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마케팅협회, '2020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조사결과 발표

치약 발암물질 검출, 화장품 중금속 검출, 외제차 결함 책임 논란 등 소비자가 불안을 느끼게 하는 사건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때문에 소비자가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은 기업의 입장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OREA Purchase Ease Index, 이하 KPEI)'는 이와 같은 배경에서 개발된 지수로,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에서 올해로 7회째 조사를 이어오고 있다. 본 조사는 소비자의 구매결정단계에서 느끼는 허들의 수준을 '구매 전-구매 중-구매 후' 세 단계로 나누어 평가하고 관리하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올해 KPEI 조사는, 지난 2월 3일부터 2월 21일까지 소비자 1,01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총 90개 산업군에서 1위 브랜드를 선정했다.

 

■ 국내 대표 안심브랜드는
2020 KPEI 조사 결과, 총 8개 브랜드가 7년 연속 산업별 1위로 조사됐다. 소비재 부문의 청정원 순창(고추장), 하기스(기저귀), 종가집(김치), 머시론(피임약), 타이레놀(해열/진통제) 등 5개 브랜드, 내구재 부문의 코웨이(비데), LG 휘센(에어컨) 등 2개 브랜드, 그리고 서비스 부문의 에버랜드(테마파크)가 그 주인공이다.

정관장(건강기능식품), 비비고(냉동만두), 다우니(섬유유연제), 요리에센스 연두(자연조미료), 동원참치(참치캔), 피지오겔(코스메슈티컬), 린나이(가스레인지), 딤채(김치냉장고), 아이나비(블랙박스), 에이스침대(침대), SK엔크린(주유서비스), 스타벅스(커피전문점) 등 14개 브랜드가 6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이와 더불어 LG 디오스(냉장고), LG 트롬(드럼세탁기), 딤채(김치냉장고), 제네시스G90(대형차), 카카오페이(간편결제서비스) 등 5개 브랜드는 전년도에 이어 종합점수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 기업의 안심마케팅, 소비자의 신뢰로 이어진다
1위로 선정된 브랜드들은 안심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와의 신뢰관계를 두텁게 하고 있다.

종가집 김치 공장 생산라인에는 이물질을 철저히 걸러내는 엑스레이 투시기가 있어, 배추에 섞여 나올 수 있는 돌, 금속, 플라스틱 등을 걸러낸다고 한다. 또한 표준화된 레시피를 제공해, 작업자의 숙련도와 상관 없이 표준화된 맛을 낼 수 있도록 했다.
과거에는 '안심 공장 투어'를 진행, 김치의 위생적인 생산과정을 소비자가 직접 두 눈으로 확인하게 한 바도 있다.

ADT캡스는 향상된 서비스를 지속 제공하며 안심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6월, 업계 최초로 정전 피해를 보상하는 'ADT안심플러스 정전안심 서비스'를 출시한 것이 대표적 사례다. 이는 기존에 ADT캡스가 도난 및 화재 사고 발생 시 보상을 지원해주는 부가서비스인 ‘ADT 안심플러스’의 신규 라인업으로, 음식점, 아이스크림 매장, 횟집, 유통창고 등 식품 및 식재료 관리를 위해 냉장 ∙ 냉동장치 설비를 이용하는 곳, 약 보관이 중요한 병원 ∙ 약국 등에서 특히 유용한 서비스이다.

로하스(LOHAS)는 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의 약자로, '건강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생각하며 사는 의식 있는 생활양식'을 뜻한다.
풀무원은 이 로하스 가치를 내세워 건강한 인간과 건강한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바른먹거리는 로하스 가치를 전달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원료 선정부터 유통까지, 엄격하고 투명한 과정을 거쳐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를 제공한다. 또한 바른먹거리 캠페인을 전개하여 건강한 식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 품질 안심요소, 내구재 구매에 중요 요소
지난 2년간 KPEI 조사 결과, 내구재 부문의 평균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품질 안심요소가 타 부문에 비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내구재가 제공하는 기능이 구매에 있어 중요한 요소임을 나타낸다.

내구재 부문에서 품질 안심요소만을 놓고 봤을 때, LG 디오스 김치톡톡(김치냉장고), 삼성 무풍에어컨(에어컨), 제네시스G90(대형차) 등이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 치열한 경쟁을 이겨내다
각 산업군에서 압도적으로 1위 자리를 지킨 브랜드도 있지만, 반대로 2위 브랜드와의 격차가 크지 않은 경우도 있다.

