 속도를 내면서 사회전반의 역사가 앞으로 달려 나가려면 안주와 보신과 나태해진 공무원의 문화를 생체 본질적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발전이 더디게 가는 것은 정책의 부재가 아니라, 개혁적이고 참신한 방안을 선택하고 실천해가는 시간을 늘려가기 때문이다.

 

진보는 하나에서 하나를, 둘에서 둘의 에너지를 합쳐서 새로운 미래형 에너지로 바꾸는 상태를 말한다.

 

혁신은 한마디로 요약을 하면 사회 전체의 긍정적인 에너지를 통합하고 거대한 미래의 힘으로 융합시키는 실험과도 같다.

 

사람은 의외로 안주 병이 심각하다. 이러한 병은 사회 곳곳에서 애국을 빙자하고 공무원이라는 집단의 그늘에 가려서 은밀하게 활동을 하고 있다.

 

사회 전체 희망의 온도가 뜨거워지고 다양성을 폭넓게 수용하는 사회가 비로소 진보적인 역사관이며 막힌 흐름을 관통해 내는 생산적 도전인 것이다.

 

물이 흐르지 않으면 썩고, 생각이 멈추어 있으면 이 또한 썩는다. 물이 흐르지 않고 고여 썩는 것이나 사람이 정형화된 생각이 바뀌지 않고 썩는 것이나 모두 생명력을 잃고 악취가 나는 것도 이와 같다.

 

모두에게 희망의 기회를 나누어 주는 발전적인 사회가 되려면 기본을 다시 세워야 한다. 내가 만나는 사람만 만난다면 기회가 있는 정보를 발견할 수 없다. 내가 바라보는 사람만 바라본다면 관계는 돈독해 질 수 있으나 발전적인 상승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없다.

 

내가 좋아하는 음식만 먹으면 편식이 되어 건강을 해치고, 내가 보는 채널만 시청하면 세상 돌아가는 눈이 흐려지게 된다.

 

오늘날 청소년을 바르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손을 잡아 주기 위해서는 우리 어른들의 생각이 바뀌어져야 한다.

 

무한 속도를 내면서 빠르게 변화 갈망하는 역동적인 문명 세대를 아우르고 그들에게 새로운 희망과 용기를 제공해 주기 위해서는 우리가 먼저 미래를 직시하고 미래 문명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탐구, 시도, 변화, 그리고 창조적 도전이라는 혁신의 길에 마주하고 있어야 한다.

 

과거의 시각, 관점, 교육, 역사관을 가지고는 절대 미래 세대를 이끌고 갈 수 없으며 열강의 대열에서 선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혁신문명의 지도자를 양성해 낼 수 없다.

 

우리는 단순한 이해를 넘어 폭 넓은 수용의 문화, 그리고 저인망같이 밑바닥에서부터 일생일대의 세대 간 융합이 달성되어야 한다.

 

그들은 단순히 대화를 들어주기를 바라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무한 지식욕구와 탐구정신과 실험적인 지성이, 현재 뿐 아니라 새로운 문명과 함께 적극적인 참여에 의해서 시민사회의 능동적인 참여 형 인간으로 다시 태어나기를 바라고 있는 것이다.

 

그들의 욕망을, 바람을, 소망을 제대로 수용하여 이를 사회집단의 에너지로 활용을 한다면 우리 사회와 역사는 선진 문명 재창조라는 위업을 달성하는 차원 높은 문명의 르네상스 시대를 만들어 갈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바꾸는 것은 단순이 형태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생각의 원형을 바꾸는 것이요, 나아갈 바 지표를 바꾸는 것이요, 세대 모두가 유익을 구하는 미래의 길을 개척 해 가는 길이 되는 것이다.

 

 

 

잠언

 

사람들이 생각을 바꾸는 일을 싫어하는 것은 그에 따르는 변화를 꺼려하기 때문이다.

 

생각을 바꾸는 것은 인생의 채널을 바꾸는 것과 같다.

 

저작권자 © 서울시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