자연별곡(한식뷔페) 11점 차이, 려(한방샴푸) 14점 차이, 초록마을(유기농브랜드) 22점 차이, 귀뚜라미보일러(가정용보일러) 23점 차이로 산업군에서 1위로 조사됐으며, 쏘렌토는 중대형SUV 산업군에서 단 1점 차이로 1위 브랜드에 올랐다. 

해당 브랜드들은 지속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믿고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라는 메시지를 전파해야 할 필요가 있다.

 

조사를 담당한 한국마케팅협회 관계자는 "본 조사를 통해 구매결정과정에서 고객이 느끼는 허들수준을 파악하고, 나아가 한국산업 전반에 안심경영 문화가 정착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2020 KPEI' 인증식은 오는 5월 15일(금),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에서 열릴 예정이다.


2020 KPEI, 산업별 1위 (산업군 ㄱㄴㄷ순,  2연=2회 연속, 2=누적 2회)
▲소비재
△가정간편식, 햇반(2연) △간장, 청정원 햇살담은(2연) △건강기능식품, 정관장(6연) △고추장, 청정원 순창(7연) △구강청결제, 가그린(2연) △기저귀, 하기스(7연) △김치, 종가집(7연) △남성화장품, 비오템 옴므(3연) △냉동만두, 비비고(6연) △닭고기, 하림(6연) △돼지고기, 목우촌(5연) △된장, 청정원 순창(5연) △두부, 풀무원(4연) △두유, 베지밀(4연) △떠먹는요구르트, 요플레(4연) △마시는요구르트, 불가리스 △분유, 파스퇴르 위드맘(5) △붙이는관절염치료제, 케토톱(5) △비타민음료, 비타500(4연) △생리대, 좋은느낌(4) △생수, 제주 삼다수(6) △섬유유연제, 다우니(6연) △섬유탈취제, 페브리즈(5연) △세탁세제, 비트(5연) △숙취해소음료, 컨디션(5연) △식용유, 백설(4) △식초음료, 청정원 홍초(5연) △액상소화제, 까스활명수-큐(4연) △엔진케어제품, 불스원샷(5연) △여성기초화장품, 헤라(4연) △영유아복, 아가방(4연) △이유식, 맘마밀(4연) △자연조미료(액상), 요리에센스 연두(6연) △종합비타민, 아로나민 골드(3연) △차량용방향제, 페브리즈(4연) △참치캔, 동원참치(6연) △치약, 페리오 △캔햄, 스팸(5연) △캠핑용품, 콜맨(5) △커피믹스, 맥심(5연) △코스메슈티컬, 피지오겔(6연) △탄산수, 씨그램(3연) △탈모완화샴푸, TS샴푸(4연) △피임약, 머시론(7연) △한방샴푸, 려 △해열/진통제, 타이레놀(7연) △홈쇼핑화장품, AHC 리얼 아이크림(4연)

▲내구재
△가스레인지, 린나이(6연) △가정용가구, 한샘(4연) △가정용보일러, 귀뚜라미(6) △개인용온열기, 세라젬(3연) △경형차, 모닝(4연) △김치냉장고, 딤채(6연) △냉장고, LG 디오스(4) △대형차, 제네시스G90(4연) △드럼세탁기, LG 트롬(5) △디지털도어락, 게이트맨(5) △블랙박스, 아이나비(6연) △비데, 코웨이(7연) △사무용가구, 퍼시스(5) △소형SUV, 티볼리(3연) △승용차타이어, 한국타이어(3연) △안마의자, 바디프랜드(4연) △에어컨, LG 휘센(7연) △엘리베이터, 현대엘리베이터(6연) △의류건조기, LG 트롬(3연) △정수기, 코웨이(5) △제습기, LG 휘센(5) △주방용가구, 한샘(5) △준중형차, 아반떼(3연) △중대형SUV, 쏘렌토(2) △중형차, 쏘나타(3연) △창호재, KCC 창호(4) △침대, 에이스침대(6연)

▲서비스
△간편결제서비스, 카카오페이(2연) △고기체인점, 새마을식당(4) △렌터카, 롯데렌터카(3연) △방범보안서비스, ADT캡스(3연) △빙수전문점, 설빙(5연) △워터파크, 캐리비안베이(4) △유기농브랜드, 초록마을(4연) △주유서비스, SK엔크린(6연) △커피전문점, 스타벅스(6연) △택배서비스, 우체국택배(6) △테마파크, 에버랜드(7연) △테이크아웃피자전문점, 피자스쿨(4연) △패밀리레스토랑,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4) △프리미엄김밥, 김가네(2연) △피자전문점, 도미노피자(4연) △한식뷔페, 자연별곡(2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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